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캔커피 브랜드 `조지아` 20대 여대생으로의 고객 확장을 위한 캔커피 제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 태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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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배경 및 목적

Ⅱ. 조사방법
1. 조사방법
2. 조사대상자집단의 특성
3. 분석기법

Ⅲ. 조사내용분석
1. 캔커피 제품 시장분석
2. 캔커피 제품 구매행태
3. 조지아 캔커피 광고 인지도 및 구매경험
4. 조지아 캔커피에 대한 반응

Ⅳ. 결 론
1. 전략적 제안점
2. 한계점



부록 Ⅰ. 조사설문지
Ⅱ. 결과표 및 도표

본문내용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2008년 한국코카콜라㈜는 세계 캔커피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조지아커피’를 출시하였다. ‘조지아커피’는 캔커피를 즐겨 마시는 남성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며, 특히 바쁜 하루 일과와 업무 스트레스로 커피브레이크가 필요한 직장인들을 주 타겟으로 삼고 있다.
현재 ‘조지아 커피’는 출시 이후 직장인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며 지난해 목표대비 30% 이상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국내의 ‘조지아커피’의 성공적인 진출은 직장인들의 취향에 따라 맛과 용량을 맞추고 그들의 공감을 살 수 있는 TV 광고 등 주요 목표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에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결과, ‘조지아커피’는 목표시장 진출은 성공하였지만 아직 목표시장을 제외한 전체 캔커피 시장 내에서의 인지도와 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결과적으로, ‘조지아커피’의 전체시장점유율이 낮은 상태에서의 목표시장 집중 전략은 위험이 분산되지 않았기 때문에 훗날 경쟁자들이 이들의 목표시장에 진입할 경우 쉽게 무너질 수 있는 위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고객층 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커피 시장의 주요 고객층이자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트랜드를 선도하는 20대 여대생을 또 다른 ‘조지아 커피’의 타깃으로 선정했다. 그리고 이들의 캔커피 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태도를 알아보고 이와 함께 ‘조지아 커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조사의 목적은 조지아 캔커피의 타깃층을 남성 직장인에서 20대 여성으로 확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 제공하는 데 있다.

Ⅱ. 조사방법
1. 조사방법: 설문지를 통한 survey
2. 조사대상자집단의 특성: 이대 및 신촌의 20대 여대생 300명
3. 표본 추출 방법: 편의 표본 추출
3. 분석기법: 미니탭을 이용한 통계 분석

Ⅲ. 조사내용분석
1. 캔커피 제품 시장분석
1) 캔커피 브랜드 인지도
캔커피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조지아 캔커피의 인지도는 72.67%(300명 중 218명)로 수치적으로는 낮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이는 13개 브랜드 중 10순위로 타 브랜드에 비교했을 때는 충분히 인지되지 못하다고 보인다. 또한 조사 대상자 중 조지아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전체의 46.67%으로 인지도 (72.67%)에 비교하였을 때 브랜드 인지가 구매로 충분히 이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캔커피 브랜드 선호도
선호하는 캔커피 브랜드의 질문 결과 조지아는 4위로 나타났으나 이는 조지아 제품 자체에 대한 긍정적 선호도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네스카페, 맥스웰하우스, 칸타타(구매경험 각각58.33%, 57.00%, 54.00%) 등 타 브랜드 제품에 대한 저조한 충성도에 따른 결과라고 보여진다.
또한, 일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근거로써 가장 큰 이유는 72.33%의 압도적 수치로 ‘맛’임이 확인되었다. 그 다음으로는 가격, 디자인, 광고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캔커피 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고 실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맛에 대한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광고의 중요도는 낮은 것으로 판단(4.33%)되어 광고보다는 그 외의 판촉활동이 영향력이 있다고 평가된다.

2. 캔커피 제품 구매행태
1) 캔커피 구매빈도
캔커피 구매빈도는 45.7%로 주 0-1회라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기타의견으로 시험기간 등 특정 시기에 주로 음용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2) 캔커피 구매장소
조사 대상자들의 캔커피 구입처는 편의점(49.0%), 학교매점(26.7%), 자판기(19.3%)의 세가지 경로가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하지 하며, 이는 조사대상자들의 특성(20대 여대생)에 따라 대학 내, 대학가에서 주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3) 캔커피 구매 이유
캔커피를 구매하는 이유로는 ‘졸음을 쫒기 위해서(56.00%)’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습관적으로(27.67%)’, ‘끼니 중간 간식으로(18.97%)’ 찾는다는 의견이다.
4) 캔커피 구매 시 고려 항목
사람들이 캔커피 제품 구매 시 맛(4.67), 가격(3.96), 디자인(3.78), 용량(3.77), 브랜드(3.45), 판매촉진(3.37), 광고(3.28), 매장진열(3.03), 제조회사(2.79)의 순서로 요소들의 중요도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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