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희의 학술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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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하나) 주희의 일생과 저작

(둘) 주희의 학술연원 및 그 학설의 주요특색

(셋) 주희의 학설요지

(1) 우주본체론

(2) 인성론

(3) 인식론과 수양공부

(4) 소결

본문내용
송대의 리학은 남송의 주희(朱熹: 쭈시)에 이르러 집대성되었다. 주희는 공자의 뒤를 이어 중국역사에 있어 영향력이 가장 심원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그의 학설은 남송으로부터 청말에 이르기까지 통치자들의 추숭을 받아 관학이 되었다. 그가 지은 ꡔ四書集注ꡕ는 명청 양대에 걸쳐 과거시험에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관방(官方) 교재로 지정되었다. 그리고 그가 관리하던 白鹿洞書院 또한 송원 이래로 서원강학의 모범으로서 여겨졌다. 주자는 여러 서적을 광범위하게 섭렵하여, 학식이 넓고 깊었다. 우가 전적을 정리하는 작업에 있어 중대한 공헌을 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기타 방면, 예를 들면 훈고고증이나 고서에 대한 주석 내지는 사학․과학․천문․지리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영역을 지니고 있으며 모두 훌륭한 성과를 이루어 내었다. 주희의 최대의 학술적 성취는 마땅히 그가 송대 리학의 학설체계를 보다 높은 이론 수준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임이 당연하다.

(하나) 주희의 일생과 저작

“學者須是革盡人欲, 復盡天理, 方始是學.” - ꡔ朱子語類ꡕ

주희(1130-1200)는 자가 元晦이고 호는 晦翁으로 남송 徽州 婺源사람이다. 세상에서는 그를 晦庵선생이라 부른다. 일찍이 轉運副使․知府․知州․侍制․秘書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다. 주희는 평생, 대부분의 시간을 후졘(福建)에서 강학하면서 보냈으므로, 그의 학파를 閩學이라 부른다. 주희는 저작이 매우 많은데, 그 주요한 것으로는 ꡔ四書集注ꡕ․ꡔ太極圖說解ꡕ․ꡔ通書解ꡕ․ꡔ朱子語類ꡕ 및 ꡔ朱文公集ꡕ 등이 있다.

(둘) 주희의 학술연원 및 그 학설의 주요특색

주희는 이정의 四傳제자로서 二程학설의 영향을 가장 깊이 받았다. 따라서 후세에 정․주를 나란히 일컫는다. 주희는 이정 외에도 주돈이․장재 및 약간의 불교와 도교사상을 융합하여, 송대에 이정 이래로 가장 완전하고 치밀한 리학 학설체계를 세웠다.
주희는 한당이래의 유학을 총결하였으며, 또한 그에 의해 하나의 새로운 길이 열렸다. 그는 공맹의 학설 가운데 內聖에 관한 부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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