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GSAW]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성,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장점,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수업과정,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 적용시 유의사항과 활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개념

Ⅲ.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특성

Ⅳ.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장점

Ⅴ.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수업과정
1. 기본 수업절차
2. 응용 직소우 수업절차

Ⅵ.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 적용시 유의사항
1. 주제 배분과 학습 자료의 준비
2. 전문가 집단 활동
3. 보고서 작성의 문제

Ⅶ. JIGSAW학습방법(직소우협동학습)의 활용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동(cooperation)이란 공유된 목표에 대한 개인간의 관계에서 생기는 행동이라고 한다면, 단지 타인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표가 되는 협력(helpfulness)과 구별된다. 학생들 간의 협동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수업 전략을 협동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성원들끼리 도움을 주고받는 학습 방법이다.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비교할 때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 의존과 개별 책무성, 그리고 동등한 성공 기회 등의 요소가 포함된 학습방법이다. 즉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은 그가 속한 집단의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만이 가능하며, 집단의 목표는 집단 구성원 각자의 성취 수준에 의존하도록 목표 구조를 설정해 놓음으로써 집단 구성원 각자가 열심히 공부하는 한편 집단의 다른 구성원을 도와주게 하는 수업 방법이다.
협동학습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협동학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과 협동학습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시작으로 Quintilian과 Comenius가 협동학습의 이익을 지적하였으며, 1700년대 후반에는 Lancaster와 Bell이 협동학습을 영국에서 실제 적용하였고, 미국에서는 Lancastrian 학교가 1806년에 설립되어 1800년대 전반에 협동학습이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r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하여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1930년대에 Dewey는 협동학습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Dewey(1938)는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실을 민주주의의 경험을 위한 실험실로 보았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상호의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상호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 나동진(1999),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 변영계·김영환(19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 정문성(1995), 열린교실에서의 협동학습, 열린교실연구 3집 1호, 11-21
· 케이건, 수원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역(1999), 협동학습, 디모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 학습)협동학습,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유형별 단계와 실천 과제 분석Ⅰ. 개요Ⅱ.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미Ⅲ.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구성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2. 소집단 리더3. 소집단4. 전문가 집단5. 개인적 평가와 보상Ⅳ.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유형별 단계Ⅴ. 직소우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Ⅵ. 직소우Ⅱ(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1. JigsawⅡ의 수업 절차2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의 일반적 절차나. 과학과 탐구학습 모형의 일반적 절차4. 토론학습 모형1. 토론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가. 토론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나. 토론학습 모형의 의미2. 토론학습 모형의 장점과 단점가. 토론학습 모형의 장점나. 토론학습 모형의 단점3. 토론학습 모형 적용시 유의점4. 토론학습의 지도원리5. 토론학습 절차5. 경험 학습 모형1.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배경2.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특징3.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절차6. Jigsaw 수

  • [직소우협동학습][지그소우]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기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모형 및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유의점 분석
  • Jigsaw학습)의 특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기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모형 및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Ⅲ.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기법1. 역사적 배경2. Jigsaw I 기법3. Jigsaw II 기법4. 주요 기술1) Jigsaw 집단 구성 기술2) 팀 형성의 기술(teambuilding skills)3) 경청 기술(Listening skill)4) 학습분위기 구성기술5) 교사와 집단지도 기술5. Jigsawg학습 전개과정 1)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의식 함양 학교 통일교육에서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통일국가관을 정립하도록 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자유민주주의의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단순한 정부형태의 비교를 넘어서 생활 방식으로서의 자유민주주의의 가치와 탁월성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확신을 기초로 하여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시켜 나가야 한다. 이는 우리의 내적 통일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통일과정과 통일 이후

  • 국어과 수업모형 직접 교수법 장점 직접 교수법 단점 직접 교수법 절차 직접 교수법 적용 가능성 직접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직접 교수법 적용 실제 문제 해결 학습
  • 의 수업 모형이 도입ㆍ적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일곱 가지 수업모형에는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 창의성 계발 학습, 역할놀이 학습, 가치 탐구 학습, 반응 중심 학습’이 있다.교수ㆍ학습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ㆍ학습 모형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모형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용시 유의점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