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이순신장군, 거북선, 판옥선] [충무공이순신장군][거북선][판옥선]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의의,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구조,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화력과 판옥선의 특징, 판옥선의 유래, 판옥선의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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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의의

Ⅲ.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구조
1. 주요 길이
2. 배의 내부구조

Ⅳ.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화력

Ⅴ. 판옥선의 특징

Ⅵ. 판옥선의 유래

Ⅶ. 판옥선의 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인의 관심과 주목을 끌고 있는 거북선은 기록상으로는 조선조 3대 태종 때부터 나타나 있으나 형상이 둥글고 유람선용으로 썼던 것 같은데 충무공에 의하여 전투용으로 개조된 것 같다. 특징은 16세기에 철갑과 철창으로 뚜껑을 덮고 있고 밖으로 젓는 바이킹노가 아닌 배 밑으로 젓는 한 노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충돌시에도 안전하였던 것이다. 시대별로 크기와 구조가 조금씩 달랐으나 충무공 전서에 나와 있는 거북선의 구조와 크기는 다음과 같으며 전라좌수영 거북선은 노가 한 편에 8개씩 16개이고, 경상우수영 거북선은 노가 10개씩 20개로 되어있다. 지금부터 약 400년 전 충무공에 의해 탄생한 거북선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큰 자랑거리로 알고 있으며 우리 배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외국인들도 격찬하는 전함이다.
그러나 너무나 유명한 이 배는 또한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다. 주로 우리 거북선에 대한 옛날 방식의 기록 습관과 이를 잘못 이해한 외국인에 의해 시작된 초기 연구 때문이기도 하고, 일제가 일부러 거북선이나 조선 해군을 폄하하려 한 때문이기도 하다. 특히 많은 외국인들이나 일본의 경우 우리 군선이 별 볼일 없으나 어떤 기적 같은 것에 의해 거북선이 임진란 동안 잠시 쓰였다고 평가하는 것이 바로 가장 큰 오해인 것이다. 거북선은 어떤 기적 같은 것에 의한 것이 아니고 신화도 아니며, 당시 조선 수군의 주력전함의 하나이던 판옥선을 개조한 전함으로 판옥선과는 형제지간과 같은 배이다. 또한 거북선은 순수한 우리고유의 조선방식에 의해 건조된 국산전함이었다.

Ⅱ.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의의

거북선은 어떤 기적 같은 것에 의한 것이 아니고 신화도 아니며, 당시 조선 수군의 주력전함의 하나이던 판옥선을 개조한 전함으로 판옥선과는 형제지간과 같은 배이다. 거북선은 순수한 우리고유의 조선방식에 의해 건조된 국산전함이다. 거북선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다.

참고문헌
김재근 - 우리배의 역사, 서울대 출판부
김용국 - 거북선의 기원과 발달, 국방사학회보, 1977
김종대 - 이순신 평전, 지평, 2003
김재근 - 거북선, 정우사, 1992
김정진·남경완 - 거북선: 신화에서 역사로, 랜덤하우스중앙, 2005
남천우 - 유물의 재발견, 정음사, 1987
이순신 역사연구회 - 이순신과 임진왜란, 비봉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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