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재래시장의 활성화사례 분석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재래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2.국내 재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3. 국내 재래시장의 활성화사례 분석및 시사점
4.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
본문내용
재래 시장의 기원

과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가 담긴 곳으로 일괄 종합 구매.
-영세 상인의 고용 기회 및 중ㆍ저소득층에의 상품구매기회 제공 등
현재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외국유통업체 및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정보화 사회에 따른 인터넷 통신판매 급증,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고급화 및 규격화 추구, 젊은 층을 중심으로 편리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 변화.
내부적으로는 전근대적인 유통활동, 영세성, 비효율적인 경영, 조직화 및 협업화 부족, 시설 낙후성 등
재래시장은 소비자에게 점점 더 외면 받고 있는 실정.



ㅇ.시장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적 개념과 관련된
제반 활동의 장이다.

ㅇ.재래시장

-자연발생적인
소매집단으로 형성.
-도매업기능을 중심으로
일부 도심의 재래시장은
계획적인 소매집적의 유형을 띔.
-법적 개념으로
재래시장은 일반시장과 정기시장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일반시장

-도 소매업 진흥 법상 시장
-계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으로 정의.

정기시장

-일정 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 정의.

재래시장

-유통단계에 따라 도매위주의 재래시장과 소매위주의 재래시장,
도소매 혼합시장으로 구분
취급상품의 구색에 따라 종합시장과 전문시장으로 나누어진다.

-이용자의 구매형태에 따라 근린 형 시장, 지역 형시장, 광역 형 시장 및 초 광역 형 시장 등으로 분류.

-근린 형 시장이 지역 밀착성이 가장 높고, 상대적으로 초 광역형 시장은 지역 특성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및 사례2. 해외 외식브랜드 국내 진출 현황 및 사례3. 외식산업(국내ㆍ외) 시장 규모 및 특징 분석4. 한국 외식산업 시장의 특징 및 환경분석5. 국내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문제점 및 개선 방향1) 경영구조상의 문제⑴ 경영 노하우 부족 ⑵ 직업 의식 결여 ⑶ 전문인력 부족 2) 경영외적 구조 문제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⑵ 법규 및 행정제도의 취약성(3) 표준화 부족과 획일성의 표면화6.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점포 이미지,

  • 조사방법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선택요인 비교 연구 ★ 전통
  • 및 지속적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외부 규제정책이 목적하는 규제 정도가 소비자의 지속적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본 연구를 통해 각 정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효과성이 큰 정책을 보다 내실화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틀을 재설계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Ⅱ. 이론적 배경1. 전통시장의 정의 및 현황전통시장은 법률적 용어인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모두 포함하며, 재래시장이라

  • [유통산업]동대문시장을 벤치마킹 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활성화 요인3. 문제점Ⅲ. 재래시장의 활성화 정책 평가.9 1. 재래시장 현황2.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3.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평가Ⅳ.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161. 방향성2. 민간의 실천과제3, 정책적 제안Ⅰ. 연구 개요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삼성경제연구소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연구배경과 목적- 재래시장은 국내유통에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저급한 품

  • [소비자행동] 대형할인점 소비자행동 분석- 이마트,월마트, 까르푸비교분석
  • 사례분석제1절 유통환경의 변화와 대형가격할인 신업태 진전1. 국내유통시장 동향2. 할인점의 개념 및 종류3. 한국형 할인점의 특성 제2절 대형할인점 사례분석E-MartWal-Mart3. Carrefour4. 2003년 12월 현재 세 할인점의 각종 지표제3장. 소비자 행동 분석가설 제시와 이론적 배경가설 제시이론적 배경제2절 할인점이용에 관한 소비자 조사1. 설문지 조사결과2. 결과 분석과 시사점 도출제4장. 결론 * 별첨: 설문지 양식1. 표1

  • [유통관리] 롯데마트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 빅마켓(vic-market) 마케팅 분석 및 전략
  • 시사점 및 한계점비즈니스의 핵심 요소에 대한 이해나, 깊이있는 고려 없이 단순한 카피캣 전략을 실행한 전형적인 사례라고 본다. 빅마켓은 세그먼트, 타게팅,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세그먼트와 타게팅이 분명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였다. 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구사 전략에 방해가 된다. 대표적으로, 시장 선도기업인 코스트코의 세계적인 소싱 능력의 부재가 제품의 가격, 품질, 유통비용에서의 우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