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론] 제주도 귤 축제기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축제의 방향 설정
1. 사례분석
1) 감귤축제
2) 성공 사례에서 발전방안 도출 ( 프랑스의 망통축제를 토대로 )
2. 축제의 방향
Ⅱ. 프로그램
1. 축제 기획의도
2. 축제의 간략한 스토리
3. 시기와 장소선정 배경
1) 시기
2) 장소 ( 저지마을에 대한 설명 )
5. 축제 프로그램
1) 모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2) 축제 기간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6. 홍보방안
7. 축제에 따른 기대효과
8. 저지 예술인 마을의 문제점
Ⅲ. 결론
1. 프로그램 자체평가
2.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축제의 방향 설정

1. 사례분석

1) 감귤축제

① 기간 :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② 장소 : 제주도 월드컵 경기장
③ 주최 : 제주감귤협의회 , KBS 제주방송총국
④ 주관 : 제주도 감귤 협동조합
⑤ 목적
: 제주의 지역특산물인 감귤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수요를 창출하고 재배농가의 생산 의욕 고취와 도민화합을 위해 1981년부터 개최하고 있으며, 축제와 아울러 판촉활동과 해외시찰등을 통해 제주 감귤의 판매 촉진과 품질향상을 함께 도모하는 축제.
⑥ 프로그램
: 갈옷패션쇼, 우수감귤농가 시상식, 신혼부부와 도민이 함께하는 신혼 만세, 감귤비전포럼, 감귤아가씨 선발대회, 감귤가족 한마당, 민요패소리공연, 감귤수확및 감귤주스 짜기 체험, 감귤 칵테일 및 요리 만들기. 감귤 무료시식회, 맛장터, 감귤홍보 전시관

⑦ 문제점 도출
: 제주 감귤 축제는 1981년부터 시작되어 매해 개최되고 있는 축제이다. 제주도 내에서는 꽤나 성공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감귤축제의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다른 지역 축제와 다를 바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우선 프로그램의 차별성이 없다. 아가씨 선발대회나, 농촌문화생테체험, 장기자랑식의 스타콘테스트와 같은 주제와 연관이 없는 프로그램들은 축제의 이미지를 하나로 구축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이다.
또한 행사장이 시각적으로 보이는 모습 역시 문제점으로 도출 될 수 있는데, 행사장에 나열되어져 있는 부스들은 너무나 단조롭다. 귤의 [주황색]이라는 충분히 활용 가능한 아이템이 있음에도 이를 적극 활용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또한 행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행사 자체에 스토리가 없다는 점이다. 행사의 프로그램이 주제와 별반 상관없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도 그러하며, [귤]이라는 소재를 어떻게 이용하여 홍보할 것인가 하는 중심적인 축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행사가 일괄되어 보이지 못하고 어수선하며, 그저 그런 지역 잔치로 비춰지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2) 성공 사례에서 발전방안 도출 ( 프랑스의 망통축제를 토대로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도내 테마파크 분석 및 개발 구상
  • 영상문화이론 제주도테마파크팀목 차Ⅰ. 서 론- 제주 관광 산업 현황 및 발전모색Ⅱ. 제주도내 테마파크 분석1. 현 테마파크 문제점 분석2. 사례분석 - 소인국 테마파크3. 사례분석 - 북촌 돌하르방 공원 4. 사례분석 - 휴애리 자연생활 공원Ⅲ. 제주도내 테마파크 개발 구상1. 대안모색2. 개발구상Ⅰ. 서 론‘같은 비용이면 외국에 가는 것이 좋다’ 국외관광을 할 수 없는 시절 제주도는 육지에 사는 한국인에게 이국적인 자연환경 때문에 중학교

  • 국내 국외 로컬 푸드 실례와 그 정책의 방향
  • 론과 정부는 한국처럼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나라는 공업기술로 승부해야한다는 논리를 내세우면서 휴대전화나 전자제품을 팔지 못하면 경제가 어려워진다는 위기감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농산물이 단순히 외국에서 값싸게 사들일 수 있는 상품에 불과한 것인지는 심각하게 따져봐야 한다. 19세기 초에 만들어진 비교우위론은 21세기 지금도 강력한 이데올로기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런 낡은 이론에 기대어 농산물의 가치를 평가절

  • [호텔경영] 제주 하얏트 리젠시 호텔(Hyatt Regency Jeju) 산업환경분석과 마케팅전략
  • 론 최근엔 망고아보카도체리등 다양이색 수입 과일들 소비 시장으로 유입. 위협요인 T**국내●제주도 유통 명령제 실행 (2005.10.24 제민일보) 제주도는 불량 감귤 유통 막기 위해 감귤 유통명령제를 시행해 올 겨울 귤 값 작년보다 비쌀 것으로 예상. 이는 제주도서 감귤 이미지 향상과 가격 안정 위해 시행 **국제 ●2달에 1번꼴로 중국산 농수산물에 유해물질이 검출(매일경제 2005.09.26/헤럴드 생생뉴스 2006.02.03) 중국산 농수산물에 문제가 많은 것

  • 컨벤션산업론3공통)학생들이 본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서승진,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의 제I부(컨벤션산업의개요및현황)요약하고 컨벤션사례 하나를 선택정리0k
  • 론, 지역 홍보를 통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고, 또한 지역민들의 국제화 지수(index)를 높일 수 있는 이벤트로 설정하여 많은 지원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5) 컨벤션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나의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세계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각 국가 간에 경계나 영역이 사라지고 점차로 세계가 한 집안이 되고 있어 국제회의를 개체할 일이 자주 생기게 되므로, 컨벤션 산업을 고부가가치를 창조한는 굴뚝 없는 관광산업으로 컨벤션 산업은

  • [관광] 완도와 진도를 접목시킨 관광활성화 방안
  • 론> 완도와 진도를 접목시킨 관광활성화 방안목적 : 완도와 진도의 활성화 방안을 묶어 하나의 상품화, 즉 패키지 투어를 보급해 좁게는 수학여행․가족여행․효도관광을 하길 원하는 국내 관광객, 넓게는 한국과 인접한 일본 이나 중국 등의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부산 완도 청산도 진도의 패키지 투어․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의 특성을 살린 관광․ 매달 마지막주 금,토,일을 포함한 2박 3일 코스․ 연인에서부터 단체에 이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