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의사소통과 학습장애 분석 및 치료와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사소통과 학습장애 분석 및 치료와 예방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대로 깔끔하고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의사소통과 학습장애
1. 기술
2. 역사적 배경
3. 언어발달과 장애
4. 의사소통 장애
4-1. 표현언어장애
4-1-1. DSM-Ⅳ. 표현 언어장애의 진단 준거
4-1-2. 출현율과 발달과정
4-1-3. 원인과 치료

4-2.말더듬이
4-2-1. DSM-Ⅳ 말더듬이 진단준거
4-2-2. 출현율과 발달과정
4-2-3. 원인과 치료

5. 학습장애
5.1 임상적 기술
5-1-1. 읽기장애
5-1-2. 산수 학습장애
5-1-3. 쓰기장애

5.2 출현율과 진행 과정
5-2-1. 문화, 계층, 성 변인
5-2-2. 발달

5-3. 원인
5-3-1. 유전적 ․ 선천적 요인
5-3-2. 신경생물학적 요인
5-3-3. 사회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

6. 치료와 예방
6-1. 지시적 학습
6-1-1. 행동적 방략들
6-1-2. 인지-행동적 지시
6-1-3.컴퓨터-보조학습
본문내용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는 읽는 법과 더하기 방법을 배웠으나 글자들과 숫자들이 비슷하게 보인다. 그러나 의사소통 장애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성인도 배울 수 있으며 그렇지 않는 사람들만큼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장애는 일반적으로 국한된 영역의 학습에만 영향을 준다. 일상적 삶에 손상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경우는 드물지만, 이 장애 때문에 생활에 스트레스가 많다.


1. 기술

정신지체나 뇌 손상처럼 분명한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긴 학습 불능을 언급하는 「학습 불능」 이라는 일반적 용어는 DSM-IV에서 더 구체적으로 언급되면서 학습 장애나 의사소통 장애로 대치되었다. 학습 불능은 정상 지능이나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진 사람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이나 파지하는 방식 또는 표현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기술이나 능력 등으로써 언급되기도 하는 “중다 유형”의 지능이란 개념에서는 지능의 다양한 형태를 인정한다. 중다 지능의 관점은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리 지능, 공간지능, 운동지능, 개인 내 지능, 대인관계 지능이 있다.
학습장애에는 읽기능력에서 특정한 문제(읽기장애 또는 난독증), 수학능력에서 문제(수학 학습장애), 쓰기 능력 문제(쓰기 표현 장애) 등을 나타내는 진단 용어이다.
참고문헌
[학습장애] , 학지사, 송종용
[학습장애 클리닉 ] 한울림, 루이 라플레르, 드니즈 델랑 – 마르케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박찬주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
http://www.guidan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치료적 접근과 개입, 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다.(2) 급격한 사회변화와 부적응 아동 및 청소년의 증가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는 인구의 도시집중화, 핵가족화, 여성취업의 증가 그리고 빈부의 격차를 가속화 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의 질과 양이 증가하면서 세대 간의 갈등과 의사소통수단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지식 전달이라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화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와 방법에 반영되어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및 보육-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 공부방 및 도서관 운영(학습 및 독서지도 포함), 사회성 향상, 감성교육, 심성발달 프로그램, 진로탐색 및 지도, 학교사회사업다. 가정문제 해결․치료사업○ 문제가 발생한 가족에 대한 진단․치료․사회복귀 지원사업- 신체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음악․놀이․미술 등 특수치료, 장애인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 정신적 장애 관련 프로그램 : 정신보건서비스, 알콜 및 약물중독 치료, 정신장애인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 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발달장애의 종류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파

  • [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치료의 접수상담,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아동상담치료과정
  • 장애(1) 정신지체(2) 학습장애(3) 운동기술장애(4) 의사소통장애(5) 광범위성 발달장애(6) 반응성 애착장애2) 행동장애(1)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2) 적대장애(3) 행위장애3) 정서장애(1) 불안장애(2) 우울장애(3) 선택적 함구증4) 신체장애(1) 틱장애(2) 수면장애(3) 식사장애(4) 배설장애(5) 신체화 통증장애3. 치료계획III. 치료과정1. 초기 단계2. 중기 단계1) 제안하기2) 정보주기3) 해석하기4) 질문하기5) 임시적 가설 및 분석6) 자기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