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리고유의 문화와 고객만족경영의 결합(빨리빨리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방법
1. 내용 분석 및 사례연구
2. 서베이조사
3. 실험연구(결합 시도 사례)
Ⅳ. 토론 및 분석
Ⅴ. 결론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빨리빨리 문화‘의 정의
‘빨리빨리 문화‘란 한국인이 외국인들에 비해 성격이 극단적이고, 어떠한 일이든 ‘빨리빨리’해결하기를 추구하는 경향이나 습성을 말한다. 이는 대한민국이 가진 독특한 문화로 사회, 정치적인 배경으로 인해 생겨나, 현재는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숙하고도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다.
대표적으로 느긋함을 강조하는 중국의 ‘만만디’ 문화나 스페인의 ‘진정하고 천천히’, 일본의‘ 조심스럽고 초조하지 말라’는 문화와 상반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형태이다. 빨리빨리 증후군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우리의 생활 일부분이 된 빨리빨리 문화에 대해서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언행이나 행동에 잠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빨리 좀 해’, ‘빨리 갔다 와’, ‘빨리 좀 갑시다’, ‘자장면 하나만 빨리 좀 주세요’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중에 ‘빨리’라는 단어는 관용어처럼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언행 외에도 유렵사람들에 비해 월등히 빠른 보행속도, 프랑스와 비교했을 때 4~5배정도 빠른 한 끼 식사시간, 에스컬레이터에서 걷는 행동, 화장실을 나오면서 지퍼를 올리는 행동, 엘리베이터의 도어클로즈 버튼 남용 등 과 같이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에도 빨리빨리 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인에게 ‘빨리빨리’는 삶의 행동철학이며, 하나의 생활문화로 고착화 된듯하다.
2. 문제제기
이러한 ‘빨리빨리 정신’이 우리 고유의 문화적 특성으로 형성되면서 빠른 것은 선이고 느린 것은 악이라는 생각이 만연해 있다. 모든 사회현상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듯이, ‘빨리빨리 문화’ 역시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모두 가지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근면과 성실을 강조한 빨리빨리 문화는 세계의 유래 없는 급격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했으며 최근에 와서는 세계최고수준의 인터넷강국이 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또한 급변하는 세계 환경에 빨리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으며, 섬세하고 신속한 능력을 중시하는 IT분야와 반도체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우뚝 설수 있는 배경을 마련해 준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외국인 들이 생각하는 한국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의 1위가 ‘빨리빨리‘로 나타나기도 하며 그 이면에 나타나는 ’빨리빨리 문화‘의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다.
민원을 보다 빨리 처리하기 위한 급행료라는 것이 존재했었던 것처럼 빨리빨리 문화는 부패의 고리가 되기도 했으며, 빠른 시간 내에 성과내기에 급급한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사건과 같은 부실공사, 그리고 많은 사회적 쟁점사안에 대한 절차와 소통을 경시한 속전속결의 처리원칙 같은 여러 가지 사회의 부패와 부실의 사회적 문제 발생의 주요인으로서 큰 몫을 하고 있다. ‘빨리빨리’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회 전반에는 여전히 ‘빨리빨리’ 조급증이 만연돼 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가치들을 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있으며 저마다 중요시 하는 가치들이 각양각색이다. 우리고유의 문화적 속성을 경영환경과 전략의 바탕으로 삼기도 하고 외국의 선진 문화적 속성을 기준으로 경영방침을 세우는 기업들도 많이 있다. 빨리빨리 문화는 우리 고유의 문화중 하나로서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잘만 활용할 수 있다면 엄청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고 고객만족경영의 핵심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과연 우리 고유의 빨리빨리 문화를 기업의 고객만족경영과 결합시킨다면
- 참고문헌
-
• 「빨리빨리 방법론(한국인의 부정적인 측면이 아닌, 세계적인 경쟁력 혁신 방법론)」-
이병곤 저, 시그마인사이트컴
• 「빨리빨리(초스피드 시대의 패러독스)」- 제임스 글릭 저, 석기용 역, 이끌리오
• 「(소비자행동론)한국의 8282문화에서의 마케팅 및 성공사례」- 레포트, 해피캠퍼스 2007.4
• 「한국형 마케팅 법칙」 - 레포트, 해피캠퍼스 2007.1
•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 레포트, 해피캠퍼스 2007.3
• 「한국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의 효율적 적용방안 및 사례연구」- 레포트, 우동식
• 「삼성전자,‘빨리빨리 조직문화’로 세계선점」- CNB뉴스, 2009.1.21
http://news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66437&load_bal=yes
• 「‘빨리빨리’의 긍정적 기업문화로 승부한다(재외동포재단 코리안넷)」-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overseaskorean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80
• 「빨리빨리 문화의 힘」 - 조선 닷컴, 2005.3.17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503/200503170499.html
• 「속도경영 주창하는 이병곤 컨설턴트 “빨리빨리 문화 미국기업도 배우죠”」- 사이먼 서치, 2009.5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25284
• http://www.chinainkorea.co.kr/문화탐방/국민성.htm
• http://www.riskinfo.co.kr/sago/sa6.htm
• http://www.riskinfo.co.kr/sago/sa7.htm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