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역사] 현대문학의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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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2. 근대 의식의 성장
3. 근대 문학의 형성

Ⅱ. 동학사상의 문학적 전개
1. 동학사상
2. 문학적 특징
3. 동학사상의 문학적 전개
4. 문학 장르의 개관

Ⅲ. 의병가사의 주체의식
1. 의병 가사의 등장 배경 - 의병 운동과 의병 문학
2. 의병 가사의 주제와 작품
3. 의병 가사의 의의

Ⅳ. 개화기의 계몽의식과 문체
1. 개화기의 계몽의식
2. 개화기의 문체

Ⅴ.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 전개
1. 개화기 시가의 형성배경
2.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
3. 개화기 시가의 전개 양상과 분류 특성
4. 갈래별 전개 양상 - 개화기 시가의 양상과 성격

Ⅵ. 개화기 소설의 구조와 의식
1. 개화기 소설의 정의와 형성
2. 개화기 소설의 구조와 의식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조선시대 백성들의 원통한일이나 억울한 일을 왕에게 직접 알릴 수 있도록 설치한 북.

이는 곧 민본정치 [民本政治] 즉 백성을 근본으로 하는 정치사상으로 백성이 모든 정치적 행위의 주체임을 나타내었다. 또한 백성을 정치적 대상으로 여겼으며, 백성 없이 국가가 없고 정치적 목적 역시 실현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백성을 기본으로 하는 이러한 사상적 기반은 오늘날 민주주의의 근본이 되는 내용으로 여겨지고 있다.

- 사도세자의 비극을 겪음.
=> 1762년(영조 38) 5월 영조가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어 죽인 사건. 사도세자의 죽음은 유교 도덕의 기본이 되는 3가지 강령과 사람이 항상 행해야 할 5가지 실천 덕목.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부위자강(父爲子綱)·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는데, 각각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강조했다. 유가에서는 전통적으로 충과 효를 강조하였는데 이를 벗어나는 행동으로 유교의 근본을 흔들어 놓았다.

󰊊 정조(1776)의 업적
- 탕평책에 의해 인재등용.
=> 신하간의 붕당행위를 배제하고 전쟁을 억제하므로 왕권신장과 안정된 정국을 기초로 명분보다는 민생대책에 주력했다.

참고문헌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7.

· 金榮喆 (敎育論叢, Vol.23 No.-),「개화기 의병시가 연구」, 건국대학교교육대학원, 학술 저널, 1995.

· 민현식,「개화기 국어 문체 연구」, 국어국문학회, 1994.

· 최성실,「개화기 문학담론에 나타난 '근대국가' 라는 숭고한 대상」, 민족문학사학회, 2004.

· 홍종선,「개화기 시대 문장의 문체 연구」, 국어국문학회, 1996.

· 윤명구, 「한국 근대문학 연구」,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0.

· 고영학, 「개화기소설의 구조연구」, 도서출판 청운, 2001

· 이용남외, 「한국 개화기 소설연구」, 태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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