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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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Wal-mart 소개
Wal-mart 현황
1)Environment
Incorporate culture of Wal-mart
사회적 책임의 대상(에코마케팅)
2)인사관리제도
1. 인재 채용방식
2. 인사육성제도
3. 교육 프로그램
4. 보상제도
5. 복리후생
6. 노사관계
7. 장애인 고용
3)생산시스템
4)월마트의 4P - 마케팅 믹스4가지
1.price (가격)
2.promotion (촉진)
3.product (상품)
4.place (유통)
5)서비스
6)광고
7)시장분화
Wal-mart문제점 & 대안
1)Environment
1. 현지화 및 브랜드 파워 결여(해외시장진출실패)
(1)현지화
(2) 브랜드 파워결여
◆대안
1. 진출하고자 하는 나라의 문화를 알자!
2.그 나라에서 기획한 특화 제품을 생산하자
2)인사관리제도
1. 채용방식
2. 임금
3.장애인 고용
4.노동조합
3)생산시스템
◆문제점
◆대안
4)월마트의 4P
◆문제점 & 대안
5)서비스
◆문제점 & 대안
1. 지역차이 인식부족
2. 고객 정보 유출문제
6)광고
◆ 문제점 & 대안
1. 해외진출시 저가 정책유지
2. 갑작스러운 변화

본문내용
Wal-mart 소개

월마트는 미국의 대형할인점으로서 1962년 샘 월턴(Sam Walton)이 아칸소주와 미주리주에 잡화점들을 설립한 것이 시초이다. 월턴은 대도시보다는 쇼핑이 불편한 조그만 도시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할인점 형태로 운영을 하였다. 자동차, 가구에서부터 가정상비약, 어린이 장난감, 원예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면서 설립 후 불과 몇 년 만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세기 말에는 시어스로벅앤드컴퍼니(Sears, Roebuck and Company), 케이마트(Kmart Corporation), J.C. 페니컴퍼니(J. C. Penney Company, Inc.)를 합친 것보다 규모가 큰 세계 제일의 유통업체로 성장하였다. 월-마트는 멕시코에서는 월멕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고, 영국에서는 ASDA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는 세이유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있다. 완전 자회사들은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영국에 소재하고있다. 하지만 다른 해외시장과 한국시장에서는 2006년에는 계속 적자를 보면서 독일과 대한민국 시장에서 철수하기도 하였다. 현재 월마트는 Saving people money so they can live better라는 목표를 가지고 $401 billion 판매액을 올리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2백십만 여명의 직원들을 거느리고 있다.

Wal-mart 현황
1) Environment
◆ Incorporate culture of Wal-mart
→인간존중 이라는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성장한 Wal-mart
월마트의 기업문화를 특징짓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 기본 신념(3 Basic Beliefs)과 이를 실행에 옮기는데 적용하는 열 가지 경영지침(Sam's Rule for Building Business)에 있다.
∙세가지 기본신념
1. 모든 사람을 존중하라(Respect the Individual)
월마트가 다양한 배경•인종•가치체계를 가진 구성원들이 월마트 고유의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팀으로 움직이는 그룹으로서 각각의 구성원들을 존중과 위엄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고객에게 봉사하라(Service to Our Custo-mers)
고객에 대한 봉사는 인간 존중의 신념과 함께 월마트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출발점을 제시하는 신념이다. '고객이 없이는 월마트도 없다'고 천명하면서 월마트의 매장으로 들어오는 모든 고객들에 대하여 가능한 최상의 서비스를 최저의 가격에 제공한다는 가격 철학으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최상을 지향하라(Service For Excel-lence)
기본 신념을 제시하고 있다. 창업자인 샘 월튼에 의하면, '충분히 높은 수준의 상품과 서비스, 충분히 낮은 수준의 가격은 있을 수 없고, 항상 더 나은 수준을 추구해야 한다'고 표현되었다. 다 시 말해, 현재보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과 아이디어를 추구함으로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고 기존의 비즈니스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는 신념이다.

위의 세 가지 신념은 자신이 본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을수록 회사에 이득이 된다는 생각으로 구성원과 고객이 접하는 경영현장에서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중시한 샘 월튼에 의해 월마트의 수많은 매장 곳곳에서 실제적인 경영지침으로 실현되었다. 예를 들어 수평적인 의사소통 활성화, 동료에 대한 존중과 배려, 성공에 대한 축하 등을 통해 '모든 사람에 대한 존중'이라는 기본 신념을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경영지침은 1992년 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샘 월튼의 회고록에서 월마트 성공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열 가지의 경영지침으로 사후적으로 정리되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열 가지 경영지침
① 자신이 하는 일에 헌신하라
② 자신의 이익을 모든 동료들(associates1)과 공유하고, 그들을 동반자로 여겨라
③ 동반자들(partners)에게 의욕을 불어넣어라
④ 동반자들과 가능한 모든 것을 의사소통하라
⑤ 동료들의 모든 경영 활동에 감사하라
⑥ 성공을 축하하라
⑦ 회사 내 모든 사람의 말을 경청하라
⑧ 고객의 기대수준을 초과하라
⑨ 경쟁보다는 비용 절감에 집중하라
⑩ 흐름을 거슬러 헤엄쳐라
각각의 경영지침은 구성원의 사고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제도와 관행의 구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한국의 공급업체 공장 방문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한 월마트 구호(Cheer), 고객이 자신의 열 걸음(foot) 앞에 왔을 때는 항상 고객의 눈을 보고, 반갑게 인사하며, 도와줄 것을 묻는 열 걸음 지침(Ten Foot Rule), 오늘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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