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설화수 화장품의 고가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동기
2. 고가마케팅이란
3. 설문조사
4.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STP
(1) Segment
1) 제품
2) 인구통계적변수
3) 심리적변수
4) 행동적 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7. 제언
- 본문내용
-
1. 선정 동기
대부분의 30~50대 여성들은 설화수 화장품을 사용해보았거나 사용하고 있다. 많은 여성들에게 고가라고 인식되어 있지만 여전히 많이 인기를 가지고 있다. 최근 여러 백화점에서는 샤넬이나 디올 등 수입 명품 화장품 보다 설화수가 인기가 많다는 기사를 접하기도 한다. 설화수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에 불경기 속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누릴 수 있는지 흥미로웠다. 그래서 설화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2. 고가마케팅이란
고가마케팅의 시작은 8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9년 서울의 화신백화점에 호피가 내걸려있었으나 열흘이 넘도록 팔리지 않았다. 당시 창업주인 박흥식 사장은 호피 가격을 10배 올려 진열하라고 지시했다. 가격을 올린 후 하루만에 호피는 팔려나갔고 백화점은 원가의 10배가 넘는 마진을 챙겼다. 값을 높여야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고가마케팅이다.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제품시장에서 고가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국민들이 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가품=고품질'이라는 등식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고가마케팅 전략이 인기 있다.
화장품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의 눈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매년 수입 화장품을 필두로 1백여만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방 브랜드인 설화수가 기존 제품에 비해 더 고가의 제품을 내놓아 화제가 되고 있으며 이미 수입 화장품들의 매출액을 뛰어 넘은지 오래이다.
설화수가 기존에 화장품시장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한방이라는 소재를 접목하고 유통라인을 제한한 것이 이같은 결과를 낳은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할 때 기업의 고가마케팅은 단순히 가격만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그 희소성과 남들과 비해 차별성을 갖게 해주는 전략, 그리고 이미지나 감성마케팅을 접목해서도 고가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가마케팅은 남들보다 더 안락한 생활을 추구하고 또 그럴만한 능력이 있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며 불경기의 타격을 크게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오히려 지금과 같이 불황일 때 백화점 명품관의 매출이 많게는 40%이상으로 오르기도 한다. 특히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가 심해질수록 고가마케팅은 더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한다. 부유층은 고가 제품을 구입하며 상대적 우월감을 갖게 되고 저소득층에게는 고가 제품에 대한 환상을 심기 쉬운 환경이라는 설명이다. 업체들의 잇따른 초고가 마케팅, 역설적으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3. 설문조사
1. 귀하의 나이는 어떻게 되십니까?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10
6
7
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