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과 필요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정, 미국의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사례,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사회복지,]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와 근거,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 구성,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 교사변인과 연구사례, 향후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선방향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1. 규범적 단계(1970년대~1980년대)
2. 분석적 단계(1980년대)
3. 기술적 대처단계
4. 질적 시행단계
Ⅲ.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Ⅳ.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정
1. 1단계 : 아동에게 필요한 기술과 활동 결정
2. 2단계: 가르쳐야 할 기술이 결정되면 장기목표 기술
3. 3단계 : 단기목표 기술
1) 단기행동목표
2) 각 활동 안에서의 예
3) 가능한 적용(adaptation)
4. 4단계 : 활동표(activity Matrix)를 만든다
Ⅴ. 미국의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사례
Ⅵ.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별화 교육이 특수교육에 처음으로 명문화된 것은 미국의 전장애아교육법이다. 이 법의 기본이념은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LRE)로서, 이는 더 이상 장애아동이 모든 면에서 정규학교 사회로부터 분리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통합의 노력은 결국 개별화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고, 또한 이 규정을 통하여 모든 장애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법은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①완전 취학, ②공정한 평가, ③개별화 교육계획, ④제한된 환경의 극소화, ⑤합당한 절차, ⑥부모의 참여 등 6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 6대 요소 가운데 개별화 교육계획은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할 것 없이 교육받을 권리를 갖는다는 의미로서, 여기서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라는 것은 모든 아동이 단순히 물리적으로 학교에 취학하는 것만으로 교육권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그들의 소질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학습권이 보장될 때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개정된 교육기본법 제12조 제2항에 교육내용・교육방법・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강구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도 결국 모든 아동으로 하여금 각자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여 각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줄 때 진정한 교육권이 보장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된 개별화 교육 관련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특수교육진흥법 제16조에서는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 및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방법을 강구하여 특수교육대상자로 하여금 그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 참고문헌
-
◈ 권주석·이유훈·김용한(1999),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운영지침, 국립특수교육원
◈ 김정권(1992), IEP 구안실제,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 이유훈·김형일(200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 이혜영(1997),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전북교육연구원
◈ 최청일(2004), 교육개방의 전망과 과제, 새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