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학연지연(인맥)과 기업경영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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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방법

Ⅳ. 토론 및 분석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문제제기 : 학연지연 마케팅이 우리나라 기업경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1930년대 베일(Ronald S. Vail)은 마케팅의 개념을 단순히 “상품에 대한 소유권의 변화(Change of Ownership)"로 설명했다. 상품의 희소성에 의해 만들기만 하면 팔려 나가는(상품의 공급에 비해 수요가 크므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상품을 만들어 내기만 하면 어떻게든 판매는 이루어지므로)것이 당시의 시대상황 이었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다른 어떤 적극적인 노력도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소비자에게는 상품을 선택할 여지가 적었고, 오로지 기업이 생산해내는 그대로를 구매하는 데만 해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다.
상품을 유통을 기업의 욕구와 소비자의 욕구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시되는가에 따라 나누어 보면 ‘기업 주도형 생산’과 ‘소비자 주도형 생산’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이때는 역시 기업 주도형의 생산으로 소비자의 욕구는 거의 반영될 수 없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동시기의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마케팅의 정의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통제하는 기업 활동(Business activities that directs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from producer to consumer of user)이라 보았다.
그 이후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시장상황이 변동되었다. 만들기만 하면 팔려 나가던 시대에서 생산된 상품이 남아돌아 소비자들이 선택의 여지를 가지게 된 것이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한정된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을 놓고 각기 경쟁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으며, 소비자의 교육수준 향상 및 소득향상이 불러온 소비자 욕구의 다변화 내지는 고차원화를 당면하게 되었다.
“마케팅이란 그 사회가 규정한 정의 및 규범에 위배되지 않는 방법에 의해 자연환경을 손상치 않는 범위 내에서 소비자 및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제품, 서비스 및 지식을 계획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의 구매 및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배분하는 데에 소요되는 일련의 조화된 인간 활동이다.”
이렇게, 시대가 변해가고 있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가치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이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비추어 진다. 최근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등 유통기구의 담당자들이 새로운 판매방식 및 유통채널 개발에 진지한 태도로 골몰하기 시작했다. 이제까지의 구태의연한 판매방식 만으로는 더 이상 상품이 팔리지 않는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오늘날까지 우리의 생활 속에 가장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판매방식은 역시 점두판매이다.
점두판매란 점포를 이용해 상품을 진열하고, 내방 고객을 맞아 상품을 판매하게 되는 가장 전형적인 판매방식이었다. 현재 이런 점두판매의 유통채널은 메이커 주도형, 도매 주도형, 소매(대형점)주도형, 소비자(생활협동조합)주도형과 같은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상품은 이러한 유통채널 중 하나, 혹은 몇 개의 복합적인 경로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
참고문헌

1. ‘다단계 판매와 암웨이 마케팅’ 도서출판 스몰 비즈니스

2. 학연, 지연보다 강한 디지털 인맥

3. 다단계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판매법칙

4.http://mknews.co.kr/view_index.php?IDX=6303

5.http://mknews.co.kr/view_index.php?IDX=6222

6.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94213

7.http://bizdaily.kr/news/news_view.php?cidx=00040013&newsidx=155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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