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론] 대구도시철도공사의 서비스실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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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선정 동기

◆ 대구도시철도공사 기업소개
기업개요
기업연혁
기업사명&목표
사업계획


본론
◆ 대구도시철도공사의 서비스실태
현재 실시중인 서비스
우리가 몰랐던 서비스

◆ 고객만족사례
고객 만족 사례
고객 불만족 사례

◆ 사회공헌활동
후원및 주관을 하고있는 행사

◆고객 만족도 평가
하루 평균 이용객숫자와 매출


결론
◆ 느낀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선정동기 : 대구도시철도공사는 1995년 설립한 이래 지금까지 대구시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노력해왔고 비록 지하철참사와 가스 폭발 등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한 사건도 있었지만 그 아픔을 딛고 이젠 대구 시민들의 발이 되어 신속하고 안전한 대중교통제공과 시민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표로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우리와 가장 친숙하지만 정작 우리는 지하철에 대해서 모르는 게 너무나도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수업시간을 통해 대구지하철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고 과연 그들이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하고 있으며, 좋지 않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앞으로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고 있는지를 조사하게 되었다.

설립일 : 1995년 11월 20일

설립목적 :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신속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 CEO소개 : 배상민(裴相敏)
1977. 10. 31 - 육군 소령 전역
1980. 04. 01 - 대구시 보건사회국 사회과 복지계장
1989. 01. 19 - 대구시 지역경제국 상정과장
1993. 08. 31 - 대구시 환경녹지국장
1995. 04. 21 - 대구시 환경녹지국장
1995. 07. 26 - 대구시 북구 부구청장
2000. 08. 01 -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
2001. 01. 22 - 대구시 기획관리실장
2004. 05. 01 - 대구시 의회사무처장
2006. 05. 12 - 도시철도공사사장

기업연혁
1991. 12. 07 - 지하철 1호선 기공식
1995. 11. 20 - 지하철 공사 창립
1996. 12. 19 - 지하철 2호선 기공식
1997. 11. 26 - 1호선 1단계 구간 개통(진천~중앙로 10.3Km)
1998. 05. 02 - 1호선 전구간 개통(진천~안심 24.9Km)
2002. 05. 10 - 1호선 연장구간 개통(진천~대곡 1.0Km)
2005. 10. 18 - 2호선 전구간 개통(문양~사월 28.0Km)

기업사명 :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
경영목표 : 도약 2015, No.1 대구메트로
6대 전략과제 -미래·변화지향적 대외이미지 확립
-친절·정확·안전 서비스 시스템 확립
-변화마인드·역량강화
-선진 기업문화 구축
-수익창출역량 강화
사업계획




사업 계획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안전’을 중점적으로 관리 하고 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고객 중심경영으로 전환!!
-고객만족도 1위 달성을 위한 고객감동 실천결의대회 개최-
대구도시철도공사(사장 배상민)는 2. 2(월) 오전 9시 본사 강당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사의 모든 업무는 고객중심의 경영으로 전환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고객감동 실천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배상민 사장은 훈시에서 “지난해 외부기관의 고객만족도조사(NCSI)에서 2위를 한 것에 자화자찬(自畵自讚)하는 우물 안 개구리였고, 더 이상 발전시킬 생각 또한 하지 않았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고객을 대한다면 우리는 고객들로부터 외면 받고 그 순간 존재의 이유도 사라지게 된다.”라고 질타하였으며,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한 경영전략으로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저력과 안전개선사업을 통한 시설의 안정을 바탕으로 오늘부터 대구도시철도공사 경영의 핵심을 고객중심의 경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를 시점으로 고객에 대한 직원들의 의식을 전환시켜 고객이 피부로 바로 느낄 수 있는 경영 아이디어를 발굴,적용하고, 특히 고객과 관련된 아이디어
참고문헌
* 대구도시철도공사 http://www.dtr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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