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미라이공업의 인간중심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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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라이공업 소개

2.미라이공업의 HRM

3.국내기업에의 적용

4.결론
본문내용
1965년 설립
1991년 ‘미라이 공업’ 나고야 증권 거래소 상장
2003년 ‘미라이 주식회사’ 나고야 증권 거래소 상장, 자회사 12개
전기 설비 자재, 배수/가스 설비 자재, OA 플로어 등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자적 아이디어를 적용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약 18,000 종의 제품 보유
자본금 : 약 71억엔
매출액 : 266억엔 (07년 3월 기준) (약 2,236억원)
경상이익 : 43억엔(약 361억원)
종업원 수 : 763명

전기소재 제조업체 중 후발 주자임에도 최고 점유율 (최고 점유율 80%)
특이한 복리후생 제도와 높은 생산성
생산 현장의 자발적인 제안 및 서클 활동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자적 아이디어 상품 개발, 제조, 판매
철저하게 직원, 고객 중심의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고수하며, 대표적인 감성 경영을 실현하고 있음


.
.
이름 : 야마다 아키오

소속 : 미라이 공업 창업주

연극 극단 ‘미라이자’ 설립자이자 단장출신

연극에 정신 팔다 아버지 회사에서 정리 해고 당한 다음날 연극인 3명과 함께 기업을 일으킴(1965년)

유토피아 경영인(아사히 신문)
일본 최고의 명물남(주간 다이아몬드)
경영의 인간선언(닛케이 신문)


“인간은 말이 아니다. 당근과 채찍의 조화는 필요 없다. 단지 당근만이 필요할 뿐”

“인간은 물건이 아니야 그러니 원가 절감은 옳지만 급료를 낮추는 것은 잘못된 것이야. 인간은 코스트가 아니야”

“기업은 기업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원을 위해 있는 거야”

“사원은 모두 같아, 선풍기를 불어 아무나 과장을 시켜도 다 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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