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 JIT(Just in time)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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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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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JIT란
2.1 기원
2.2 정의와 목적
2.2.1 정의
2.2.2 목적
3 JIT 기본원리
3.1 JIT와 전통 시스템 간의 차이
3.2 JIT 시스템 하에서 생산과 관련된 모든 기반 활동
3.3 JIT의 관련 용어 및 개념
3.4 CONTINUOUS IMPROVEMENT
4 JIT 시스템의 동인
4.1 5S 개념
4.1.1 정리
4.1.2 정돈
4.1.3 청소
4.1.4 청결
4.2 PULL SYSTEM
4.2.1 Pull System의 정의
4.2.2 Pull System 방법론
4.2.3 Pull System과 Push System의 차이
4.2.4 Pull System의 장점과 단점
4.2.5 Pull System Characteristics
4.3 SMALL LOT SIZE
4.4 SHORTEST SETUP • QUEUE-TIME
4.5 공급업자와의 관계
4.6 동기화 생산
4.6.1 동기화 생산의 정의와 특징
4.6.2 시간적, 장소적 평준화
4.6.3 다품종 소량의 평준화
4.7 간판(KANBAN) 시스템
4.7.1 간판 시스템의 개념
4.7.2 간판 수의 결정
4.7.3 간판 시스템의 형태
4.7.4 간판 시스템의 운영 규칙
5 JIT 시스템의 회계
6 JIT의 한계와 발전방향
6.1 JIT 시스템의 제한 요건
6.1.1 안정된 수요에만 적용 가능
6.1.2 하청업체와의 갈등이 발생
6.1.3 작업자의 스트레스 증가
6.1.4 시스템의 도입, 적용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6.2 JIT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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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97년대 후반부터 JIT 생산 시스템은 생산 실무자뿐만 아니라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JIT의 철학은 도요다 자동차 회사에서 개발되어 실행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 많은 일본 회사와 서양에 있는 회사들이 도요다 생산 시스템을 채택했다.
이처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한 JIT 방식은 이 방식의 여러 가지 장점을 인식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로부터 전통적 생산방식에서 발생하는 비효율과 낭비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널리 도입되어 왔다. 특히 일본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과제를 지닌 미국의 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하였고 그 경쟁력의 원천의 일단이 JIT방식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 방식을 도입하는데 앞장서 왔다.
일본이 대량시스템을 앞세운 미국을 앞지르고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발단이었던 JIT는 무엇인가 이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JIT란
2.1 기원
1) 도요타 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1937년)한 도요타기이치로는 2차 대전 중에 극심한 물자의 부족 속에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조그마한 물품이라도 낭비하지 않고 아껴서야 한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15개월에 걸친 극심한 노사분규 때문에 도산직전의 위험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전쟁 중과 전후의 도요타자동차 공장의 운영에서 얻은 교훈은 어떠한 경우에도 낭비를 해서는 안되며 기업에 이익이 있어야 기업도 성장하고 종업원에게 임금을 줄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JIT시스템은 도요타자동차 공장에서 개발한 생산시스템으로 도요타의 경영철학이다. JIT시스템은 자동방적기를 발명한 도요타 사키치와 도요타자동차회사의 창업주인 도요타 기이치로, 그리고 간판방식을 개발한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의 부사장 다이이치 오오노의 경영철학에 근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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