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경차의 선호도와 GM대우 마티즈 후속 경차의 효과적인 프로모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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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의 개요(PROPOSAL)
1.1 연구 배경
1.2 연구 기획
1.3 문제 설정
1.4 설문 조사 방안

2. MRP 조사 결과
2.1 경차 시장은 주로 어떤 부류의 고객들로 구성 되는가?
2.2 주요 경쟁차종은 무엇이며, 그 프로모션 방안은 어떠한가?
2.3 해외사례는 어떠한가?
2.4 경차 구매 시 중요하다 생각하는 요소들의 비중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3. 최종 분석 결론

4. 본 조사의 한계점 및 대안
본문내용
조사의 개요(PROPOSAL)


1. 연구 배경
세계 자동차 시장의 침체와 더불어 한국 자동차 시장도 험난한 파고에 시달리고 있다. 올 1분기 내수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감소했고 수출은 약 37% 줄었다. 자연스레 생산도 32% 감소했다. 결국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들어가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고, GM대우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수렁에 빠진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한 움직임도 부산하다. 우리 정부는 자동차 내수 판매의 활성화와 부품 산업의 경영 안정 등을 위한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1999년 12월31일 이전에 등록된 노후 차량을 새 차로 바꾸면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등록세를 70%씩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자동차 할부금융사의 유동성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경차는 현재 개별소비세와 등록세, 그리고 취득세가 면제되고 있어 이번 정부의 노후차 지원안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차종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노후차를 폐차하고 1천㏄ 이하인 마티즈나 모닝을 구입하면 1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협의하여 5월1일 이전 경차에 폐차보조금을 지급하는 안을 확정할 예정이고, 시행될 경우 중고차시장에서 경차 가격도 하락할 여지가 있다.
즉, 노후차 지원안에서 가장 영향력이 적은 경차마저도 현시점에서는 구입의 혜택을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자동차 업계의 상황 속에서 GM대우는 올 하반기 마티즈 후속 모델을 출시한다. 마티즈는 지난 1분기 1만2730대 판매에 그쳐 경차 라이벌인 기아차 모닝(2만3136대)의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마티즈 후속 모델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시장에 효과적으로 프로모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조사문제를 설정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마케팅 조사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분석해보고자 한다.






2006년 누적합계
2007년 누적합계
2008년 누적합계
2009년 누적합계
판매순위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Model
판매대수
1위
쏘나타
117,537
쏘나타
119,133
쏘나타
123,208
모닝
23,136
2위
아반떼
88,215
아반떼
110,535
아반떼
87,579
쏘나타
22,918
3위
그랜저
85,561
그랜저
88,430
모닝
84,177
아반떼
22,715
4위
SM5
71,920
SM5
73,228
그랜저
66,488
포터
17,102
5위
포터
69,193
포터
68,545
포터
64,523
그랜저
15,119
6위
싼타페
50,673
마티즈
53,793
SM5
54,695
SM5
12,834
7위
스타렉스
44,600
스타렉스
51,392
마티즈
50,543
마티즈
12,730
8위
봉고
43,138
싼타페
50,535
로체
44,058
포르테
11,223
9위
마티즈
39,230
로체
32,711
싼타페
40,409
로체
9,872
10위
스포티지
35,867
스포티지
32,563
스타렉스
34,361
싼타페
9,869
< 2006年~2008年 자동차 판매 순위>


2. 연구 기획
본 연구는 먼저 탐색조사 방법 중 하나인 Laddering을 통해 소비자가 경차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들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문헌조사를 통해서 자동차 시장-경차 시장, 주요 경쟁사, 경차 시장은 주로 어떤 고객들로 구성되는지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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