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사회]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 역할모델 분석(TV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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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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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연구 개요
Ⅰ. 연구의 의의 및 배경
Ⅰ- 1. 왜 금융광고인가?
1.1 우리사회에서의 금융의 가치와 최근 금융환경의 변화
1.2 사회마케팅 관점에서 금융기관이 보여준 소비자 인식의 변화
Ⅰ- 2. 광고와 여성
2.1 광고에 나타난 여성표현
2.2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
Ⅰ- 3. 금융과 여성
Ⅱ. 연구문제
[연구문제 1] 1990년대 TV 금융광고에 묘사된 여성모델의 역할과 이미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여성의 역할이나 비전통적인 이미지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연구문제 3] 1997년 TV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이미지는 2007년 TV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그것들과 어떻게 다른가?
Ⅲ. 연구방법
Ⅳ. 우리나라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 모델 이미지 실태 (TV광고를 중심으로 비교)
Ⅴ. 실태분석에 따른 요약 및 결론
1. 결과 및 요약
2. 한계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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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는 우리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미시적인 측면에서 광고는 광고물이라는 메시지를 제작하여 매체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나 다른 광고수용자를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제 광고를 단순하게 판매수단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광고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사회 분야 속에서 어우러져 습관이나 생활방식을 만들어 낸다. 광고가 문화를 단순히 거울처럼 반영하는 경우도 있으나 때로는 새로운 가치관과 생활양식 등을 주도하면서 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광고를 제도(institution)로 보는 시각도 있다.
따라서, 이번 팀 과제에서는 광고, 특히 TV 금융광고에서 표현되는 성(Gender)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금융이라는 상품의 특성상 금융광고는 정보원을 통해 신뢰도 있는 이미지 및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이에 TV 금융광고에서는 유명인과 전문인, 일반인 모델 등이 정보원이 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를 설득한다. 하지만 성별에 따라 나오는 빈도에 차이가 있고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기존의 TV 금융광고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우리사회에 보편화되어 있는 남성 중심적 성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신뢰도’라는 본질적인 가치와 관계없이 여성과 남성의 역학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이미 결정되어 금융광고를 통해 의미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여성해방운동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고학력을 토대로 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점자 향상되어 여성을 보다 중요한 소비자로 재인식 하게 만들었다. 또 급변하는 금융환경변화는 금융마케팅 패러다임의 전환을 야기시켰으며 그 속에서 여성은 중요한 마케팅 대상이자 소비자로 자리잡게 되었고 사회 제 분야에 진출해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광고에서의 성 역할 및 이미지는 아직 변화가 더디며 광고가 고정관념을 가지고 여성을 표현하는 사례가 많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TV 금융광고를 통해 ‘경제’로 대변되는 ‘금융’이라는 가치에 ‘여성’의 향상된 지위와 이미지가 ‘신뢰도’로서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 1990년대와 2007년의 TV 금융광고를 비교∙조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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