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총각네야채가게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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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Executive summary

1 Instruction
동기와 목적
상황전제와 수행과정

2 Main subject

총각네 야채가게란
마케팅 환경 분석
농수산물 전체시장 개요
총각네 야채가게 brand 분석

경쟁 기업체와 마케팅 전략 분석
대형유통점의 현재 상황
대형유통점의 강점
대형유통점의 약점
소비자 분석

현재 총각네 야채가게의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STP 전략
4P 전략

3 총각네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플래닝

비젼과 목표
4P 전략
문제점과 대안

4 conclu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0. Executive summary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총각네 야채가게의 마케팅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홍길동입니다. 저희 마케팅부서에서는 이번에 2005년 연말 보고와 더불어 2006년도를 위한 마케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언론 매체의 영향으로 소비자 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야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총각네 야채가게는 소비자들의 생활습관 변화에 맞추어 소비자가 선호하는 신선한 야채를 통해서 틈새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하지만 할인점, 홈쇼핑, 쇼핑몰, 전문할인점 등 새로운 유통주체들이 등장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형할인점들은 거대한 자본과 풍부한 인력으로 유리한 입지선정과 가격경쟁력우위를 확보함으로써 타 소매업체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1998년 농수산물 전문 유통업체로 첫발을 내디딘 후 최고의 품질, 그리고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된 마케팅의 실천으로 지금까지 승부해왔습니다. 업체들간 유사한 환경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품질경영과 문화경영에서 뒤지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저희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매장을 확보했으며 독특한 영업전략, 고객과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감성마케팅, 신선한 판매전략 고수, 무재고 원칙의 수행, 철저한 품질관리와 애프터서비스의 확립을 기본 바탕으로 총각네 야채가게를 키워왔습니다. 또한 LG전자, 삼성전기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그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2004년도 매출액 260억, 2005년도 320억, 2006년에는 500억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장가도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매장이 전국화 됨에 따라 도매에서 소매로 이르는 유통구조 개선이 불가피해 졌으며, 환경과 기후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야채시장에서 언제까지나 최상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총각네 야채가게 만이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 상권 내에서 승부수를 던지다 보니 8년간 야채 사업을 키워왔으나 현재 인지도는 매우 약한 편입니다. 2004년에 (주)자연의 모든 것 프랜차이즈 본부를 설립하여 매장의 체인화와 전문가게의 체계화를 도모했으며 16개의 가맹점으로 이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구전 마케팅으로 승부하는 차원에서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브랜드만으로도 믿고 살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고안하지 않을 수 없게 됐습니다.
참고문헌
농수산물 유통공사 http://www.at.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총각네 http://www.chonggakne.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ked.co.kr/
신세계이마트 http://www.emart.co.kr/
롯대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신시유기농녹색가게 http://www.shinsi.com/ 
일반산업시장정보 http://www.ebn.co.kr
농협하나로클럽 http://www.hanaro-club.co.kr/ 
농업협동조합 http://www.nonghyup.com/

김영한, 이영석 저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 2003
전웅렬 저 『내 나이 스물다섯, 1년에 2억 번다』 원앤원북스, 2004
김영한 저 『실전 마케팅 플래닝』거름, 2003
안광호, 이진용 저 『브랜드 파워』 한언, 1997
김영한, 임희정 저 『웰빙마케팅-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다산북스, 2004
방규식, 김택균, 이용훈 저『대한민국 장수기업의 조건』해토, 2003
하우석 저『하고싶다 하고싶다 하고싶다』다산북스, 2003
노장오 저 『3일이면 나도 브랜드 전문가』21세기북스, 2004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저 『현대 마케팅론』박영사, 2005
Kotler,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tenth edi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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