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 조절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⑴ 이론적 고찰
⑴-가. 감성지능
⑴-나. 조직시민행동
⑵ 연구가설
⑵-가.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
⑵-나. LMX의 조절효과
⑶ 연구방법
⑶-가. 자료수집과 연구대상
⑶-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⑷ 가설검증
⑷-가.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⑷-나. 가설검증 결과
3. 결론
4. 토론주제
- 본문내용
-
1. 서론
지식 정보화와 기술의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교육 수준의 향상으로 개인의 이성적이고 지적인 능력만 강조해서 생겨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감성지능과 감성지능의 활용,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최근 조직구성원들의 감성지능 극대화를 통해 여러 가지 성과를 얻고자 외부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과 내부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경영으로 감성지능의 역할과 중요성을 기업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감성지능이 조직 환경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자발적인 직무 외 활동인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감성지능이 어떠한 상황적 조건 하에서 영향력이 강화되는지를 규명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직무외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와 이러한 두 변수간의 관계가 조절변수인 리더와 부하의 교환관계(LMX)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규명하여 인적자원관리상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2. 본론
⑴ 이론적 고찰
⑴-가. 감성지능
2000년대에 들어와서 변화의 적응력이 중요해지고 하이테크에 하이터치가 필요해 짐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업 내의 내적 효율성과 기업 외부의 환경 적응력을 중요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합리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개인과 조직의 유효성을 측정하게 되었다.
------------------------------------------------------------------------
-Wong & Law(2002)
최근 몇 년간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과 관련된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새로운 주제로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경영학에서의 감성지능에 관한 연구는 첫째, 리더십의 자질로서의 감성지능에 관한 연구로 리더의 감성지능과 리더십의 유효성 또는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범주와 둘째, 조직원 개인의 감성지능과 개인의 행동 및 태도, 그리고 조직의 유효성에 관한 범주로 나누고 있다.
-Goleman(1998)
유능한 리더들에게는 높은 수준의 감성적 지능이 발휘된다는 것과 감성지능이 높은 리더가 리더십 유효성이 더욱더 높이 나타나기 때문에 감성지능이 유능한 리더십의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Abraham(1999)
조직에서의 감성지능의 개념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 연구에서 리더의 감성지능의 역할과 팀에서의 감성지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결국 조직의 유효성을 나타내는 핵심적인 부분이 종업원의 역할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종업원 개개인의 감성지능이 조직에서 중요하다.
-Dulewicz & Higgs(1998)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기업 입사시험의 성패는 지적인 능력에 달려 있지만 입사한 후의 조직 내의 적응 및 승진, 그리고 개인의 성공은 감성지능에 달려 있다.
------------------------------------------------------------------------
▷ 개념 정리
-Salovey & Mayer(1990)
그들의 논문에서 Emotional Intelligence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Goleman(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