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운송론] 물동량 변화에 따른 해운산업의 영향 및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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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 경기 및 물동량 전망
1. 세계 경기 전망
-최근 글로벌 금융 불안의 여파로 급격한 세계 경기 침체로 진입
-세계 주요 국가 경기 침체 현황
-글로벌 금융 불안 추이 및 전망
-2009년 세계 경기는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하반기 경기회복 가능성
2. 세계 물동량 현황 및 전망
-세계 수출입액 및 교역량의 급감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도 급감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Ⅲ. 해운산업 현황 및 전망
1. 해운산업 위험요인
2. 벌크선 시장 현황 및 전망
-벌크선 시황은 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중국 철광석 수요 회복은 단기간 내에 기대하기 어려움
-벌크선 시장은 패닉은 벗어났으나 운항을 중단한 선박이 높은 수준으로 추정됨
-세계 경기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중장기 전망과 조선산업 영향분석
3. 유조선 시장 현황 및 전망
-유조선 시황도 약세로 전환될 전망
-세계 경기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중장기 전망과 조선산업 영향분석
-OPEC의 대규모 감산으로 시황은 약세 전환
4. 컨테이너선 시장 현황 및 전망
-컨테이너선 시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
5. 선가 변동
-중고선 가격 폭락 이후 저점형성과 신조선 가격하락세 지속
6. 향후 해운산업 변동
-운임 약세는 중장기간 지속될 전망으로 해운사 구조조정이 지속될 전망
Ⅳ. 결론
-현 시점에서 우리의 대응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8년 미국 금융위기로부터 시작된 세계 경기둔화로 금융 이외의 산업에서는 해운과 조선 산업이 가장 먼저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해운과 조선 산업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금융을 동반할 수밖에 없으므로 금융위기에 있어서 가장 빠른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금융위기 이후에 오는 실물경기 둔화는 세계 물동량증가율 둔화 또는 감소를 불러오기 때문에, 해운산업은 실물 영향도 고스란히 받게 된다. 2003년 이후 세계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과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들의 개발로 해운과 조선 산업은 슈퍼 사이클이라고 불렸던 호황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운임도 지속적으로 상승, 신조발주도 사상최대를 기록하였다. 2005년 해운과 조선 관련사들은 불황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으나, 시황은 중국 개발 본격화로 오히려 강세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벌크선 운임지수인 BDI는 2007년과 2008년 상반기 역사상 고점인 10,000p를 넘어서기도 하였다. 하지만 중국 올림픽 이후 금융위기 발생으로 운임과 신조선 발주는 그 간의 슈퍼 사이클이 거품이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거품붕괴로 시장은 패닉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BDI 운임은 600p대로 90%이상 하락하였으며, 금융위기 이후 신조발주는 거의 전무하였고 계약된 신조발주도 취소되거나 인도연기 요청이 쇄도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외항 해운업체는 최근 해운호황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여 선주협회 기준으로 150여개 업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중 중견 선사로 알려져 있는 파크로드가 최근 파산하였고, 삼선로직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하였다. 비록 우리나라 해운업체 뿐만 아니라 아르마다, 브리태니아 벌크 등 해외선사들의 파산도 속출하고 있다. 해외 벌크선사 파산은 용대선체인으로엮여있는우리나라해운업체에영향을주었고, 파크로드와 삼선로직스 두 해운사 뿐만 아니라 아직 파산이나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은 선사에도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격한 해운시황 하강으로 해운사 위기가 심화되자 정부는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단 이러한 상황은 해운업체 뿐만 아니라 중소조선소에도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역사상 최고의 호황이었던 2006년부터 블록제작업을 하던 업체가 신조에 뛰어들고 소화해내기 어려울 정도의 신조수주를 하였다. 하지만 장밋빛으로 보이던 조선 산업도 신규수주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2008년 말부터 조선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거품붕괴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였고, 해운 및 조선 산업에서도 1973년에 슈퍼 사이클과 거품붕괴를 경험한 적이 있다. 과거 오일쇼크 때 일본 조선소 중 한 곳은 거품붕괴로 신규수주가 전무하여 조선소 직원들이 도크를 양식장으로 만들고 주변 호텔로 어류를 판매하러 다녔다는 일화나, 생산을 마치고 인도받은 ULCC (Ultra Large Crude Carrier)가 곧장 폐선장으로 갔다는 이야기는 그 당시의 심각한 상황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25년이 지난 후에 다시 해운 및 조선 산업은 유사한 거품붕괴를 경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해운 및 조선 업체들은 그 거품붕괴 속에서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운 및 조선 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다. 해운산업은 내수가 빈약하고 수출의존적인 우리나라 산업에 있어서 수출입 물동량을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산업이며, 조선 산업은 수출비중이 높고 고용창출이 많을 뿐만 아니라 국가방위에 있어서도 중요한 산업이다. 또한 해운 및 조선 산업은 그 규모로 인하여 금융 지원이 없이는 살아남을 수없는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적, 산업적, 금융적 측면에 모두 영향을 미치므로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전망을 할 필요가 있다.

Ⅱ. 세계 경기 및 물동량 전망

1. 세계 경기 전망

-최근 글로벌 금융 불안의 여파로 급격한 세계 경기 침체로 진입

2008년 하반기부터 선진국과 신흥국 전반에 걸쳐 경기침체가 가속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2007년 말 이후 공식적인 경기침체 국면에 들어섰고, 유로존과 일본 역시2008년 2/4분기
참고문헌
[1] 김현, “후판가격 상승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 하나산업정보, 제19호, 2008
[2] 양종서, “유조선 해운조선 시황 중장기 전망”, Issue Briefing (08-20), 한국수출입
은행, 2008
[3] 양종서, “컨테이너 해운조선 시황예측 방법론 및 중장기 전망”, 수은해외경제,
2008. 6
[4] 한국철강협회, “세계 및 국내 철강산업 동향”, 2009-1호, 2009
[5]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KMI 세계해운전망과 대응방안”, 2008
[6] BRS, "Barry Rogliano Salles Weekly Dry Bulk Market", No. 623, 2009
[7] Clarkson, "Shipping Intelligence Weekly", 각호.
[8] _______, “Oil and Tanker Trade Outlook", Vol. 14, No. 1, 2009
[9] _______, "Dry Bulk Trade Outlook", Vol. 15, No. 1, 2009
[10] _______, "Container Intelligence Monthly", Vol. 11, No. 1, 2009
[11] IMF, "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200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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