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P&G 바슈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1.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2.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Ⅱ. P&G 기업소개
1.경영이념
2.사업 분야 및 생산 제품
3.P&G의 사회적 책임 활동
1)글로벌 LLT 설립 배경 및 활동
2)창림기념일 행사
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4.P&G의 환경적 책임 활동
1) ISO 14000
2) 난지도 퇴비화 파일럿 플랜트
3) 종이 기저귀 퇴비화 연구
Ⅲ. 리라이 탐퐁 사례
1. 사건의 발달
2. 사건의 경과
3. P&G의 대처방법
4. 사건의 결과
Ⅳ. 다른 비교사례 -바슈롬 렌즈 세척액 -
1. 사건의 발달
2. 사건의 경과
3. 사건의 결과
Ⅴ. 결론
- P&G VS 바슈롬-
1. P&G의 자발적 대응
2. 바슈롬의 늦장대응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P&G 리라이탐퐁 사례-


Ⅰ.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현대 사회의 기업은 항상 딜레마에 빠져있었다. 기업의 이익과 사회적 책임 중 어느 것에 더 우선순위를 둘 것 인가 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심지어 책임을 다하지 못할 경우 파산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이제 이윤 추구에만 연연하는 기업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워졌다. 기업에 있어 CSR은 당장의 경제적 기능을 뛰어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이다. 또한 사회 공헌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이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1.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경제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제 1의 책임이며,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 법적 책임: 사회는 기업이 법적 요구사항의 구조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할 것을 요구 한다는 것이다.
☑ 윤리적 책임: 법으로 규정화 하지는 못하지만 기업에게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대하는 행동과 활동들을 의미한다.
☑ 사회공헌 책임: 기업에 대해서 명백한 메시지를 갖고 있지 않지만 기업의 개별적 판단이나 선택에 맡겨져 있는 책임으로서 사회적 기부행위, 약물남용방지 프로그램, 보육시설 운영, 사회복지시설 운영 등 자발적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2.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1)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 있다. 초 우량 기업이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2)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온다.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3) CSR은 비용이 아닌 투자이다.
CSR 활동은 단순히 리스크를 회피하는 ‘비용’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투자’이다.
결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는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요즘은 고객감동, 고객환희, 심지어 고객졸도, 나아가서는 고객사망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고객 만족' 또는 '고객이 만족을 느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❶특정 고객이, ❷특정 상황하의 특정한 때에 특정 제품을, ❸자기의 욕구 충족을 위해 사용하고, 또한 ❹그 사용 결과가 자기가 당해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생각했던 정도보다 효과가 더 좋게 나타난다고 심리적으로 느끼고 있는 경우 등 네 가지 전제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에 관련해 앞의 네 가지 전제 조건 외에 한 가지 더 첨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재와 같이 급속하고 동태적으로 변하는 시장 환경 하에서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장기적으로 만족'한다는 차원까지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만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Ⅱ. P&G 기업소개

1837년 미국의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동서지간인 William Procter와 James Gamble에 의해 양초와 비누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설립된 P&G는 170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80여 개국에 진출하여 13만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업체 중 하나이다. 현재 세계 140개 국가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팬틴, 비달사순 샴푸를 비롯하여 고급 화장지 샤민, 팸퍼스 기저귀 등 300여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는 P&G는 매년 Fortune지가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에서 매년 상위권에 랭크 될 만큼 역사와 전통을 지닌 우수 기업이다.

1.경영이념
‘경영이란 도덕적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다’
P&G가 세계에서 존경 받는 기업으로 자리잡은 데는 불순물 없는 깨끗한 원료는 물론 양질의 제품 그리고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원칙”에 있다고 할 수 있다. P&G는 원칙을 지키지 않는 직원들을 교육하고, 투명하지 않은 거래에 대한 계약은 피하며, 회사의 명성을 더럽힐 소지가 있는 제품은 자발적으로 폐기한다. 또한 회사가 활동하는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발전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복지에 기여하고 있다.

2.사업 분야 및 생산 제품
유아용품, 미용용품, 여성위생용품, 식∙음료품, 세정 및 가정용품, 종이 관련 제품, 건강 관리 제품
등 300여종에 달하는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 미용용품 : Pantene, Gillette, Vidal Sassoon, Head & Shoulders, Wella, Whisper, SK-II,
- 건강용품 : Oral-B, Pringles
- 가정용품 : Febreze, Braun, Joy, Duracell, Tide, Ariel

3.P&G의 사회적 책임 활동
P&G의 사회공헌 활동은 P&G의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사회경제적, 환경적 이슈에 중점을 두고, 도움이 가장 필요한 곳에서 지속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P&G는 P&G가 속한 사회의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 임직원은 물론, 소비자, 정부, 비영리기구, 유엔산하의 기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적재적소에 가장 효과적으로 필요한 물자와 프로그램을 제공, 지역적, 국가적, 전세계적인 성장에 이바지 하는 것이 P&G 사회공헌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P&G는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책임을 다하고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글로벌 LLT 설립 배경 및 활동
P&G는 전세계적으로 비영리기구, 자선 및 구호단체, 지속가능성 관련 기구, 정부 기관들과 함께 0세부터 13세까지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한 ‘Live, Learn and Thrive’ 캠페인을 펼쳐오고 있다. Live, Learn and Thrive 캠페인은 전세계의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Live),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Learn), 나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Thrive)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P&G는 LLT(Live, Learn and Thrive)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 도상국 및 저개발 국가에서는 안전한 식수 제공, 위생 및 교육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데 주력해 왔으며, 북미 등 선진국가에서는 장애아, 수감자 자녀, 고아,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 지원, 여름 캠프 운영 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지원 사업을 진행 해오고 있다.

2)창림기념일 행사
한국P&G는 2004년부터 매년 5월, 창립기념일 기념행사 대신 장애우 복지시설을 방문하고 청소, 빨래, 목욕, 건물벽화 그리기 등의 행사를 통해 P&G의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금전적, 물질적 지원을 떠나, 임직원들과 장애우들이 함께 소통하는 의미 있는 행사를 통해 P&G의 기업문화와 정신을 기리며 창립을 기념하고 있다.

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이마트와 함께하는 ‘꽃들에게 희망을’: P&G 난치병 어린이 치료비지원
2005년 5월을 시작으로 총 7회 진행된 ‘꽃들에게 희망을’ 사업은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P&G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희망의 하트’를 모금하면, P&G가 모금 된 하트만큼 소아암, 안면기형증 등 난치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치료비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2007년 5월 현재, 총 1억 5천만원의 기금을 모아 14명의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했다.

- 롯데마트, 조선일보와 함께 하는 ‘거실을 서재로’: P&G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한국P&G는 롯데마트와 함께 ‘책 읽는 우리 동네’라는 표어를 내걸고 대한출판문화협회와 조선일보가 펼치는 ‘거실을 서재로’ 캠페인에도 참여하고 있다. P&G와 ‘거실을 서재로’ 추진운동본부는 동네 공부방이나 이주노동자 쉼터, 농촌의 다문화가정 모임 등 사회단체 4곳을 선정, ‘작은 도서관’ 선물 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한국P&G는 ‘지역사회 기증카드’를 통한 ‘지역도서관 도서 기증운동’ 등의 활동으로 각 매장의 지역사회 단체에 지역사회 발전기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

4.P&G의 환경적 책임 활동
P&G의 환경 우선 정책은 환경 친화적으로 제품, 포장 및 공정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책임감 있게 조업하겠다는 것이다.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P&G는 다음과 같은 환경활동을 하고 있다.

1) ISO 14000
국제 환경 경영 규격인 ISO 14000으로 대변되는 환경 경영 표준화 작업과 그린 라운드로 불리는 새로운 무역 체계가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P&G는 전 과정 평가란 이름조차 생소하던 때에 이의 중요성을 깨닫고 한국 사회에 널리 보급하고자 노력하였다. P&G는 많은 강연과 출판을 통하여 전 과정 평가에 대한 초신 정보를 공급하였으며 이러한 활동으로 P&G는 국제 표준화 기구 전 과정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펠아삭의마케팅 사례분석
  • P : PRODUCT①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하우젠 아삭” → “지펠 아삭”② 지펠아삭만의 칸칸칸 독립냉각기술과 쿨링커버, 맛관리 시스템으로 뚜껑형보다 보관능력이 떨어진다는 기존 통념을 깨고 아삭한 김치 맛을 살려주고, 오랫동안 지켜주는 맛 기능을 갖추고, 디자이너 카렌리틀의 디자인 참여로 고급화된 디자인과 오토클로징, 이지핸들, 싱크대 위치에 맞춘 홈바와 같은 편리한 기능 또한 보유한 스탠드형 제품을 출시4) 4P : PRICE 신제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위기관리
  • 사례3. 사례토론ⅱ. 게임이론을 이용한 위기대응전략 결정1. 게임이론 - 죄수의 딜레마2. 사례적용1) P&G의 리라이 탐퐁2) 코카콜라의 오염코카콜라제품3) 도요타의 가속페달결함4) 바슈롬 렌즈 세척액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사회적 책임이란 기업경영과 이해관계자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발전을 도모하는 개념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이종영, 『기업윤리』, 탑북스, 20

  • [경영학] 조직행위론 이론과 기업사례 조사
  • 조직행위론 이론과기업사례 조사목차1.감정노동 1)조사동기2)감정노동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2.스트레스 1)조사동기2)스트레스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3.팀조직 1)조사동기2)팀조직 이론3)팀조직 사례4)분석 및 소감4.윤리적 리더십 1)조사동기2)윤리적 리더십 이론3)윤리적 리더십 사례4)분석 및 소감5.의사소통1)조사동기2)의사소통 이론3)의사소통 사례4)분석 및 소감6.직무만족 1)조사동기2)직무만족 이론3)직

  • [학사][기업윤리]윤리경영 필요성과 사례
  •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1-2 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2. 윤리경영의 대두배경2-1. 국제 환경 변화의 요구 2-2. 국내여건의 변화와 요구3.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과 회사 이익5. 윤리경영의 실천5-1 윤리경영 선포, 추진단계5-2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6. 기업의 각 분야별 윤리관리6-1 인적자원에서의 윤리관리6-2 마케팅에서의 윤리관리6-3 생산관리에서의 윤리관리6-4 재무관리에서의 윤리관리7. 사례존슨앤존슨성수대교8. 결론

  • [국제정치경제론] 유럽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책임을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은 항상 사회적인 책임이 있어왔다. 주주들에게만 빚을 진 게 아니라 노동자, 고객, 그리고 지역사회에도 어느 정도의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첫 번째 관점에서 CSR은 밀턴 프리드먼과 헨리 G. 만이 제시한 유명한 관점과 반대로 보여진다. 이 둘은 기업 관리자가 주주들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버는 오직 하나의 의무만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참조하기 바란다. M. Friedman, ‘The Social Responsib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