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과 필요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정, 미국의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사례,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1. 규범적 단계(1970년대~1980년대)
2. 분석적 단계(1980년대)
3. 기술적 대처단계
4. 질적 시행단계

Ⅲ.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Ⅳ.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정
1. 1단계 : 아동에게 필요한 기술과 활동 결정
2. 2단계: 가르쳐야 할 기술이 결정되면 장기목표 기술
3. 3단계 : 단기목표 기술
1) 단기행동목표
2) 각 활동 안에서의 예
3) 가능한 적용(adaptation)
4. 4단계 : 활동표(activity Matrix)를 만든다

Ⅴ. 미국의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사례

Ⅵ.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화 교육이 특수교육에 처음으로 명문화된 것은 미국의 전장애아교육법이다. 이 법의 기본이념은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LRE)로서, 이는 더 이상 장애아동이 모든 면에서 정규학교 사회로부터 분리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통합의 노력은 결국 개별화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고, 또한 이 규정을 통하여 모든 장애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법은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①완전 취학, ②공정한 평가, ③개별화 교육계획, ④제한된 환경의 극소화, ⑤합당한 절차, ⑥부모의 참여 등 6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 6대 요소 가운데 개별화 교육계획은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할 것 없이 교육받을 권리를 갖는다는 의미로서, 여기서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라는 것은 모든 아동이 단순히 물리적으로 학교에 취학하는 것만으로 교육권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그들의 소질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학습권이 보장될 때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개정된 교육기본법 제12조 제2항에 교육내용・교육방법・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강구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도 결국 모든 아동으로 하여금 각자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여 각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줄 때 진정한 교육권이 보장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된 개별화 교육 관련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특수교육진흥법 제16조에서는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 및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방법을 강구하여 특수교육대상자로 하여금 그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참고문헌
◈ 권주석·이유훈·김용한(1999),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운영지침, 국립특수교육원
◈ 김정권(1992), IEP 구안실제,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 이유훈·김형일(200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 이혜영(1997),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전북교육연구원
◈ 최청일(2004), 교육개방의 전망과 과제, 새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 발전과 전제조건,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 수립,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과제
  •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의 기본이념,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의 발전과정과 전제조건,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의 수립, 향후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의 기본이념Ⅲ.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 IEP)의 발전과정1. 규범적 단계(1970년대~1980년대)2. 분석적 단계(1980년대)3. 기술적 대처단계4. 질적 시행단계Ⅳ. 개별화교육

  •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 교육 기관에 가족지원 프로그램의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고려점가족지원의 궁극적인 목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 교육에있는데 부모 또는 가족의 욕구에만 초점을 두면 자녀의 최적 성장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은 도외되기 쉽다. 따라서 통합교육 기관에서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어야 가족지원의 핵심내용은 자녀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 할 수 있는 역할수행 지원 이다. 이를 위해 장애유아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안(IEP)의 계획과 실천과정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 독서교육계획(지도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계획(지도계획),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교원의 전문성 신장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1. 개

  • [유아특수교육] 장애아동부모교육
  • 교육하는 것은 가족이 가진 다양한 욕구 중의 한 부분이므로 다른 가족 구성원의 욕구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포괄적인 용어이다. 그리고 부모역할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용어로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며 지도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어머니 역할하기와 아버지 역할하기가 있다.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참여․지원을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또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필요성 253. 부모교육 및 참여의 실제 264. 부모교육 및 참여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28제 6 장 보육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291. 보육사업 현황 및 문제점 292.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30제 7 장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351. 보육행정 및 지원체계 개선(안) 352. 보육인력제도 개선(안) 363. 보육재정제도 개선(안) 374. 보육과정 및 특수보육제도 개선(안) 37참고자료 39제 1 장 영유아 보육의 이론적 개념1. 보육의 개념보육의 개념은 사회발전이나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