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王陽明의 생애

Ⅲ.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체인(體認)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의 문인 임광(林光)은 진헌장에 대해서 "선생께서 교육할 시초에 반드시 정좌케 하여 그 착한 실마리를 기르게 했다. 일찍이 말하기를, '사람이 학문하는 까닭은 도리를 듣고자 하는 것이다. 도(道)를 서적에서 찾으나 얻지 못하니 도리를 내 마음에서 찾는 것이 옳겠다'라고 했다." 이로써 진헌장의 심학(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窮理)는 심(心)과 이(理)의 간격을 좁힐 수가 없으므로 격물(格物)의 격(格)을 주자처럼 '이르다'[至]로 해석하지 않고, 바로잡는다[正]로 했으며, 물(物)을 주자처럼 사물의 이라 하지 않고, 심의(心意)가 있는 인간사(人間事)라고 해석했다. 즉 심의 발동의 부정(不正)을 바루는 것[正]을 격물이라고 했으며, 치지(致知)의 지는 지식이 아니라 양지(良知)이니 양지를 수렴하여 확충하고 실현하는 것을 치지라고 했다. 그리하여 심즉리(心卽理)에 귀착하게 되었다. 뒷날 왕수인이 성인의 학문은 심학(心學)이라고 했듯이, 심학이 체계화되는 기초가 여기서 마련되었다.
한편 구이양[貴陽]에 있을 때, 처음으로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장하고, 저양(檍陽) 이후 정좌를 가르쳤으며, 강우(江右) 이래로 비로소 치양지(致良知) 세 글자를 제시하여 본체를 바로 지적했다. 흔히 왕수인의 교(敎)가 삼변(三變)했다고 하는데, 이는 지행합일설 - 정좌 - 치양지설로의 변화를 말한다. 지행의 본체는 심이며, 더욱 구체적으로는 양지(良知)이기 때문에 지식과 실천이 심에 의하여 합일된다고 했지만 실천과 지식의 합일을 위하여 정좌공부를 주장했다. 이로 인해 한때는 배우는 자가 깨우치는 듯했으나 오래됨에 따라 점차 고요한 것을 즐기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폐단이 발생해 치양지공부(致良知工夫)로서 그 폐단을 타파했다. 이처럼 양명학은 치양지설에서 체계가 완성되었다.

Ⅱ.王陽明의 생애
참고문헌
<주자학과 양명학> , 까치 ,시마다 겐지 지음
<고등학교 철학> ,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철학][동양사상][동양철학(동양사상) 진리][동양철학 특징]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전개, 동양철학(동양사상)의 특징,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인식,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의의 분석
  • 동양철학(동양사상)의 특징종래 동양사상의 특징으로서 일반적으로 학자들에 의하여 지적된 점을 들어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헤겔(Hegel)이

  • [한국근현대사]위정척사운동
  • 동양이 본원적으로 우월하다는 주자학적 주리철학을 들 수 있다.Ⅴ. 위정척사론의 당면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응책과 전개첫째로 대외적으로는, 서양의 종교와 상품 그리고 침략과 개화의 물결을 막기 위해서는 서양의 도전을 물리치고 서양과 일체의 관계를 단절해야 한다는 양이국책이었고, 두 번째로 대내적으로는 서양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수하여 결인심 해야 한다는 논리 곧 주자학적인 전통체제를 강화하여 국가기강을 바로 잡아 민

  •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 동양척식주식회사 투탄② 한인애국단(1926, 김구)㉮ 김지섭 : 일본 동경 궁성 투탄㉯ 이봉창 : 일본국왕 암살 미수㉰ 윤봉길 : 상하이 홍커우 공원 투탄㉱ 조명하 : 타이중 의거3) 학생운동① 6․10 만세운동(1926)㉮ 배 경 : 일제의 수탈 정책, 식민지 교육에 대한 학생층의 비판㉯ 전 개 : 순종의 인산일에 시위운동 전개 → 각급 학교 학생과 사회주의계가 추진② 광주학생 항일운동(1929)㉮ 배 경 : 학생층의 항일 의식 성장, 국민들의 가담, 신간회 활

  • [한국사] 남,북한 역사학계의 다산 정약용 연구 비교
  • 동양철학연구 37권』 , 2004. 함규진, 「정약용 정치사상의 재조명」, 『한국사상사학 제19집』 , 한국학술정보원 , 2008. 유권종, 「다산 인간관의 재조명」, 『철학 제72집』 , 한국철학회 , 2002.이봉규, 「다산의 정치론 : 주자와의 거리」,『다산학 11권』, 다산학술문화재단 , 2007. 손흥철, 「다산학의 재조명을 위한 시론」, 『다산학 15권』, 다산학술문화재단 , 2009.김수종, 「노자와 황로사상-『황로백서』를 중심으로-」, 『동양철학연구 제47집』, 동

  • [사회철학]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 배경과 전개 과정
  • 전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의 의도를 우리가 간과하고 그들의 뒤를 추종하다보면 우리는 어느새 착실한 현대판 소중화론자가 되어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교자본주의론 역시 우리가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수박 겉 핥기 식의 논의가 진행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들의 숨은 진의를 파악하는 것과 함께, 이러한 논의들이 종국에는 어떠한 형태로 우리의 덜미를 잡게 될지를 미리 진지하게 고찰해 볼 필요가 것이다.함께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