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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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노출 및 주의


2. 해석


3. 기억 - ① 단기기억


4. 기억 - ② 장기기억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노출 및 주의

▶ 소비자 정보 처리과정 : 소비자가 자극에 노출되고 주의를 기울이며 자극내의 정보를 해석하고 정보를 수용하여 기억하는 과정을 말한다.

① 노출: 정보에 접촉하는 것. 정보처리가 이루어지기 위한 첫째 조건.

마케팅자극에의 노출은 정보처리과정의 첫 단계로 우연적 노출과 의도적 노출로 구분할 수 있다. 우연적 노출은 tv를 볼 때 여러 가지 광고에 노출되는 것과 같이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는 상태에서 정보에 노출되는 경우를 말한다. 의도적 노출은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위하여 외부로부터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어느 정도 관련되어 있는 제품군에 관한 자극에는 자신을 의도적으로 노출시키지만 그렇지 않은 자극은 회피하는 선택적 노출을 한다.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 / 최윤홍,임창욱 저 / 학현사 / 2007
소비자행동론 제 판 / 임종원 외 / 경문사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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