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경차의 선호도와 GM대우 마티즈 후속 경차의 효과적인 프로모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의 개요(PROPOSAL)
1.1 연구 배경
1.2 연구 기획
1.3 문제 설정
1.4 설문 조사 방안
2. MRP 조사 결과
2.1 경차 시장은 주로 어떤 부류의 고객들로 구성 되는가?
2.2 주요 경쟁차종은 무엇이며, 그 프로모션 방안은 어떠한가?
2.3 해외사례는 어떠한가?
2.4 경차 구매 시 중요하다 생각하는 요소들의 비중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3. 최종 분석 결론
4. 본 조사의 한계점 및 대안
- 본문내용
-
조사의 개요(PROPOSAL)
1. 연구 배경
세계 자동차 시장의 침체와 더불어 한국 자동차 시장도 험난한 파고에 시달리고 있다. 올 1분기 내수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감소했고 수출은 약 37% 줄었다. 자연스레 생산도 32% 감소했다. 결국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들어가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고, GM대우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수렁에 빠진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한 움직임도 부산하다. 우리 정부는 자동차 내수 판매의 활성화와 부품 산업의 경영 안정 등을 위한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1999년 12월31일 이전에 등록된 노후 차량을 새 차로 바꾸면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등록세를 70%씩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자동차 할부금융사의 유동성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경차는 현재 개별소비세와 등록세, 그리고 취득세가 면제되고 있어 이번 정부의 노후차 지원안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차종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노후차를 폐차하고 1천㏄ 이하인 마티즈나 모닝을 구입하면 1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협의하여 5월1일 이전 경차에 폐차보조금을 지급하는 안을 확정할 예정이고, 시행될 경우 중고차시장에서 경차 가격도 하락할 여지가 있다.
즉, 노후차 지원안에서 가장 영향력이 적은 경차마저도 현시점에서는 구입의 혜택을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자동차 업계의 상황 속에서 GM대우는 올 하반기 마티즈 후속 모델을 출시한다. 마티즈는 지난 1분기 1만2730대 판매에 그쳐 경차 라이벌인 기아차 모닝(2만3136대)의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마티즈 후속 모델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시장에 효과적으로 프로모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문제를 설정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마케팅 조사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분석해보고자 한다.
2006년 누적합계
2007년 누적합계
2008년 누적합계
2009년 누적합계
판매순위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1위
쏘나타
117,537
쏘나타
119,133
쏘나타
123,208
모닝
23,136
2위
아반떼
88,215
아반떼
110,535
아반떼
87,579
쏘나타
22,918
3위
그랜저
85,561
그랜저
88,430
모닝
84,177
아반떼
22,715
4위
SM5
71,920
SM5
73,228
그랜저
66,488
포터
17,102
5위
포터
69,193
포터
68,545
포터
64,523
그랜저
15,119
6위
싼타페
50,673
마티즈
53,793
SM5
54,695
SM5
12,834
7위
스타렉스
44,600
스타렉스
51,392
마티즈
50,543
마티즈
12,730
8위
봉고
43,138
싼타페
50,535
로체
44,058
포르테
11,223
9위
마티즈
39,230
로체
32,711
싼타페
40,409
로체
9,872
10위
스포티지
35,867
스포티지
32,563
스타렉스
34,361
싼타페
9,869
< 2006年~2008年 자동차 판매 순위>
2. 연구 기획
본 연구는 먼저 탐색조사 방법 중 하나인 Laddering을 통해 소비자가 경차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들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문헌조사를 통해서 자동차 시장-경차 시장, 주요 경쟁사, 경차 시장은 주로 어떤 고객들로 구성되는지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