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직] [교육조직]교육조직의 필요성과 교육조직의 유형 및 교육조직의 내실화 방안과 향후 교육조직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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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조직의 필요성

Ⅳ. 교육조직의 유형
1. 거시적 조직
2. 미시적 조직

Ⅴ. 교육조직의 내실화 방안
1. 학교 경영의 안목을 높여야 한다
2. 교육활동에 관한 고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는 교장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4. 교육에 관한 신념과 철학, 그리고 학교 경영에 관한 지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교육 관련 사업은 교직원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여야 한다
6.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을 강화하여야 한다

Ⅵ. 향후 교육조직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교육이란 획일적인 일제수업에서 그 동안 쌓여왔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여 일어난 교육론이다. 따라서 열린교육에서는 아동이 질문을 하면서 맺게되는 교사와의 연대감을 매우 중요시한다. 아동의 교사와의 만남은 또래집단과 같은 비공식적인 사회의 경험을 제외하고는 최초로 경험하는 공식적인 사회적 관계이다. 따라서 열린교육에서는 이 관계에서 의미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환경 조성을 가장 중시한다. 다시 말해서 아동 중심의 유연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조장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장려하며,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데 역점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조직풍토와 열린교육의 실현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학교가 어떤 유형의 풍토를 가지느냐에 따라 열린교육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는 여지는 많다고 보여지는 것이다.
열린교육은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 교육을 말한다. 최용식은 열린교육의 조건으로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을 들면서 이 다섯 가지 조건은 최소 조건으로 하나도 빠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개별화, 자율화, 적극적인 교수-학습이라는 3가지의 조건은 지도자의 열린 마음과 함께 지도자가 열린교육의 실현을 위해서 반드시 가져야만 할 조건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학교조직풍토가 열린교육 실현의 성패를 좌우하는 조건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특히 학교조직풍토에서는 물리적인 환경(건물을 포함한 환경)보다는 심리사회적인 환경(학교 및 학급 구성원들간의 역동적인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학교조직풍토)이 열린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또 열린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열린교육을 하는 교사는 자기 자신과 아동에 대해 솔직하면서 친밀하며 아동을 권위로 통제하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Stephens(1993: 41-42)는, 열린교육에서는 교사가 아동들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아동 스스로 교육목표를 세우고, 자유롭게 학습활동을 진행하도록 하며, 풍부한 교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성취도를 높이고 있다고 하였으며,

참고문헌
◈ 김종서·이영덕·정완식, 최신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8
◈ 김규영, 교육학의 이해와 적용, 도서출판 경남, 1999
◈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3
◈ 왕기항, 교육조직론, 집문당, 1993
◈ 이원정, 학교조직관리론, 성원사, 1985
◈ 정태범,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양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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