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문화] 수피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1) 개념과특징

2. 수피영적도정

(1) 수피의 목적과
마깜과 할

(2) 마깜의 과정


3. 수피 대표인물

(1) 수피즘 대표적 인물

4. 수피 종단

(1) 수피즘 대표적 종단





본문내용
(1) 수피즘 정의와 특징

이슬람교도의 일부가 신봉하는 일종의 신비주의 신념 또는 사상. 원어인 아랍어로는 타사우프(Tasawwuf)라고 한다 어원은 수프(양모)를 몸에 걸친 것을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지며, 이 말에서 수피(이 주의를 신봉하는) 및 영어의 수피즘이 파생하였다. 본래의 수피즘은 8세기 이후 이슬람교가 수니파(派)와 시아파(派)로 분열된 후 시아파 속에 나타난 것이다. 초기의 신도 중에는
금욕주의적인 독신자(篤信者)가 있어서 수프 등을 몸에 걸치고 고행이나 유행(遊行)을 한 것이 그 시초로서, 거기에는 인도·이란의 종교 또는 초기 그리스도교의 영향이 엿보인다.

수피즘의 특징은 일종의 도취 상태에서 지상(至上)의 경지를 감득하는 데 있는데, 타와클, 마리파, 파나와 같은 특유의 용어가 그런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 사상은 특히 시(詩) 형식을 취하여 아랍어로는 알아라비, 이븐, 파리도 등, 페르시아어로는 루미, 하피즈, 자미 등, 터키어로는 네시미, 니자지 등의 시작(詩作)으로서 표현되었다. 수피즘을 신봉하는 많은 교단(敎團:타리카)이 형성되었는데, 특히 터키 계 데르비시는 자가도취의 수단으로서의 회전춤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크르(염불의 일종)도 많이 쓰인다. 수니파는 수피즘을 비아랍적, 비정통적이라 하여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수피즘 대표종단으로 까다리야 , 리파이야, 수흐라 와르디야 종파 등이 있다.

리파이야 종파

까디리야 종단의 창시자 압둘 까디르의 조카
아흐마드 리파이에 의해 창시
모 종단인 까디리야 종단에 비해 광신적 경향을 띠고 있으며 보다 엄격한 금욕주의 태도를 취한다
이들은 유리 조각 먹기, 불 위를 걷기, 뱀 놀리기 등과 같은 기발한 마술을 행하는데, 그것은 13세기 몽고 침략 이후 중앙아시아의 샤만적 요소가 유입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로 이집트, 시리아, 터키 등에 분포되어 있다.
















수흐라 와르디야 종파

창시자는 칼리파 나스르의 종교고문이던 수흐라와르디
이다. 그는 바그다드의 니자미야 학원의 원장이다.
특징은“엄격한 규율로부터의 완화”인데 그는 당시까지만 해도 수피들에게 금기 사항이나 다름없었던 경제적 수입 기름진 음식, 세속적 권력자와의 교류 등을 허용했으며, 자신도 압바시야 칼리파 밑에서 종교 고문으로 종사했다.
수흐라와르디야 종단의 또 다른 특징은 ‘디크르’의 반복인데 그들은 대부분의 의식이나 관습 속에서 “절대신 이외에 다른 신은 없다라는 구절을 수없이 반복한다.
수흐라와르디야 종단은 주로 바그다드에서 동쪽으로 이란, 중앙아시아, 인도아대륙으로 퍼졌고 특히 바하 알딘에 의해 인도아대륙에 전파되어 오늘날 파키스탄에서 가장 중요한 종단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피즘의 기원과 역사
  • 이슬람에서의 신비주의, 더 정확히 말해서 이슬람에서의 신비주의, 더 정확히 말해서 수피즘의 기원을 밝히기 위해 그 동안 수많은 학자들이 저마다의 연구를 통해 다양한 견해를 제시했지만 아직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서구 학자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비무슬림 학자들은 수피즘의 기원을 주변의 여러 종교나 철학에 두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수피즘이 이슬람과는 전혀 무관한데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오히려 이란문화 혹은 이를

  • F. Heiler의 Prayer에서 본 신비주의 역사관
  • 이슬람 수피즘은 둘 다 한국에서 신비주의로 번역되어 쓰이고 있다. 이슬람 수피즘은 페르시아 에르펀에서 생겨났으며, 에르펀의 기원은 조로아스터교, 불교, 신플라톤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수피즘은 신을 인식한다는 의미로서 영감과 직관으로 사물의 진리를 얻는다는 점에서 에르펀의 한 종파이지만, 행위론에 토대를 둔다. 에르펀은 이슬람 도래 이후 수피즘의 형태로 나타났다. 신규섭, 『페르시아 문화』살림 p.59-60.처럼 불가피하게 신의 역사

  • [대중예술과한류] 중동에서의 한류
  • 문화역시 존재하지만 역시 이지역에서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기에 종교적인 전통문화 역시 현재에도 존재하며 공존하고 있다.그 예로 이란의 루미댄스가 있다. 루미댄스는 이슬람 신비주의 , 즉 수피즘의 산물이다. 여기서 신비주의는 말그대로 신비하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신과의 합일은 신비한것이며 성스러운 것이기 때문이다. 종교가 어렵고 학문적이며 단체적인 것이아니라 개인적이며 빙빙 도는 행위로 아무 생각없이 해탈의 경지에 이를 때

  • 이슬람 종파연구 - 순니, 쉬아를 중심으로
  • 이슬람 종파연구-순니, 쉬아를 중심으로-목차I.서론II.순니파순니파의 형성순니의 사상적 특징(법학,신학)순니파의 발전오늘날의 순리III. 쉬아파쉬아파의 형성쉬아의 사상적 특징쉬아의 분파와 발전오늘날의 쉬아IV. 수피즘수피즘의 기원수피즘의 발전과 알가잘리수피의 종단들V. 결론I. 서론 2005년 8월 31일 (현지시간)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의 알 카디미야 사원 부근에서 “자폭테러범이 있다”는 소문에 1200여명의 시아파 순례객이 압

  • 코소보 민족분쟁
  • 이슬람의 관습과 도덕적 가치의 연장선상에서 수용하려는 경향을 보였다.독립이후 정치적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안정된 다문화사회를 만들기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는 전통적 유목 문화와 이슬람의 가치가 다른 문화 및 종교와 조화를 이루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이미 이 지역에 정착된 이슬람의 교의와 샤머니즘, 그리고 기독교적 금욕주의가 결합하여 토착화된 수피즘은 국민정서를 결집시켰다. 이슬람이 종교적 교의보다는 도덕적 가치로 인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