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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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⑴ 이론적 고찰
⑴-가. 감성지능
⑴-나. 조직시민행동
⑵ 연구가설
⑵-가.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
⑵-나. LMX의 조절효과
⑶ 연구방법
⑶-가. 자료수집과 연구대상
⑶-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⑷ 가설검증
⑷-가.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⑷-나. 가설검증 결과

3. 결론

4. 토론주제
본문내용
1. 서론

지식 정보화와 기술의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교육 수준의 향상으로 개인의 이성적이고 지적인 능력만 강조해서 생겨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감성지능과 감성지능의 활용,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최근 조직구성원들의 감성지능 극대화를 통해 여러 가지 성과를 얻고자 외부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과 내부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경영으로 감성지능의 역할과 중요성을 기업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감성지능이 조직 환경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자발적인 직무 외 활동인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감성지능이 어떠한 상황적 조건 하에서 영향력이 강화되는지를 규명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이 직무외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와 이러한 두 변수간의 관계가 조절변수인 리더와 부하의 교환관계(LMX)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규명하여 인적자원관리상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2. 본론
⑴ 이론적 고찰
⑴-가. 감성지능

2000년대에 들어와서 변화의 적응력이 중요해지고 하이테크에 하이터치가 필요해 짐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업 내의 내적 효율성과 기업 외부의 환경 적응력을 중요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합리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개인과 조직의 유효성을 측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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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ng & Law(2002)
최근 몇 년간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과 관련된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새로운 주제로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경영학에서의 감성지능에 관한 연구는 첫째, 리더십의 자질로서의 감성지능에 관한 연구로 리더의 감성지능과 리더십의 유효성 또는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범주와 둘째, 조직원 개인의 감성지능과 개인의 행동 및 태도, 그리고 조직의 유효성에 관한 범주로 나누고 있다.
-Goleman(1998)
유능한 리더들에게는 높은 수준의 감성적 지능이 발휘된다는 것과 감성지능이 높은 리더가 리더십 유효성이 더욱더 높이 나타나기 때문에 감성지능이 유능한 리더십의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Abraham(1999)
조직에서의 감성지능의 개념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 연구에서 리더의 감성지능의 역할과 팀에서의 감성지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결국 조직의 유효성을 나타내는 핵심적인 부분이 종업원의 역할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종업원 개개인의 감성지능이 조직에서 중요하다.
-Dulewicz & Higgs(1998)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기업 입사시험의 성패는 지적인 능력에 달려 있지만 입사한 후의 조직 내의 적응 및 승진, 그리고 개인의 성공은 감성지능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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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정리
-Salovey & Mayer(1990)
그들의 논문에서 Emotional Intelligence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Goleman(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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