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BBQ(비비큐)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개요 및 현황

Ⅲ. 중국진출 배경 및 동기

Ⅳ. 중국시장 진출 현황 및 분석
1. 중국시장 진출 현황
2. 중국시장 경영전략 분석
3. 중국시장 경쟁사 전략 분석
4. 중국시장 진출 위기 분석

Ⅴ.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
1. 제품 브랜드 수준전략
2. 사업부 단위 수준전략
3. 기업 수준 전략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80년대에 한국의 패스트푸드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경제성장과 이에 따른 국민소득 증가, 해외 다국적 외식기업의 진출, 해외 다국적 기업 여러 나라에 계열회사를 거느리고 세계적 규모로 생산․판매하는 대기업≒ 국제기업․ 세계기업
의 국내 진출에 영향을 받은 국내 업체들의 대형화, 현대화 등이 한국의 패스트푸드산업 발전을 촉진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시장 내 패스트푸드산업은 이미 포화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시장의 다양화와 매출증대를 위해 샵인샵 한 점포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해결할 수 있는 형태의 점포
형태의 점포(식당과 서점이 함께 내점), 아웃소싱 기업 업무의 일부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
(한솥 도시락), 테이크아웃 가지고 가는 음식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가게
전문점, 푸드 코트 쇼핑센터, 백화점, 경기장 따위의 건물 내에 여러 종류의 식당들이 모여 있는 편의 시설
입점 등 새로운 전략이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그래서 한국의 패스트푸드기업은 국내에서 갈고 닦은 경험을 바탕으로 외식 산업의 산업화가 발전되지 않은 해외 지역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그 중, 중국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배에 이르는 13억의 인구, 한반도의 수십 배에 이르는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개방을 시작한 이후 단일 국가로서는 한국의 3대시장인 동시에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잠재성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고부가가치산업인 패스트푸드산업은 외식의 수요가 어마어마한 중국을 기회의 땅으로 인식하고 활발하게 중국시장을 개척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기업 중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단순히 ‘시장성’만을 바라보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패한 사례가 많았다. 이는 아직도 우리가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준비된 전략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원칙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크다는 이유 하나만을 가지고 중국진출을 꾀한 결과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에 진출해 250여 평 규모에 하루 평균 1만~1만5000위안어치의 매출을 올리는 맥도날드와 KFC 등을 앞지른 대표적인 한국 치킨외식업체 ‘BBQ'를 선정. 중국시장 진출현황과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BBQ 중국진출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패스트푸드산업의 올바른 중국 시장 진출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여 앞으로 중국현지경영의 좋은 학습 본보기로 삼고자 한다.


Ⅱ. 기업개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BBQ는 1995년 현재 회장을 맡고 있는 윤홍근 회장이 (주)제너시스를 설립하면서 탄생했다. 11월 BBQ 1호점을 오픈을 시장으로‘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을 내세우며 현재는 전 품목 100%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올리브유 품질 등급(퓨어->버진->엑스트라버진) 중 엑스트라버진은 최상급 올리브유 등급을 말함(국제올리브오일협회 IOOC '올리브오일분류‘)

을 쓰는 명품 치킨 브랜드로 성장했다. BBQ 브랜드는 최고의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위한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Best Believable Quality(BBQ)를 담고 있다.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창업을 하게 된 윤홍근 회장은 남다른 기업정신을 갖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노력으로 국내 최초 최단기간 내 가맹점 1000호 돌파, 세계 최초 치킨대학 설립, 창업 4년만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정상,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중국진출 등 다양한 기록을 달성했고 BBQ를 2009년 9월, 14주년을 맞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대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주) 제너시스 BBQ 성장의 주 원동력은 맛과 품질이다. 최고의 맛을 자랑하기 위해 ‘기름에 튀긴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이 되기 위해 일반 기름 대신 최고의 품질과 맛을 제공하는 최고등급의 올리브유를 사용함으로써 획기적인 변신을 시도했다. 변함없고 맛있는 맛의 개발 즉, 맛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는 자체 설립한 치킨대학 중앙연구소에서
참고문헌
1. 도서 및 논문
 21세기 떠오르는 중국시장 그 공략비법 - 산업자원부,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 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문형진, 2001
 BBQ 원칙의 승리 - 윤홍근, 2006
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전의천, 2003
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 외식시장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우송대 경영대학원, 이철희, 2007
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신 프랜차이즈 전략에 관한 연구 : 청도 지역 BBQ 시스템을 중심으로, 건국대 경영대학원, 김성만, 2007
 토종 브랜드 제너시스 BBQ그룹의 국내시장 및 글로벌시장에서의 미케팅전략 - 안광호 외 2명, 2008
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제너시스 BBQ와 놀부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김유미, 2008
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 상해지역 BBQ사례를 중심으로, 조선대 대학원, 윤홍근, 2005
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지화 전략, 목포대 대학원, 唐坤, 2006


2. 인터넷
 http://blog.naver.com/lee21cc?Redirect=Log&logNo=50000613196 - Corky's BBQ(네이버 블로그)
 국회전자도서관
 BBQ 홈페이지


3. 기타
 KBS신화창조 토종브랜드로 로열티를 벌어라! - 비비큐 치킨 세계시장 공략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마케팅] 한국패스트푸드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
  • 중국의 패스트푸드산업이 초기 발전단계에 있기 때문에 지금이 한국의 패스트푸드 기업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할 적기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기업 중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단순히 시장성만을 바라보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패한 사례가 많았다. 이는 아직도 우리가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준비된 전략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원칙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크다는 이유 하나만을

  • [경영학](주)제너시스 비비큐 BBQ 마케팅 성공사례
  • BBQ는 4년만에 1000개 매장을 돌파했다. 세계최고 프랜차이즈 외식 업계인 맥도날드와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가진 BBQ는 현재 한창 글로벌화 사업에 매진 중이다. 이미 중국과 스페인에 지점을 두고 운영중인 BBQ는 창립 25주년인 2020년 전 세계 5만여 점포를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세계시장 제패까지 노리고 있는 (주)제너시스 BBQ의 국내 마케팅 성공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향후 BBQ뿐만 아닌 글로벌

  • 비비큐(주)제너시스 BBQ 마케팅 성공사례
  • BBQ는 4년만에 1000개 매장을 돌파했다. 세계최고 프랜차이즈 외식 업계인 맥도날드와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가진 BBQ는 현재 한창 글로벌화 사업에 매진 중이다. 이미 중국과 스페인에 지점을 두고 운영중인 BBQ는 창립 25주년인 2020년 전 세계 5만여 점포를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세계시장 제패까지 노리고 있는 (주)제너시스 BBQ의 국내 마케팅 성공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향후 BBQ뿐만 아닌 글로벌

  • [경영학] 비비큐 BBQ의 성공요인 분석
  • 진출에 성공했다. 우리 조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구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 제너시스가 기존 프랜차이즈 기업과 어떤 점이 달라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앞에서 말한 여러 브랜드 중 제너시스의 첫 시작 브랜드이며 페리카나, 멕시칸, 교촌치킨 등 다른 치킨업체와 달리 늦은 시장 진입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BBQ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제너시스에 대해2.1 회사 소개 및 경영이념제너시스는 1995년에 설립된 프랜차이즈

  • BBQ, 맥도날드 해외진출사례
  • 시장 (베트남)(1)강점 및 기회 요인(2)약점 및 위협 요인2. 기업소개2-1. 맥도날드2-2. BBQ3.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3-1. 맥도날드의 중국 진출(1)맥도날드 중국 진출 시 전략(2)맥도날드 중국 진출 기사3-2. BBQ의 중국 진출(1)BBQ 중국 진출 시 전략(2)BBQ 중국 진출 기사3-3. 맥도날드의 동남아 진출(1)맥도날드 동남아 진출 시 전략(2)맥도날드 동남아 진출 기사3-4. BBQ의 동남아 진출(1)BBQ 동남아 진출 시 전략(2)BBQ 동남아 진출 기사4. 해외경영 성공/실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