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행위론, 자유의지, 공리주의, 칸트] 도덕적 행위론의 필요성, 도덕적 행위론과 자유의지,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도덕적 행위론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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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적 행위론의 필요성

Ⅲ. 도덕적 행위론과 자유의지

Ⅳ.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Ⅴ.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Ⅵ. 도덕적 행위론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도덕적인 선이란 근본적으로 의지의 어떤 특정한 태도 안에 존재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도덕의 근원적인 본질에 의하면 이러한 도덕적 선은 무조건적인 당위인, 정언명법을 따르는 것 외에는 다른 어떤 것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도덕적 선은 근본적으로 의무에서 오는 행위인데, 도덕법에 대한 존경과 같은 순수하고 객관적인 순수 이성적 동기가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행위에 대해 충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직 의지를 규정하고 지배하는 법칙이 양심에 위배되지 않고 도덕적으로 정당한 것인 한에서 그런 법칙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된 행위가 선한 행위이다. 이 같은 도덕적 선에는 도덕적 행위를 인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결여되어 있다는 난관에 부딪힌다. 즉 도덕적 행위를 위해서는 도대체 우리가 따라야 할 법칙이란 어떤 것이며, 법칙은 사실상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것 등이 우선적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그런데 법칙의 개념에 따라 본래의 법칙성이 당연히 지니고 있는 보편성의 특성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이러한 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법칙성의 개념은 이성적인 통찰에 의하여 우리들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그것은 또한 하나의 이념(Idee)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적 행위란 사실상 어떤 법칙의 보편성을 따르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도덕의 원리를 정의하면서 법칙에 대한 존경인 마음 성향의 내적인 면과 객관적으로 행동을 표준화해 주는 도덕법칙의 외적인 면을 결합시키고, 이에 따라 도덕의 본질적인 요소를 이 양자에게 고르게 부여하는데 성공하였

참고문헌
권승혁, 도덕교육론, 협신사, 2005
남국달화,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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