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Wal-mart 소개
Wal-mart 현황
1)Environment
Incorporate culture of Wal-mart
사회적 책임의 대상(에코마케팅)
2)인사관리제도
1. 인재 채용방식
2. 인사육성제도
3. 교육 프로그램
4. 보상제도
5. 복리후생
6. 노사관계
7. 장애인 고용
3)생산시스템
4)월마트의 4P - 마케팅 믹스4가지
1.price (가격)
2.promotion (촉진)
3.product (상품)
4.place (유통)
5)서비스
6)광고
7)시장분화
Wal-mart문제점 & 대안
1)Environment
1. 현지화 및 브랜드 파워 결여(해외시장진출실패)
(1)현지화
(2) 브랜드 파워결여
◆대안
1. 진출하고자 하는 나라의 문화를 알자!
2.그 나라에서 기획한 특화 제품을 생산하자
2)인사관리제도
1. 채용방식
2. 임금
3.장애인 고용
4.노동조합
3)생산시스템
◆문제점
◆대안
4)월마트의 4P
◆문제점 & 대안
5)서비스
◆문제점 & 대안
1. 지역차이 인식부족
2. 고객 정보 유출문제
6)광고
◆ 문제점 & 대안
1. 해외진출시 저가 정책유지
2. 갑작스러운 변화
- 본문내용
-
Wal-mart 소개
월마트는 미국의 대형할인점으로서 1962년 샘 월턴(Sam Walton)이 아칸소주와 미주리주에 잡화점들을 설립한 것이 시초이다. 월턴은 대도시보다는 쇼핑이 불편한 조그만 도시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할인점 형태로 운영을 하였다. 자동차, 가구에서부터 가정상비약, 어린이 장난감, 원예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면서 설립 후 불과 몇 년 만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세기 말에는 시어스로벅앤드컴퍼니(Sears, Roebuck and Company), 케이마트(Kmart Corporation), J.C. 페니컴퍼니(J. C. Penney Company, Inc.)를 합친 것보다 규모가 큰 세계 제일의 유통업체로 성장하였다. 월-마트는 멕시코에서는 월멕스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고, 영국에서는 ASDA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는 세이유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있다. 완전 자회사들은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영국에 소재하고있다. 하지만 다른 해외시장과 한국시장에서는 2006년에는 계속 적자를 보면서 독일과 대한민국 시장에서 철수하기도 하였다. 현재 월마트는 Saving people money so they can live better라는 목표를 가지고 $401 billion 판매액을 올리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2백십만 여명의 직원들을 거느리고 있다.
Wal-mart 현황
1) Environment
◆ Incorporate culture of Wal-mart
→인간존중 이라는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성장한 Wal-mart
월마트의 기업문화를 특징짓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 기본 신념(3 Basic Beliefs)과 이를 실행에 옮기는데 적용하는 열 가지 경영지침(Sam's Rule for Building Business)에 있다.
∙세가지 기본신념
1. 모든 사람을 존중하라(Respect the Individual)
월마트가 다양한 배경•인종•가치체계를 가진 구성원들이 월마트 고유의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팀으로 움직이는 그룹으로서 각각의 구성원들을 존중과 위엄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고객에게 봉사하라(Service to Our Custo-mers)
고객에 대한 봉사는 인간 존중의 신념과 함께 월마트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출발점을 제시하는 신념이다. '고객이 없이는 월마트도 없다'고 천명하면서 월마트의 매장으로 들어오는 모든 고객들에 대하여 가능한 최상의 서비스를 최저의 가격에 제공한다는 가격 철학으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최상을 지향하라(Service For Excel-lence)
기본 신념을 제시하고 있다. 창업자인 샘 월튼에 의하면, '충분히 높은 수준의 상품과 서비스, 충분히 낮은 수준의 가격은 있을 수 없고, 항상 더 나은 수준을 추구해야 한다'고 표현되었다. 다 시 말해, 현재보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과 아이디어를 추구함으로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고 기존의 비즈니스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는 신념이다.
위의 세 가지 신념은 자신이 본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을수록 회사에 이득이 된다는 생각으로 구성원과 고객이 접하는 경영현장에서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중시한 샘 월튼에 의해 월마트의 수많은 매장 곳곳에서 실제적인 경영지침으로 실현되었다. 예를 들어 수평적인 의사소통 활성화, 동료에 대한 존중과 배려, 성공에 대한 축하 등을 통해 '모든 사람에 대한 존중'이라는 기본 신념을 다양한 측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경영지침은 1992년 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샘 월튼의 회고록에서 월마트 성공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열 가지의 경영지침으로 사후적으로 정리되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열 가지 경영지침
① 자신이 하는 일에 헌신하라
② 자신의 이익을 모든 동료들(associates1)과 공유하고, 그들을 동반자로 여겨라
③ 동반자들(partners)에게 의욕을 불어넣어라
④ 동반자들과 가능한 모든 것을 의사소통하라
⑤ 동료들의 모든 경영 활동에 감사하라
⑥ 성공을 축하하라
⑦ 회사 내 모든 사람의 말을 경청하라
⑧ 고객의 기대수준을 초과하라
⑨ 경쟁보다는 비용 절감에 집중하라
⑩ 흐름을 거슬러 헤엄쳐라
각각의 경영지침은 구성원의 사고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제도와 관행의 구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한국의 공급업체 공장 방문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한 월마트 구호(Cheer), 고객이 자신의 열 걸음(foot) 앞에 왔을 때는 항상 고객의 눈을 보고, 반갑게 인사하며, 도와줄 것을 묻는 열 걸음 지침(Ten Foot Rule), 오늘 할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