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중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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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③ 사대부계급에 의한 영향

주자학의 중심사상

① 태극설 (太極設)

② 이기설(理氣設)

③ 심성론(心性論)

④ 성경론(誠敬論)

양명학 (陽明學)
양명학의 등장배경

① 시대적 배경

② 사상적 배경

양명학의 중심사상

① 심즉리설 (心卽理)

② 지행합일(知行合一)

③ 치양지(致良知)

정리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성리학과 양명학은 양자 모두 외적인 사회의 도덕적 이상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내적인 거룩한 마음자세를 가짐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두 학문은 어떻게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것인가 하는 방법 문제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성리학은 선진 유가의 형이상학적 문제, 도덕적인 가치를 초월한 이론적 탐구에만 중요성을 둔 점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면서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을 주장한 사상이다. 이와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등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창조하였다.
양명학은 성리학의 객관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탐구보다는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할 것을 강조한 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학문은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하여 완성되는 인간의 마음에 중심을 둔 사상이다.
지금부터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중심사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으며,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와 맹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하면서 인과 예를 실천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고향에 돌아와 육경을 제자에게 가르치며 도리를 후세에 전하였다. 선진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도덕 실천의 학으로서 크게 일어났으나, 시황제의 분서갱유로 큰 시련을 겪은 다음 한, 당대에는 경전을 수집, 정리하고, 그 자구에 대한 주와 해석을 주로 하는 소위 훈고학을 이루었다. 그러나 송, 명 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말할 수 있다. 특히 불교의 영향은 매우 강조된다.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사변적인 성격 그 자체가 불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성리학의 중심 개념인 ‘이(理)’의 설은 유교에서는 본래 없었던 것,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성리학처럼 모든 것을 관통하는 요체로서의 ‘이(理)’를 논하는 면을 보았을 때 자신이 바로 불교일 따름임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주자학에서 까다로운 ‘본연의 성’과 ‘기질의 성’의 대립은 불교의 본연성, 화합성을 모방한 것이라던가, ‘도통(道統)’의 설은 선종의 ‘정통’으로 서로 이어지고 마음에
참고문헌
『朱子學과 陽明學』, 시마다겐지, 도서출판 까치, 1996
『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이강대 / 예문서원 / 2000
『양명학의 이해』 박운수 / 집문당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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