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전략]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분석해본 한국과 미국의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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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권력거리 문화
2.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
3. 남성주의/여성주의 문화
4. 불확실성 회피성향 문화
5. 장기지향성 문화
6. 한국과 미국의 서비스 지면광고 코딩 분석
1) 인쇄광고에 있어 정보내용의 종합판별
2) 인쇄광고에 있어 표현전략의 종합판별
3) 인쇄광고에 있어 국가와 독립변수와의 상관관계
4) 표현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 브랜드가 범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브랜드라는 이전의 생각과 달리 실제로는 전세계 적으로 동일하게 표준화된 브랜드는 없으며 따라서 표준화 전략만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실제로 많은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를 살펴본 결과 완벽하게 표준화된 전략만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없었고 대부분 국가별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는 차별화 전략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 글로벌 시장이 양적으로 팽창하고 세계적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글로벌 브랜드 개발에 박차를 가해 세계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를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은 단순한 광고이미지의 전달이 아닌 브랜드의 각국의 문화 한국과 미국의 광고를 비교하였는데, 미국광고는 개인성, 자기-향상을 강조하고 한국 광고는 가족, 그룹 등을 강조한다고 밝혀냈다.

따라서 문화적 관심사는 광고의 효과적인 마케팅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은 국제적 인지도와 가치에 대한 기업의 최선의 방법이며, 문화적 가치와 함께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아직까지 그 양적인 발전이 상당수준 임에도 불구하고 질적인 발전이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광고의 마케팅이 과연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 했으며, 넓게는 전 세계 좁게는 미국과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따른 광고 분석을 통해 문화적 차이와 깊이를 알아 보아야 한다. 광고를 인식함에 있어서 문화는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문화의 이해는 최선책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자국의 문화적 특성에서 살아온 소비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은 문화적 규범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문화의 특성은 광고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유경 (2002)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2002) 텔레비전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 비교분석 -한국과 홍콩 비교
-김은희 (2003) 인터넷 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신문협의회(2002) 신문광고효과와 광고기획전략_한국신문협회에서 실시한 신 문광고의 노출효과와 주목률에 대한 조사
《신문광고 효과와 광고기획전략》
-양진성 (2003) 한국과 미국의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갈등에 관한 연구 -Hofstede 의 문화표현모델을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P21:14~21:21
- 매일경제 (2003.5) “청교도문화를 중심으로 본 미국문화”
-이근회 (2005) 한미 TV광고에 나타난 언어적 표현 차이에 관한 연구
:Edward T. Hall의 맥락이론 및 Hofstede의 문화차원을 중심으 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 황선대 (2004) 문화모델의 비교연구
- 김영석 (1999) 사회조사방법론 SPSS WIN 통계분석 -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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