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동대문 3B 패션쇼핑몰 인터넷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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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회사소개 및 선정동기

Ⅱ. 본 론
1. 시장현황
1) 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
2) 보세의류 쇼핑몰 시장현황

2. SWOT 분석 및 경쟁자 비교
3. STP 분석
4. 4P 분석

Ⅲ. 결 론
1. 요약
2. 문제점 및 발전방안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회사소개 및 선정동기

동대문 3B는 회원수 6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인터넷보세의류쇼핑몰이다. 현재 시장 점유율은 업계 1위이고 하루 평균 방문자가 6~8만명에 이르고 있다.
동대문 업계에서는 최초로 1999년 2월 인터넷 쇼핑몰사업을 시작한 전통의 동대문패션의류 인터넷 쇼핑몰 업체라 할 수 있다. 동대문 3B는 9년 전통의 패션 노하우와 2500여개가 넘는 생산업체와 물류센타의 협력업체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와 가장 직접적인 원스톱 방식을 채택하여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여 소비자에게 일반소매점보다 20~30% 더 싼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3B는 Beautiful, best, believe를 줄인말로 가장 아름답고, 최고의 상품과 믿음을 주는 쇼핑몰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동대문 3B 이대로 괜찮은가?... (선정동기)

동대문 3b의 가장 큰 모티브는 재래시장과 온라인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동대문 디자이너샵에서 출시되는 물건들을 바로 바로 업데이트해서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3b는 믿을 만한 품질을 보장하는 동대문의 신뢰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동시에 동대문 의류시장의 활성화를 꾀해 윈윈 전략의 대표적인 예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신흥 인터넷 쇼핑몰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3B로는 부족함이 느껴진다. 지금의 3B는 시장에 좀 더 일찍 뛰어든 선점효과를 누리고 있을 뿐 또 다른 동대문 온라인 마켓의 등장에 대비할 만한 차별성은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시장현황조사와 SWOT분석을 바탕으로 3B의 STP 및 4P를 조사해보고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앞으로 3B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시장현황

1) 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

인터넷의 성장과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쇼핑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01년 이후 연평균 29.5%씩 판매액이 증가하여 2006년에는 슈퍼마켓을 제치고 대형마트, 백화점에 이어 3대 유통채널로 자리 잡았다.
'2009년 소매유통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이 20조8000억원으로 백화점(20조3000억원)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수년째 고속성장을 질주해 온 인터넷쇼핑몰 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들어선 백화점 시장을 조만간 추월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2009 소매유통전망

2007년
2008년
2009년(예상)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소매업 전체
162.6
5.6
170
4.6
173.3
1.9
백 화 점
18.9
3.2
19.9
4.9
20.3
2
대형마트
28.2
9.8
8
5.6
30.7
3.1
슈 퍼
11.8
4.7
12.5
6.2
13.2
5
편 의 점
4.6
11
5.4
15.3
6
11.6
인터넷쇼핑몰
15.8
17.1
18.4
16.9
20.8
13.1
TV홈쇼핑
3.5
-3.8
3.6
3.2
3.6
1.3
기타 재래시장
79.7
3.1
80.5
0.9
78.7
-2.2

참고문헌
동대문 3B 쇼핑몰 홈페이지, www.3b.co.kr

선덕여왕 패션몰 홈페이지, www.sdking.com

랭키닷컴(사이트 순위정보), www.rankey.com

「2008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동대문 3B 김성은의 나의 쇼핑몰 스토리」, e비즈북스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마케팅 원론」, 현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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