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와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및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

Ⅲ.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Ⅳ.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Ⅴ.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Ⅵ.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동들이 다인수 학급에서 수업을 받을 때 교사 혼자의 힘만으로 도와주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개인의 인성 형성에 기초가 되는 귀한 시기에 일생에서 부모 다음으로 만날 수 있는 좋은 치료자가 될 수 있으므로 페스탈로치가 말하는 `어머니와 같은 교사`로서 아름다운 나무를 가꾼다는 심정으로 위에 열거한 지도 방법을 활용하여 최선을 다 해 보며, 그 이후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연계시키는 것도 조기 치료를 위하여 바람직할 수 있다. 장애아동들이 교사의 손길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기쁨의 마음으로 지켜보고 사랑의 손길로 다독여 줄 때, 찌푸렸던 얼굴과 마음이 펴지며 행복한 웃음을 환하게 짓고, 인정받고 싶어서 눈망울을 반짝이면서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될 때, 지도시의 어려웠던 순간들은 눈 녹듯이 사라지고 다른 직업에서는 맛볼 수 없는 고귀하고 감동적인 순간들을 경험하게 된다. 장애아의 문제행동 중 행동적 접근법 중에는 노력의 결과, 소거, 차별강화, 과잉교정, 신체속박, 진기충격, 타임아웃, 반응대가 등 많은 형태의 치료방법이 연구 적용되어 왔다. 그중 차별강화가 가장 효과적인 기법이며, 이 차별강화기법은 문제 행동과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특정 행동을 정한 후 특정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정신지체아의 부적절한 비학습 행동을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기법으로는 반응대가 기법을 쓴다. 반응대가 기법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그 효과가 오래 유지 되어 문제행동 수정에 있어서 실제로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기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Kazdin(1972), 그리고 Mclaughin과 Malaby(1974)등에 의하면, 반응대가는 토큰시스템과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고, 또 그것 자체만으로도 학급 내에서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강위영·변찬석·서경희·윤점룡·이상복·이상훈·이효신(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김은경(2000),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자아개념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방명애, 문제행동에 따른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방안
◈ 손인수·정태범·이병진·권낙원·권이종·단현국(1992), 교육학개론, 서울: 정민사
◈ 이성봉(2000),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 행동장애아의 복합적 의도를 가진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 정보인(1997), 어린이 문제행동 지도,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J.J McGee 저, 박승희 역(1998), 발달장애아의 문제행동지도, 온화한 교수,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아동의 행동연구
  • 행동문제의 주원인이 무엇이든지 부모-아동간의 부적절한 상호관계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소지는 잠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자폐증의 주요한 진단에서는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유대가 결여되었거나 아주 약하다고 설정되어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결여는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과 구별을 하게 하는 자폐성 아동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애착형성은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이므로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형성

  •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장애 아동과아동 복지- 목 차 -I. 서론II. 본론1. 장애 아동의 이해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정의3) 아동장애의 이유4) 장애아동의 발달적 특성(장애의 종류)2. 장애아동의 현황 및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1) 장애아동의 현황2) 장애아동의 현실과 여파3)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5) 장애아동 서비스 현황3.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문제점2) 개선 방안III. 결론IV. 참고 문헌Ⅰ. 서론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법적 정의①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제2조 제3항)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제15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 [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 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Ⅰ. 서론자폐증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이르는 성장발달에 이상한 특성을 보이는 정신장애이다. 이는 생물학적인 구조와 기능, 유전, 인지, 사회정서, 사회계층, 문화 등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홍강의, 1993; 이혜련, 1993; 조수철, 1994) 이것은 다시 말하면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자폐아의 행동특성을 감소시키는 방법 외에 자폐아를 다룰만한 확실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장애아 교육 방안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3. 언어 기술 교수4.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교육5.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V. 판별 및 평가방법1. 평가과정 개요2. 배경정보 모으기3. 언어평가방법4. 언어평가 도구 및 방법2. 자폐범주성장애I.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II.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1.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의 장애2.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의 심각한 장애3.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4.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