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낭만주의 전기, 후기의 음악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전기 낭만주의 음악
1) 베버(C. M. V. Weber : 1786∼1826, 독일)
2) 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오스트 리아)
3)멘델스존(J. L. F. Mendelssohn: 1809∼1847, 독일)
4) 쇼팽(F. F. Chopin : 1810∼1849, 폴란드)
5) 슈만(R. A. Schumann: 1810∼1856, 독일)
B. 후기 낭만주의 음악 - (19세기말 - 20세기 초)
1) 베를리오즈(L. H. Berlioz : 1803∼1869, 프랑스)
2) 리스트(F. Liszt : 1811∼1886, 헝가리)
3) 바그너(W. R. Wagner : 1813∼1883, 독일)
4) 베르디(G. F. F. Verdi: 1813∼1901, 이탈리아)
5) 구노(C. Gounod : 1818∼1893, 프랑스)
6) 브람스(J. Brahms : 1833∼1897, 독일)
7) 차이코프스키(P. I. Tschaikowsky : 1840∼ 1893, 러시아)
8) 푸치니(G. Puccini : 1858∼1924, 이탈리아)
본문내용
A. 전기 낭만주의 음악

1) 베버(C. M. V. Weber : 1786∼1826, 독일)

독일 낭만파 국민 가극의 창시자이다. 그의 작풍은 첫째, 개성이 뚜렷한 품위 있는 깨끗한 선율과 대담한 화성의 선율, 둘째 모든 악기의 음역을 최대한으로 구사하고 각 악기의 음색의 특징을 이용한 동기의 삽입 등 관현악법에 새로운 기원을 마련하였으며 최초로 지휘봉을 사용하여 지휘법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작품〕오페라 '마탄의 사수', '무도회의 권유' 등

(참고) 베버의 음악사상의 가치
1. 낭만의 국민적 오페라를 완성.
2. 근대 지휘법의 기초를 만듦.(본격적으로 지휘봉을 채용함)
3. 표제음악의 싹을 트게 함(무도회의 권유)

2) 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오스트 리아)

"가곡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가락에 낭만적이고도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곡을 작곡한 이채로운 작곡가이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보낸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곡 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에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선율의 구사 방법은 모짜르트에 비할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 드뷔시
  • 음악 속에서 추구하고자 했던 것은 장중하고 형식에 치우친 독일 전통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보다 가볍고 자유로운 표현을 허용하는 프랑스적 음악으로 돌아가기 위한 일련의 새로운 시도들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러한 시도는 그가 생을 다할 때까지 한층 더 성숙해지고 세련되어졌으며, 후기 작품들 속에서도 계속 찾아볼 수 있다.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현대 음악사의 중요한 전기를 기록할 만큼 여느 다른 작곡가들과 비교되지 않고 그 만

  •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
  • 음악과 더욱 밀접하게 연관시킨다는 생각이었다. 가극분야에서도 바그너는 그때까지의 가극과는 본질이 다른 시와 미술과 음악이 무대 위에서 완전히 합쳐지는 음악극을 만들어 악극이라지어서 너무나 혁신적이었던 그들을 신낭만주의라고 한다. 19세기 후반의 서양음악은 바그너에 의해 지배되다시피하여 그를 따르지 않는 사람은 현대음악가가 아닌 것처럼 여겨지기도 하였다. 보수적인 부르크너, 말러도 신낭만주의를 채용. 후기낭만파의 가

  •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Ⅰ. 개요Ⅱ.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Ⅲ.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1. 낭만주의 미술2.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3. 낭만주의 미술의 영향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1.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1) 전기2) 후기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1.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2.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3) 베

  •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음악 속에는 세속적인 도시음악의 영향이 나타나게 된다.① 노틀담 악파의 음악새로 건립된 노틀담 사원은 시민들의 광장으로도 사용되었다. 거기에서 노래되는 성가에도 시민들의 기분이 반영되었다. 이것이 바로 모테트라고 하는 다성의 노래로서 그레고리오 성가를 정선율(定旋律)로 하는 2성(二聲)부터 4성(四聲)까지 들어있는 음악이다. 각 성부(聲部)리듬형식도 들어 있었다. 이 악파의 음악가로는 12세기후반기에 활약한 레오냉, 13세기에 활약

  •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성격,배경,시대,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작곡가,관현악,협주곡,소나타
  • 음악보다 더 객관성을 추구하기에 적합한 기악 음악에서 그 진수를 맛 볼 수 있다.Ⅱ.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성격1.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 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구하게 되었고 기악 음악으로써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