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저가 항공산업 분석
1. 국내 저가항공사 출현배경
(1) 여행자 수요 증가
(2)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2. 세계 저가 항공산업 시장
(1) 미국
(2) 유럽
(3) 아시아
3. 제주항공
(1) 현황
(2) 경영철학
(3) CI (Corporate Identity)
(4) 취항노선
Ⅱ. 제주항공 분석
1) 고객 계층 선택
2) 서비스 개념의 정의
3) 포지셔닝
① 저렴한 가격
② 안정성
③ 차별화된 서비스
4) 운영전략의 수립
5) 가치-코스트 레버리지
6) 서비스 시스템 구축
7) 전략- 시스템 통합
2. 제주 항공의 전략 분석
1) 비용 절감을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2) 항공권에 대한 개혁
3) 서비스 부문에 대한 개혁
4) 새로운 수요 창출
5) 선택과 집중
6) 차별화된 서비스
① 차별화 된 안내방송
② 기내 엔터테인먼트화
7)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
Ⅲ. 제주항공의 SWOT
1. 강점 (Strengths)
1) 저가의 가격 경쟁력
2) 국내 저가 항공사의 선도 업체 이미지
3) 국내 최초의 지역항공사 설립효과
4) 제주도관광이미지와의 연계 효과
2. 약점 (Weaknesses)
1) 초기 대규모 자본 조달 어려움
2) 국내 지역 항공사의 전문가 부재
3) 안전성에 대한 고객의 확신 부족
4) 제주도 이미지의 고착화 - 타 노선 진출 시 역효과 유발 가능성
5) 기존 항공의 기체보다 열악한 서비스
6) 비상상황 대처 능력 부족
3. 기회 (Opportunities)
1) 대형항공사의 요금 불만 팽배
2) 저가 항공에 대한 니즈 증가
3) 중, 단거리 해외 여행객의 증가 추세
4) 경기 침체에 따른 국내 여행 산업의 성장
4. 위협 (Threat)
1) 국내 저가 항공사와의 경쟁
2) 외국 저가 항공사들의 한국 노선 진출
3) 고속철도(KTX)와 고속버스 서비스에 따른 항공이용객의 이탈
5. 강점요인을 통한 전략적 대안
1) 저가격을 통한 고객 만족 증대와 잠재고객 확보
2) 제주도와 연계한 상호 시너지 효과 창출
6. 약점요인 보완을 위한 대안
1) 국내외 합작 투자 방안을 통한 자본 조달
2) 점진적인 홍보를 통한 제주항공의 안정성 확신 및 이미지 제고
Ⅳ. 제주항공 발전 전략 및 방안
1. 기존의 차별화 된 서비스의 확대
1) ‘JJ 팀’의 역할 확대
2) 독특한 상품 제공
2. 틈새시장 공략
1) 골프, 낚시 관련 노선 확장
2) 신혼부부 대상 여행목적지 노선 취항
3) 컨벤션 목적 노선 개설
3. 적극적인 홍보
1) “날으는 돌하르방”
2) 한류 열풍 효과 극대화
3) 스포츠 팀 연계사업
Ⅴ. 제주항공의 비전
1. 고품격, 저비용 항공사로 동북아시아 최고로 도약
2. 차별화된 ‘JJ(JOIN&JOY)‘ 서비스
3. 제주도 활성화에 기여

본문내용
Ⅰ.저가 항공산업 분석

1. 국내 저가항공사 출현배경

(1) 여행자 수요 증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교육수준의 향상 등으로 여행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여가를 즐기기 위한 한국 국민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고속철도의 등장으로 국내 반나절 생활권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좌석의 불편함과 불편함을 견디고 장시간 실내에서 견뎌야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서 국내선 항공편도 운영하고 있었지만, 국내임에도 불구하고 값비싼 항공요금으로 인한 부담이 적지 않다. 여기서 저가항공사의 발전가능성이 보인 것이다. 항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대형항공사의 요금에 비해 훨씬 저렴한 요금으로 운영한다는 장점은 편안한 여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2)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국내 저가항공사가 처녀비행을 하기 전년도인 2006년에 중국, 일본등과 지속적인 항공 자유화(open-sky)를 추진하여 중국에서 개최된 한중간 항공협정에서 오픈스카이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하였다. 오픈 스카이란 해당 국가 간 별도 항공협정 없이 항공사의 형편에 따라 운항 횟수를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것으로 해당 국가 간 하늘길이 완전 개방되는 것으로 의미한다. 이를 활용하여 올 3월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 사상 최초로 인천-키타큐슈/오사카 비행편을 취항하였고, 타 저가항공사에서도 올 가을부터 점차적으로 국제선 노선을 개설 및 취항할 예정에 있다. 이는 항공사 이익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에 해외여행이 가능해져, 여행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


2. 세계 저가 항공산업 시장

(1) 미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전략론] 호텔 신라의 성공 전략
  • 항공 예약부터 렌터카 예약까지 여행 예약 풀 서비스인 TPO(Travel Plan Office)를 시행함으로써 본격적인 체제형 선진 리조트로서의 트렌드를 선보이는가 하면, 2009년 야외 스파 & 자쿠지를 오픈함으로써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전천후 리조트로서의 면모로 자유여행객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한편 호텔신라는 서울과 제주호텔의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텔 위탁 경영에도 참여하여 삼성거제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 쑤저우에 있는 진

  • [국제관광][국제][관광][정보화][협력]국제관광의 의의, 국제관광의 정보화, 국제관광의 협력, 국제관광의 거래행위, 국제관광의 관광자와 현지주민, 국제관광의 프랑스 사례, 향후 국제관광의 개선 방안 분석
  • 관광객의 40%가 겨울철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 강원도에 위치한 설악산지역을 중심으로 설경과 스키를 묶는 「눈」관광상품을 개발함이 바람직하다. 구주의 외국인 관광객은 장거리 여행에 따른 건강, 시간상 문제로 인해 최장거리 여행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항공료 부담 등에 따른 高價여행상품에 대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단일 관광상품을 홍보하는 전략보다는 중국 - 동남아 등 주변국

  • 서울프라자호텔 마케팅전략
  • 항공사. 철도. 신용 카드회사. 백화점 등과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호텔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이러한 trend를 쫒아가고 있다.전략적 제휴의 예신라호텔double choice21, 쑤저우 신라호텔 위탁경영, LHW마케팅연합회 회원사, 일본 오꾸라 호텔, 유럽 콩코드 호텔, 인도타지호텔 마케팅 전략 제휴, 제주 스위트 호텔 위탁경영, 아시아나, 대한항공, 다음 폼카드,etc.롯데호텔리가로얄호텔과 JR호텔 제휴를 통한 예약시스

  • [관광경영] 제주항공의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
  • 제주항공은 동북아시아 LCC 대표주자를 표방하는 항공사 답게 일본 태국 필리핀 홍콩 등 4개국 7개 도시 8개 정기노선을 취항, 국적 LCC 가운데 가장 많은 국제선을 운영하는 항공사입니다.*SWOT 분석*제주항공의 O/S전략 StrengthWeakOpportunityThreat국내 최초의 지역 항공사 설립 효과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 정책도내 잠재고객 확보- 제주도민의 지역 항공 지지도 상승제주도관광 이미지와의 연계 효과- 제주도의 국내 대표 관광지로서의 시너지대형

  • 관광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 제주항공 경영전략
  • 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 관광기업의 경영전략 분석I.서론 1.제주항공 소개2.제주항공 현황2.1 자산항목2.2 직원2.3 요약재무재표2.4 항공노선2.5 요금비교2.6 수요분석II.본론1.제주 항공의 전략 분석1.1. 비용 절감을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1.2. 항공권에 대한 개혁1.3. 서비스 부문에 대한 개혁1.4. 새로운 수요 창출1.5. 선택과 집중1.6 차별화된 서비스2. 제주항공이 처한 문제 상황 분석2.1. 신규 저가 항공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