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공자의 예에 대한 또다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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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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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자의 사상
2. 예란 무엇인가?
3. 갈림길 없는 하나의 길(道)
4.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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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자의 사상
공자의 사상에 있어 가장 핵심 되는 덕목은 인, 의, 예이다. 먼저 인은 모든 덕목에 가장 앞서는 것으로 개인의 내재적 수양이나 정감의 축적을 말한다. 인을 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충서가 있다. 충이라는 것은 적극적 표현 방식으로서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을 세워주라는 것으로 立人, 達人 등이 있다. 서라는 것은 소극적 표현 방식으로서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도 시키지 말라는 것이다.
공자는 인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서 의로움을 제시한다. 여기서 의로움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마땅히 해야 할 것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며 행위자체의 정당성이자 합리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것은 도덕적 무상명령이기도 하며 도덕적 판단기준이다.
여기에 대해 예는 외재적 행위의 약속이나 규범을 가리킨다. 예는 반드시 마음속의 인으로부터 나와야 하며 또한 의의 행위양식에 부합해야 한다. 공자가 말한 克己復禮는 자신의 사사로운 마음이나 욕심을 극복하고, 언행이 모두 예에 부합하도록 해야 비로소 이것이 인의 진정한 표현이라는 것이다.
위에서 보듯 공자의 윤리관이 인을 중심으로 의를 근본으로 삼으며, 예를 밖으로 드러난 모습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다음에서부터 예를 중심으로 공자의 철학을 살펴보겠다.
2. 예란 무엇인가?
공자가 말했다. “예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不學禮 無以立).”
예로써 사람이 어떻게 도덕 준칙에 따라 일하며 어떻게 옳고 그름을 구분해야 하는지를 규정하는 것이므로 사람이 여러 계급으로 나뉘어 있던 고대 사회에서는 자신이 속한 계급에서는 그 계급에 합당한 말을 하고 일을 해야지 결코 한계를 벗어나면 안 되었다. 예컨대 군주와 대신은 서로 다른 계급에 속하며, 군주에게는 군주의 예가 있고 신하에게는 신하의 예가 있어서 양쪽이 모두 각자의 예의에 맞게 일하며 천하가 태평해진다고 하였다. 공자는 ‘오륜’을 연구한 전문가로서 그의 사상 체계 속에서 ‘예’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학설의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사람은 부모에 대한 예를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식이 장성한 뒤에는 부모를 세심하게 보살펴서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 드리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 드려야 한다. 저녁에 잠들기 전에는 부모를 대신해서 잠자리를 잘 살펴 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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