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GSAW]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성,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장점,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수업과정,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 적용시 유의사항과 활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개념
Ⅲ.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특성
Ⅳ.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장점
Ⅴ.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수업과정
1. 기본 수업절차
2. 응용 직소우 수업절차
Ⅵ.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 적용시 유의사항
1. 주제 배분과 학습 자료의 준비
2. 전문가 집단 활동
3. 보고서 작성의 문제
Ⅶ.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활용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협동(cooperation)이란 공유된 목표에 대한 개인간의 관계에서 생기는 행동이라고 한다면, 단지 타인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표가 되는 협력(helpfulness)과 구별된다. 학생들 간의 협동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수업 전략을 협동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성원들끼리 도움을 주고받는 학습 방법이다.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비교할 때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 의존과 개별 책무성, 그리고 동등한 성공 기회 등의 요소가 포함된 학습방법이다. 즉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은 그가 속한 집단의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만이 가능하며, 집단의 목표는 집단 구성원 각자의 성취 수준에 의존하도록 목표 구조를 설정해 놓음으로써 집단 구성원 각자가 열심히 공부하는 한편 집단의 다른 구성원을 도와주게 하는 수업 방법이다.
협동학습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협동학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과 협동학습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시작으로 Quintilian과 Comenius가 협동학습의 이익을 지적하였으며, 1700년대 후반에는 Lancaster와 Bell이 협동학습을 영국에서 실제 적용하였고, 미국에서는 Lancastrian 학교가 1806년에 설립되어 1800년대 전반에 협동학습이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r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하여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1930년대에 Dewey는 협동학습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Dewey(1938)는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실을 민주주의의 경험을 위한 실험실로 보았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상호의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상호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 나동진(1999),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 변영계·김영환(19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 정문성(1995), 열린교실에서의 협동학습, 열린교실연구 3집 1호, 11-21
· 케이건, 수원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역(1999), 협동학습, 디모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직소우협동학습][지그소우]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기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모형 및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유의점 분석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국어과 수업모형 직접 교수법 장점 직접 교수법 단점 직접 교수법 절차 직접 교수법 적용 가능성 직접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직접 교수법 적용 실제 문제 해결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