[노자사상] 노자윤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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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무위자연(無爲自然)

✐상선약수(上善若水)

✐도덕원칙-돈후(敦厚), 질박(質朴), 아래에 처함(處下), 무욕(無欲)

☏생각해볼 문제

☞참고도서

본문내용
✐들어가기
노자는 사회의 혼란의 원인을 사람들이 불완전한 자기의 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그릇된 자기중심의 판단에 의해 가치를 추구하고 인위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곧 노자의 사상은 사람의 이성의 한계에 대한 각성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사람들은 타고난 자연의 덕을 망각하고 훌륭하다, 나쁘다, 행복하다 불행하다 등의 상대적이고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불행에 빠지게 된다. 또한 그릇된 가치관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제도로 말미암아 사회적으로는 혼란과 분쟁이 일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사회의 모든 예의제도를 부정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원초적인 자유와 평화를 달성하려 하였다. 즉 노자는 도가 지니는 무위하고 자연스런 덕을 터득함으로써 우주의 한 구성요소로서의 인간 본연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무위자연(無爲自然)
무위사상은 노자의 철학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무위는 우주의 본원인 도의 근본법칙이며 도의 덕성, 즉 현덕의 중요한 내용이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으며,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25장』 여기에서 자연이란 무위를 가리킨다. 무위란 목적도 없고 의식도 없고 작위도 없고 욕망도 없음을 뜻한다. 도는 무위하여 자연에 순응한다는 말이다. 도가 무위하기 때문에 만물은 비로소 자연적으로 생장할 수 있다. 즉 도는 아무것도 하는 바가 없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바가 없다. (無爲而無不爲)
『서른개의 바퀴살이 모두 바퀴 구멍 주위로 모이고 바퀴구멍이 있으므로 수레의 쓰임새가 있다. 진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드는데 그릇 속이 비어있으므로 그릇의 쓰임새가 있다. 벽을 뚫어 외짝문과 창을 내야 방이 되는데 빈 곳이 있어야 방의 구실을 한다.
참고문헌
노자철학과 도교 1995 예문서원 허항생 지음
노자와 도가사상 1998 명문당 김학주
노자 도덕경제멋대로 읽기 1998 출판시대 석해탈 지음
노자 오묘한 삶의 길 1,2 1993 도서출판 둥지 윤재근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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