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네이버의 경쟁력(마케팅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네이버인터넷 포털사이트 선택의 이유와 소개
본문
1. 네이버 기업 소개
2. 네이버(NHN)의 사업구조
3. 네이버의 S T P 전략
4. 마케팅 믹스
5. SWOT분석
6. 외부 환경 분석
7. 네이버의 경쟁력 (마케팅 성공요인)
8. 종합적 분석
9. 개선사항
결론
본문내용
서론
네이버인터넷 포털사이트 선택의 이유와 소개
1. 네이버(NAVER) 선정이유
현재 정보통신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의 영향력도 증대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 검색 포털 분야의 가장 많은 인지도와 사업자기반을 토대로 포털 사이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네이버를 선정하여 마케팅 전략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고 나아가, 현재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위기와 약점을 검토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방안을 찾아보고 싶었다.

2. 소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인터넷매체의 영향력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자리잡으면서, 기존의 매체만큼이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인터넷을 포함한 웹환경은 지금도 각종 수식어, 신조어를 낳으면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 포털사이트는 웹 환경 변화의 선두주자이며,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이러다 보니, 현재 포털사이트 시장은 그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의 인터넷서비스는 사용자의 클릭 한번으로 서비스의 전이가 용이하기 때문에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마케팅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런 환경 속에 포털사이트 업계의 후발주자였던 (주)NHN의 네이버(Naver)는 야후와 다음이 선점하였던 포탈서비스 시장을 2002년 이후 70%의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가 탄생했을 당시 한국의 검색시장은 거의 포화 상태였다. 1995년 이후 생겨난 많은 한글 검색사이트는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였고, 야후 코리아, 심마니, 네티앙 정도 만 제대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자리잡기 시작한 1999년 네이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한국어 검색만큼은 한국형 검색엔진이 가장 뛰어나야 한다.” 라는 신념으로 검색 포털 서비스의 첫발을 내 디뎠다. 네이버는 KAIST 및 일반 대학의 저장시스템기술, 문서배열구술, 한글 처리기술들이 최초로 상용화된 한글 기반 검색엔진이라는 면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당시 검색 서비스의 검색 대상이었던 한글 웹문서는 검색엔진 등장 초기 약 5,000여 개 밖에 되지 않았을 정도로 검색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열악한 환경이었고, 일정수 이상의 네티즌들이 몰려오면 제대로 수용할만한 서버 환경도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 그 당시 인터넷 환경에 네이버는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내세우며, 양질의 정보를 더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였다. 그 결과 2000년부터 웹검색을 넘어 카테고리, 사이트, 웹문서뉴스, 문서파일, 백과사전 등 잘 정리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통합검색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심어주며, 검색 서비스로 빠르게 자리잡게 되었다. ‘검색의 생활화’ ‘다기능 커뮤니티’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 패러다임을 일으키게 되었다. 본문에서는 네이버(NHN)의 선정이유, 기업소개, 연혁, STP전략, SWOT분석, 성공전략 및 경쟁력을 통하여 네이버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자.






본문
1. 네이버 기업 소개
● 회 사 명 : (주)NHN (KOSDAQ 035420)
● 설 립 일 : 1999년 6월 2일
● 대 표 : 김범수 (金範洙)
● 주 요 사 업 : 인터넷 검색 포탈 서비스, 인터넷 게임 서비스
● 주요서비스 :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
인터넷 게임 한게임
어린이 전용 포털 주니어 네이버
● 기 업 비 전 : 디지털라이프의 실현
- 끊임없는 기술 개발
-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선
- 가치 창출

참고문헌
<참고문헌>
NHN(주),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8》 시공사, 2009
윤선영, 《이것이 네이버다(NHN Paradigm, It's NAVER》 창조적 지식 공동체 싱크SYNC 2007
임원기,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2007
장정훈, 《네이버 스토리》 뉴런, 2007
김태규.손재권, 《네이버 공화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박미란 《당신의 경쟁사를 분석하라 》 경향미디어, 2004
박영숙 《새로운 미래가 온다(세계의 지도를 바꾸는)》경향미디어, 2008.
|

<참고 웹사이트>
네이버 사업 정보 : http://www.nhncorp.com/
네이버 마케팅정보 : http://story.naver.com/
네이버 광고비용정보 : http://www.dnad.co.kr/
네이버 서버현황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2230109주
주니어 네이버 : http://jr.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쿠쿠, 이마트,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마케팅팀장은 ꡒ고객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해 불만 사항이나 제안 사항을 받으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고, 빠르게 대응할 수도 있어 좋다ꡓ며 ꡒ고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제품은 더 많은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이 될 것ꡓ이라고 말했다.성공요인-품질 경영혁신, 한 우물 경영, 고객 눈높이 경영, 프로슈머쿠쿠의 품질경영 혁신활

  • [인터넷비즈니스]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 본 인터넷비즈니스
  • 성공 사례 54.1 Contents – 넥슨 (NEXON) 54.1.1 넥슨의 회사 연혁 54.1.2 넥슨의 현황- Contents 개발 상황 64.1.3 넥슨의 성공 요인 77884.2 Community-싸이월드(Cyworld) 94.2.1 싸이월드 회사연혁 104.2.2 싸이월드 현황 104.2.3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1111111212124.3 Commerce-G-마켓(G-Market) 134.3.1 G-마켓의 회사연혁 134.3.2 G-마켓의 현황 134.3.3 G-마켓의 성공요인 151515155.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경쟁력-사례 종합 분석 166. 인터넷 비즈니스의 향후 방향 18 1. 들어가

  • 한국콜마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한국콜마 기업분석과 SWOT,4P전략분석및 한국콜마 경영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 마케팅전략 사례분석3-1 산업마케팅시장의 환경 분석1) 한국콜마 SWOT분석2) 한국콜마 경영전략의 특성연구① 혁신전략② 네트워킹 전략3) 산업환경분석4) 한국콜마의 차별화전략 및 경쟁력분석3-2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1) 한국콜마의 유기농 경영전략2) 콜마의 포지셔닝전략3) 한국콜마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마케팅 실행전략① PRODUCT② PROMOTION③ PLACE③ PRICE4. 한국콜마 성공요인분석과 전략연구1) R&D 중심의 경영 철학2) CRM전략 (고객관리

  • 네이버라인 LINE 서비스소개와 상황분석, 네이버라인 마케팅 성공전략 사례, 네이버라인 SWOT분석과 차별화전략, 네이버라인 향후시사점연구
  • 네이버라인 마케팅 사례분석 보고서INDEX1. 네이버라인 서비스소개(1) 개요(2) 네이버라인 성공요인2. 모바일메신저 시장상황분석(1) 모바일 메신저의 변천사(2) 모바일 메신저 산업분석(3) 모바일 메신저 향후시장전망3. 네이버라인 BCG 매트릭스분석(1) 한국시장에서의 BCG매트릭스 분석(2) 일본시장에서의 BCG매트릭스 분석4. 라인의 차별화된 전략5. 카카오톡과 비교분석6. 네이버라인 SWOT분석7. 네이버라인 일본시장 성공전략 사례(1) 일본에서의

  • [마케팅전략] K-리그의 마케팅 실패사례 분석과 성공을 위한 전략
  • 앤 뉴스 2007.01.19이코노믹 리뷰 2007.04.04FC 서울 홈페이지http://www.fcseoul.com/한국 프로 축구 연맹 홈페이지http://new.kleaguei.com/네이버 까페‘축구 박물관’http://cafe.naver.com/soccermuseumFIFA KOREA 홈페이지 http://www.fifakorea.net/index.html일본 프로 축구 리그 홈페이지http://www.j-league.or.jp한국 야구 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koreabaseball.or.kr국제축구역사통계연맹(IFFHS) 홈페이지www.iffhs.de한국축구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K-리그 - 김병욱, 킴스정보전략연구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