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차(茶)산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서 론
Ⅱ차 (茶) 의 정 의
Ⅲ세계 차(茶)시장의 현황
Ⅳ국 내 차 (茶) 시 장
Ⅴ국내 녹차 시장
Ⅵ한국 차(茶)시장 발전 가능성
Ⅶ한국 차(茶)시장의 문제점
Ⅷ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현대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웰빙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따라 소위 건강에 좋은 웰빙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차와 관련된 상품이다. 차를 첨가하여 만든 생활용품부터 차를 첨가한 음식까지 매우 광범위 하게 차가 사용되고 있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정황으로 미루어 봤을 때 국내차산업의 현황은 매우 밝으며 수익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먼저 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려면 그 무엇보다 다도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손꼽는다. 국내의 차 산업 실정으로 봤을 때 품질이나, 가격경쟁력 면에서 타 국가보다 앞서지 않기 때문에 일본같이 확실한 문화를 팔아야 된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임금님께도 올릴 차가 없을 정도로 차밭이 많이 훼손되어 다예 및 다도 또한 많이 잃어버렸다. 비록 다성(茶聖)초의선사가 다예 및 다도를 정립했다고는 하지만 잃어버린 시간이 너무 길어 우리나라의 차 문화 협회에서는 잃어버린 것들을 찾아가는데 주력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결국 일본, 중국보다 세계에 피력 할 수 있는 차 문화가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커피산업에 밀려 국내차 음료 시장의 점유율이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업계의 전문가들 또한 차음료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템의 부진으로 비관적인 전망을 내고 있는 실정이다. 웰빙시대에 따른 차의 건강에 대한 효능이나 덧붙여 세련미를 부각시키는 대신에 톱스타를 앞세워 여성의 외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커피는 원래의 세련미를 더 부각 시킬 수 있는 용기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카페인 함량을 낮추는 등 건강까지 생각하게 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속의 중국차
  • 산업의 한 분야로 거듭난다면, 문화제국주의의 시대인 오늘날 세계 속의 중국이 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한 다큐멘터리를 통해 알려진 중국차의 기원 및 초창기의 모습은 중국 역사와 함께 해 온 역사의 산물이라 칭해도 손색이 없다. 사막과 고원, 산과 끝을 알 수 없는 긴 들판으로 이루어진 중국 대륙에서 차는 교역의 중요한 수단이였으며 동시에 그 교역을 있게 한 중요한 물품이었다. 얼마 전까지 한국에

  • [사업계획서] 중국 유기농 식품 판매 사업
  • 차(茶)를 재배하며 계란, 오리알 등을 생산하기도 한다.또한 농가에서 재배하는 곡류와 과일로 술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한다. < 절강 농장 > 닭, 오리, 산양 등을 사육하는 농장이다. < 북경 과수원 >2. 한국 생산업체 1) 새롬식품◆ 업체 소개인천에 위치에 있는 (주)새롬식품은 가공식품 생산업체로서 미생채, 신시, 두레생협 등 유기농 프랜차이즈 업체에 제품을 제공한다. 특히 면류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여 유기농 김치라면, 보리라면, 쌀라면, 감

  • [외식업 프랜차이즈]외식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스타벅스), 외식업 프랜차이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외식업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버거킹), 외식업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베니건스)
  • 차이즈업체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김호정(1999), 프랜차이즈 형태의 외식업 가맹점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배필효(2010),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안형찬(2008),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평가척도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이국연 외 2명(2007), 프랜차이즈와 외식업의 방향, 한국유통과학회▷ 임해근(2009), 외식 프랜차이즈 특성

  • [마케팅]스타벅스 성공요인과 글로벌 전략
  • 산업의 분류3. 주요 유통과정과 커피산업의 구성요소Ⅳ. 스타벅스의 산업환경1. 가치사슬(value chain)로 본 스타벅스Ⅴ. 스타벅스의 성공요인1. 커피의 재발견2. 일관된 이미지의 유지3. 고객맞춤형 서비스4. 인사관리 전략5. 제휴를 통한 전략6. 마케팅 전략(4p전략)7. SWOT분석 Ⅵ. 스타벅스의 글로벌 전략1. 스타벅스의 공격적인 해외 진출 전략2. 한국 에스프레소 시장의 역사 3.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업체4. 한국의 에스프레소 커피 사업의 전망Ⅶ.

  • [마케팅] 뷰티크레딧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 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4. 뷰티 크레딧의 사업전략 제시결론염모용 제품류메니큐어용 제품류일소 및 일소방지용 제품류 (썬텐크림)눈화장용 제품류두발용 제품류메이크업 제품류기초화장용 제품류기능성 화장품년도액수(단위:백만원)종목별 판매실적95,715 116,618 137,001 8,909 9,168 109,186428,692 455,298 483,542 13,062 17,226 19,4348,909 9,168 109,186 37,680 58,909 152,305528,920 558,767 696,807 95,715 116,618 137,00113,062 17,226 19,434 428,692 455,298 483,5421,431,578 1,616,673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