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만화를 통해 알아본 전통적 여성과 현대적 여성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화를 통해 알아본 전통적 여성과 현대적 여성의 비교 레포트입니다.
참신한 레포트로써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전통적 여성
1) 동화 : 신데렐라
2) 동화 : 춘향전
3) 영화 : 귀여운 여인

2. 현대적 여성
1) 만화 : 슈렉3
2) 동화 : 종이봉지 공주
3) 영화 : 미녀 삼총사

3. 정리
- 전통적 여성과 현대적 여성의 비교
본문내용
1. 전통적 여성

- 전통적 여성이란?

전통적 여성은 가정, 자식, 남편을 위해 헌신하는 여성으로, 주체가 아닌 객체로서 남성에 의존하며 순종적인 여성으로 그려졌다. 또한 시부모님께 순종하는 며느리는 효부형으로 나타나며 가부장제하에서 수동적이며 순응적이며, 자기희생적인 양상을 띄고 있다. 자기 역할에 충실한 책임성과 희생적 측면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면을 볼 수 있으나 강한 남성 앞에선 약한 여성이라는 명확한 선이 있었다. 즉, ‘여성다움’을 강조해 왔다.

1) 동화 : 신데렐라
- 착하고 예쁜 신데렐라는 비록 귀족의 딸이나, 새엄마의 학대와 배다른 두 언니들의 심술로, 하녀와도 같은 혹독한 나날을 겪고 있다. 그러던 중 대모요정의 도움으로 신데렐라도 왕궁의 무도회에 갈 수 있게 된다. 대모요정이 마술을 사용하여 그녀에게 옷과 보석, 마차를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세상에서 가장 예쁜 유리구두를 한 켤레 주었다. 다만 자정이 지나면 모든 마술이 사라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법론] 제품별 성역할 광고가 광고효과에 미치는영향 연구 - 제품관여도와 성격을 중심으로
  • 통해 특정 제품에 등장하는 남성들의 대부분이 전통적인 헤개모니적 남성성보다는 부드럽게 변모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스트리트 섹슈얼 타입’이나 ‘메트로 섹슈얼 타입’의 비전통적 남성성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1-3. 성역할에 관한 소비자 광고태도에 관한 연구국외의 많은 논문들이 소비자들이 전통적 여성의 이미지보다 현대적 여성의 이미지에 더욱 호의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다(Leigh, Rethans, Whiteny, 1987; Jaffe, 1991; Jaffe

  • [사회복지 여성학] 매매춘관련법 및 복지 프로그램 현황과 대책
  • 비교해서 그 형도 비교적 중하게 처벌하고 있다.(허경미, 2002 : 245) 하지만 모든 성매매 근절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성매매와 관련된 알선행위, 인신매매 등 강요된 성매매 등 일련의 행위를 범죄로 지정하여 처벌함으로써 성매매 수요를 줄이고 성매매 여성의 공급을 최소화시켜 궁극적으로는 성매매 목적의 알선 인신매매를 대폭 축소시키려는 것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성매매방지기획단, 2004 : 13 ; 목진휴.홍성걸, 2005 : 248) 이를 위하여 기존의 처벌

  • [A+] 동거문화, 혼전동거에 대한 증가원인, 현황과 찬반논란, 장단점 분석, 시사점 및 고찰
  • 여성을 억압하는 일부일처제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결혼이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왔다. 그러나 결혼의 기원을 생각해 본다면 현재의 결혼제도가 당위적이라는 생각을 하기는 힘들 것이다. 고대의 사회가 모계사회이었다는 것은 현재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이 때에는 비교적 평등한 사회였으며 지금과 같은 일부일처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그러한 모계사회에서 생산력의 지속적인 축척을 통해 잉여생산물이 생겨나면서 공동생산․분배의 원

  • [여성과 인권] 포르노그라피와 여성 -담론과 해악성을 중심으로
  • 여성의 정절에 대한 강조가 심화되면서 여성의 성표현에 대한 통제가 심해졌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성표현은 음성적인 통로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유통 역시 그러하다. 그러나 이때에도 여전히 귀족들은 성 표현물을 비교적 자유롭게 접하고 향유한 것으로 보인다. 성의 장악이 권력에 의존한다는 필수적인 결과인 셈이다.대체로 보아 성 표현물은 17세기 이전에는 서양과 동양 모두에서 그것이 불경스럽거나(신성모독적) 권위를 위협하는 것이 아닌

  • [광고] TV광고에서의 여성 묘사 연구
  • 여성은 성적 매력을 강조하는 소구로 활용되고 있다. 3. 연구문제한국의 TV광고에서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묘사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위에서 검토한 여러 주장 및 논의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1. 한국 TV광고에서 나타나는 주 모델의 역할 분석을 통해 알아본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어떠한가?2. 한국 TV광고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볼 때 여성의 제품 광고 관여도는 어떠한가? 3. 한국 TV광고에서 여성은 남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