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조직문화로서의 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새로운 조직문화로서의 팀제도
1. 팀제 제도의 필요성과 팀(Team)의 개념
2. 한국 영리단체의 팀제 도입
3. 한국 영리단체에의 팀제 도입 사례
4. 팀제 시행의 효과
5. 비영리 단체(특히 정부조직)에서의 팀제의 필요성
6. 팀제 도입의 사례(행정자치부)
7. 팀제 도입의 장점
8. 한국 내 조직문화에서 팀제 도입 시 문제점
9. 팀제 성공 위한 요건
결과 요약 및 제언
- 본문내용
-
새로운 조직문화 로서의 팀제도
한편 영리 비영리 단체 할 것 없이 업무량이 많아지고 프로젝트 단위당 업무량이 달라서 하나의 거대 조직으로는 더 이상의 업무진행이 힘들어 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부분 별로 조직을 해체 및 재결합을 시키게 되는데 이런 과정에서 나오게 된 개념이 다음에 소개할 팀제도 이다. 역시나 팀제도의 개념과 필요성 등에서 먼저 살펴본 후 영리 비영리 단체의 팀제도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 살펴보는 식으로 전개 나가겠다.
1. 팀제 제도의 필요성과 팀(Team)의 개념
경영 혁신의 한 방법으로 과거의 관료제 특성을 가진 조직 구조를 좀 더 유연하게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나타났다. 관료제 조직에서는 업무 수행에 따른 지시나 통제를 획일적으로 상위 계층에게서 전달받는 상명하복식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과거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 발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다. 위에서 내린 결정에 대해 단순히 작업을 수행하기만 하면 되었으므로 개개인의 요구(Needs)보다는 평균적인 제품의 대량생산체제 상황에서는 적합했다. 평균이라는 틀에 짜인 기성복 같은 경우 옷에 대한 생산 방법 지침만 내리고 단순히 공장을 돌려 많은 옷을 만들어내면 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현재의 경영환경은 이와 많이 달라졌다. 우선 ‘고객 우선’으로 다양한 개성과 다양한 욕구를 가진 고객들에게 평균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기업은 한 명, 한 명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고, 이를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 세계의 많은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 이른바 무한 경쟁 상황에서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남들보다 뒤쳐진 상품을 내놓는다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방법의 하나로 많은 기업들이 팀제를 도입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팀의 개념은 무엇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내렸는데, 그 중 한국 경영자 총협회가 1996년에 내린 정의를 보면 팀이란 “과거의 전통적인 조직 체계인 부. 과의 조직을 업무의 개편을 통해 통합하거나 분할하여 과거의 팀으로 전환함으로써 팀장을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진 조직”을 말한다. Harris는 “구성원이 목표를 설정하고,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관계를 개발함으로써 공동목적을 공유하는 작업집단 또는 구성단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 홈페이지 게시자료
2.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지 조사 연구", 김영근
3.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중앙행정논집 - "공무원 보수의 성과급제도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윤
4. 한국행정연구원 공무원 성과급제도의 운영방안 1996 - "공무원 성과급 ( 특별상여수당 ) 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 하상묵
5. 대한 경영학회 - "한국 기업들의 팀제 실패요인에 관한 실증적 검증", 신철우, 이대응
6. 한국 생산성학회 - "팀제 조직의 성과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BSC 모델을 중심으로-" , 안길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Caterpillar와 Komatsu의 경영사례 분석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