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리더십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1) 연혁 및 계열사 소개
(2) 비 전
(3) 사회공헌 활동
(4) 경영 성과

2. 리더 소개
(1) 이건희, 그는 누구인가?
(ㄱ) 어린시절의 왕따와 이지매
(ㄴ) 이건희는 천재인가?
(ㄷ) 엽기적인 집념과 승부욕
(ㄹ) 이건희의 고독
(ㅁ) 이건희의 혈액형은 ‘AB형’
(ㅂ) 사상적 체질은 ‘한태음인’

(2) 이건희 리더십의 정체
(ㄱ) 삼성의 조직 문화
(ㄴ) 신경영
(ㄷ) 초일류기업

(3) 리더십 이론에 비춰 본 이건희의 리더십
(ㄱ) 전통적 리더십 이론
(ㄴ) 현대적 리더십 이론

3. 이건희 리더십에 대한 고찰
(1) 김용철 사건과 이건희,이재용 父子의 검찰(특검)소환
(2) 태안 기름 유출 사건
(3) 2세들의 방황

4. 프로젝트 일정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업 소개

(1) 연혁 및 계열사 소개


•1938년 ~ 1969년: 선대 회장인 고 이병철 회장이 1938년 자본금 3만원으로 대구시 수동에 사업을 시작
•1970년 ~ 1979년: 제2차 삼성 경영 5개 년 계획에 중화학 공업에 대해 집중적 투자를
포함시켜 조선 사업부를 설치
•1980년 ~ 1989년: 64KD램 VLSI의 개발 성공을 시작으로 삼성전자는 세계최초의 반도체 제품 개발 시작
•1990년 ~ 1993년: 국가간 기업간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으로 당시 주목 받는 기업의 경영 혁신 운동 실시
•1994년 ~ 1996년: 기술뿐만 아니라 인간미 넘치는 조직분위기를 만들고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개시
•1997년 ~ 1999년: 광속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 나갈 디지털기업으로의 성장 노력
•2000년 ~ 2003년: 세계 TOP5 브랜드 기업으로 선정으로 국가 이미지 상승에 기여
•2004년 ~ 현 재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TOP5 브랜드 기업으로 대한민국 수출의
21%를 담당하며 국가경제에 기여



(2) 비전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글로벌 초일류 기업을 추구한다.

I. 경영원칙



II. 핵심가치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추구

(3) 사회공헌활동

삼성의 대표적인 사회활동은 크게 HOPE, HARMONY, HUMANITY 3가지로 분류된다.
(ex: 장애인 체육시설 건립, 장학금수여, 도서관 건립, 찾아가는 이동식 목욕차량 등)
I. HOPE : 희망에 공부방 만들기, 열린장학금, 밝은얼굴 찾아주기, 소년소녀가장 지원, 희망에 작은 도서관 만들기, 삼성 어린이집 건립 등 빈곤계층의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활동들
II. (2) HARMONY : 1사 1촌 자매결연활동, 행복둥지 만들기, 공동모금회 사업등 이웃사회의 ‘조화’ 에 기여하는 활동들
III. HUMANITY : 긴급구호, 글로벌봉사, 시상제도, 삼성자원봉사센터, 전문봉사, 4대 이벤트등 ‘인간애 구현’을 위한 구호활동과 봉사활동에 목적을 둔 활동들

삼성 사회공헌 심벌마크 (5가지 색상이 사회복지, 문화예술, 학술교육, 환경보전, 자원봉사를 상징한다고 함)

(4) 경영성과

I. 순이익



II. 총자산

참고문헌
이건희 개혁 10년 <저자: 김성홍 출판사: 김영사>
이건희의 인재공장 <저자: 신현만 출판사: 새빛에듀넷>
이건희, 세계의 인재를 구하다 <저자: 홍하상 출판사: 북폴리오>
이건희, 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저자:홍하상 출판사:한국경제신문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혁신적 리더
  • 리더십을 예상할 수 있다. 이것은 지식과 정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으로 경쟁하고 공동체와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슈퍼리더들은 구성원들에게 강요하며 일을 해결하라고 해서는 신뢰감을 얻을 수 없다. 자신의 행위가 과연 구성원들이 보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행위인가, 고쳐야 하는 행위는 없는가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강점은 잘 발휘하고 약점은 최대한 보완하는 자기계발의 노력이 필요하다. 슈

  •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
  • 이건희 특징삼성은 지난 10년간 매출액 3.4배, 순이익 28배라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였는데, 이러한 삼성의 실적은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건희 회장은 매출이 141조원을 넘어서는 좋은 상황에서도 ‘위기’를 강조하며 조직 구성원들의 경계심을 주지시킨다. 이 회장은 스피드 경영과 슬림화, 정보에 대한 중요성과 기술을 중시한다. 또 인재경영, 일등주의를 내세우며, 비전을 제시하고 권한을 위임하는 ‘지식리더’

  • [국제경영전략] `암웨이코리아` 한국시장진출전략
  • 대한축구협회의 공식 후원업체로서 활동한 것은 한국 암웨이의 기업 이미지 제고와 동시에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사회사업이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회사업 방식을 통해 소비자에게 믿음을 심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지속적인 신뢰를 보장함으로써 한국 암웨이의 한국 현지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참고 문헌한계레 신문/중앙일보. 1997. 6.19한국경제신문. 2003. 2.26서울경제

  • [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대한 부정적 평가-와 상관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의 여성 공무원 리더들에 대한 효율성 평가, 여성 공무원 리더들의 성정체감과 삶의 만족도가 조직 구성원들의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적 조직 문화에 의해 제약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주요어: 여성 리더, 효율성, 삶의 만족도, 성정체성, 성차별 문화, 여성들간의 관계, 멘토링우리 사회에도 여성 리더십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나라 여성의 경

  • [정치학] 언론의 공정성
  • 대한 직접적 언급을 피하면서도 ‘충돌’ ‘시위’ 등의 갈등 현황을 나태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보도내용역시 보수언론측은 자유무역협정 체결의 연기가 야기하는 국제적 경제적 손실에 중점을 두고 FTA 체결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진보언론은 자유무역협정 체결 연기 원인에 대한 진단을 중점으로 그로인해 발생하는 국가 내부의 사회갈등이나 경제적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주로 보도하고 있 으며 FTA체결이 긍정적이지 만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