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x-Sigma(6시그마, 식스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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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six - sigma 등장배경
2) six - sigma란?

Ⅱ. 본론
1)기업의 six - sigma의 도입배경
2)six - sigma 수행절차
3) six - sigma Belt제도
4) 기존품질경영과 비교분석
5) six - sigma 성공요인
6)six - sigma의 문제점
7) six - sigma 대표사례
(1) 모토로라
(2) GE
(3) LG전자
(4) POSCO

Ⅲ. 결론
1) 우리의 동향과 과제
2)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1. Six - sigma 등장배경
six - sigma는 모토로라의 고객중심경영의 일환으로 Mikel harry의 주도아래 경영 기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발전시켜왔다.
80년대 초 모토로라는 일본 무선호출기시장에 진입하면서, 일본 기업과의 품질격차로 인해 충격을 받고 81년 5년 내내 10배의 품질 개선 목표 수립 후 추진하여 이를 달성하였으나, 실제 목표와는 GAP이 큰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에따라 각 사업부문 품질 평가 순서를 나름대로 개발하여 사용하던 것을 통계지식을 사용하여 통일된 척도로 개발한 것이 바로 Six - sigma이다. Six - sigma는 GE에서 많은 경영환경의 변화로 가장 도전적이고 기회가 될 수 있는 World Class Qualltiy 달성을 위해 런칭하였다.

2. Six - sigma 란?
Six - sigma는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 가 창안한 이후 GE, IBM, SONY등 세계 초우량 기업들이 도입하여 널리 알려졌으며, 본래는 통계학의 용어로 평균값을 중심으로 흩어진 정도를 말한다 .즉 고객이 요구하는 부분을 99.99966% 정도의 수준 (기존 기업들의 목표수준: 90%~99%)으로 만족시키자는 큰 목표를 가지고, 고객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함에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하나씩 해결하며,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하는 모습 혹은 서비스를 우리의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져 있는 경영이다. six - sigma는 전문적이고 어려운 개념을 담고 있지만 크게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①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process:제조·사무·서비스 등의 업무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품질수준이 6 σ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②효율적인 품질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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