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설화수 화장품의 고가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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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고가마케팅이란

3. 설문조사

4.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STP
(1) Segment
1) 제품
2) 인구통계적변수
3) 심리적변수
4) 행동적 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7. 제언


본문내용
1. 선정 동기
대부분의 30~50대 여성들은 설화수 화장품을 사용해보았거나 사용하고 있다. 많은 여성들에게 고가라고 인식되어 있지만 여전히 많이 인기를 가지고 있다. 최근 여러 백화점에서는 샤넬이나 디올 등 수입 명품 화장품 보다 설화수가 인기가 많다는 기사를 접하기도 한다. 설화수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에 불경기 속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누릴 수 있는지 흥미로웠다. 그래서 설화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2. 고가마케팅이란
고가마케팅의 시작은 8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9년 서울의 화신백화점에 호피가 내걸려있었으나 열흘이 넘도록 팔리지 않았다. 당시 창업주인 박흥식 사장은 호피 가격을 10배 올려 진열하라고 지시했다. 가격을 올린 후 하루만에 호피는 팔려나갔고 백화점은 원가의 10배가 넘는 마진을 챙겼다. 값을 높여야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고가마케팅이다.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제품시장에서 고가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국민들이 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가품=고품질'이라는 등식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고가마케팅 전략이 인기 있다.
화장품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의 눈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매년 수입 화장품을 필두로 1백여만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방 브랜드인 설화수가 기존 제품에 비해 더 고가의 제품을 내놓아 화제가 되고 있으며 이미 수입 화장품들의 매출액을 뛰어 넘은지 오래이다.
설화수가 기존에 화장품시장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한방이라는 소재를 접목하고 유통라인을 제한한 것이 이같은 결과를 낳은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할 때 기업의 고가마케팅은 단순히 가격만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그 희소성과 남들과 비해 차별성을 갖게 해주는 전략, 그리고 이미지나 감성마케팅을 접목해서도 고가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가마케팅은 남들보다 더 안락한 생활을 추구하고 또 그럴만한 능력이 있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며 불경기의 타격을 크게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오히려 지금과 같이 불황일 때 백화점 명품관의 매출이 많게는 40%이상으로 오르기도 한다. 특히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가 심해질수록 고가마케팅은 더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한다. 부유층은 고가 제품을 구입하며 상대적 우월감을 갖게 되고 저소득층에게는 고가 제품에 대한 환상을 심기 쉬운 환경이라는 설명이다. 업체들의 잇따른 초고가 마케팅, 역설적으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3. 설문조사
1. 귀하의 나이는 어떻게 되십니까?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10
6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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