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네트워크 조직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설명하라.
1. Williamson의 거래비용이론
2. 네트워크 조직
3.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2. 네트워크의 개념을 설명하고, 네트워크이론이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를 제시하라.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21세기의 네트워크 조직
3. 네트워크 조직의 기본 개념도
4. 네트워크 조직의 필요성
3. 본장에서 제시한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분류를 비판하라.
1. 형성 범위에 의한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2. 네트워크 관계를 구성하는 참여 부분에 의한 분류
3.‘신뢰’라는 개념을 정의하고, 무엇이 조직간 신뢰를 구성하며, 네트워 크에서 왜 신뢰가 중요한가를 설명하라.
4. 본장에서는 주로 중심기업의 입장에서 네트워크 관리 방안을 토의하였다. 수직 적 외부 네트워크에 참여한 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네트워크 관리 방안은 어떻 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설명하라.
5. 학생들이 몸담고 있는 대학(또는 조직)이 네트워크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며, 그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를 설명하라.
- 본문내용
-
1.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설명하라.
1. Williamson의 거래비용이론
Williamson(1975)은 시장거래와 기업 가운데 어떤 방식이 어떤 경우에 좀 더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 기업 결합 등을 통한 거대 규모의 조직이 늘어가는 한편, 시장 형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했다. 그는 시장에서 일어나는 거래의 당사자인 인간은 완벽하지 못하고, 거래가 일어나는 상황도 복잡해 다양한 거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거래 비용은 결국 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이렇듯 시장실패의 이유를 거래 비용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시장을 대체하는 거래 구조로서 위계적인 기업이 생겨난다고 설명한다. 즉, 시장을 통한 거래 관계보다 기업을 통한 계약 관계가 좀더 효율적인 상황을 가져오며 시장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을 인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시장실패를 초래하는 일차적 요인을 환경적 측면에 둔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이 인간적 요인과 특수하게 결합될 때, 즉 제한된 합리성과 불확실성, 기회주의와 소수 기업이 결합됨으로써 더욱 심각한 시장실패 현상이 초래된다고 본다.
거래비용이론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나 서비스를 시장에서 별 거래비용 없이 용이하게 구할 수 있을 때에는 시장거래를 통해 효율적으로 확보하지만 만약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대기업이 시장에서 기회주의적 행동을 하여 거래비용을 상당히 높이는 경우(시장실패)에는, 기업은 그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그 자원을 스스로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내부에 위계조지고하하게 된다는 이분법적 논리-시장또는 위게조직-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내부조직화가 환경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 조직 비대화에 따른 규모의 비경제와 경직성 등으로 인해 조직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기회주의적 행동으로 인한 시장실패와 조직의 비대화에서 오는 조직실패를 모두 해결하려는 시도가 바로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네트워크 조직이다.
- 참고문헌
-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 정책토론회 발표원고> 2003.11.
국립대학 통합네트워크 구축 - 학벌타파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 -
정진상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