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GM의 노사관계를 통해 본 정부정책과 이에 따른 사회분위기가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GM의 노사관계를 통해 본 정부정책과 이에 따른 사회분위기가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01 대통령의 GM 관련 발언

02 GM노사관계

03 GM의 문제점 분석

04 GM의 문제점 발생 배경

05 GM노사관계의 합리성

06 결론과 시사점
본문내용
02 GM노사관계

1)디트로이트협약

-1949년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os, GM)간의 역사적
협상을 제도적 기제

-협약내용:
*전미자동차노조 회원: 의료보험과 퇴직수당, 생산성 향상에 따른 임금이 보장
*GM: 노사화합

-결과: 미국 경제 전반에 걸쳐서 노사협상에 영향을 미친 모델을 의미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들에게 큰 영향
*노조의 존재는 경영진과 주주의 소득에 제한을 가하는 역할
*연방정보의 중재

-디트로이트 협약이 성사된 당시의 노사관계 VS 현재의 노사관계

협약 당시의 노사관계
전후 경기호황이 끝나가던 시절 GM은 미국 민간기업 중, 반독점 규제를 받던 전화회사를 제외하면, 규모가 가장 컸다. 따라서 GM의 CEO는 가장 높은 연봉을 받았다. 찰스 존슨(Charles Johnson)의 1969년 연봉은 79만 5,000달러로 지금 환산하면 430만 달러 정도다. 엄청난 그의 연봉은 호사가들 입방아에 오르내리곤 했다. 그러나 GM의 일반 노동자들도 임금은 높은 편이었다. 1969년 자동차 제조업 노동자들은 평균적으로 연 9,000달러를 벌었는제 지금으로 환산하면 4만 달러가 넘었다. 훌륭한 의료보험과 퇴직수당제도를 향유한 GM노동자들은 대표적인 미국의 중산층이었다.
현재의 노사관계
지금 미국의 가장 큰 기업은 80만 노동자를 거느린 월마트다. 2005년 리 스콧(Lee Scott)월마트 회장은 연봉으로 거의 2,300만 달러를 받았다. 이는 찰스 존슨의 연봉을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환산한 값의 다섯 배나 되는 액수이지만, 스콧 회장의 연봉은 요즘 대기업 CEO들이 받는 연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큰 논란거리가 되지 않았다. 반면에 월마트 노동자들의 연봉은 현재 기준으로도 너무 낮아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월마트의 비관리직 노동자들 평균 연봉은 1만 8,000달러 정도로 35년전 GM노동자들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연봉의 반도 안되는 액수다. 또한 월마트는 노동자들의 의료보험가입률이 낮고 복지혜택도 아주 인색하기로 악명이 높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dg1asgbAS6FA1SD2DFwds
  • tarzan1***
    (2016.04.11 00:07:5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등을 일컫는데 일반적으로 기업이 관리를 통해 정확히 예측하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 요인들을 말한다. 외부 환경은 경영 활동의 수행에 직접적이고 정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로서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결되는 환경을 말한다. 주요한 외부 환경으로는 산업 구조와 경쟁 환경,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시장 구조, 이해 관계자 집단의 압력 등이 있다. 이러한 외부 환경의 의미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노사갈등과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대안 모색(A+리포트)
  • 이유5. 한국 노사갈등 해결의 필요성 대두ⅱ. 고용관계 개선1. 의사소통 부문1) 종업원 피드백 프로그램 2) 종업원 후원 프로그램3) 고충처리제도 2. 경영참가제도1) 자본참가 2) 성과참가3) 의사결정참가3. 비노조기업1) 비노조의 필요성2) 비노조의 효과적 구축방법ⅲ. 노사관계 개선방향 : 신노사문화 구축1. 신노사문화의 필요성 2. 신노사문화 형성을 위한 발전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사례1. 노사관계의 엇갈린 명암 (GM대우와 현대차)< 현

  • [인적자원관리] 비정규직 문제에 따른 노사관계
  • 이념의 정립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특히 현실세계를 이해하고 현재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의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을 갖게 함으로써 노사간의 화합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현안일 것으로 판단된다. 경기전망 불투명누적된 미해결 문제의 표출신뢰와 협력의노사안정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비 정규직 문제신정부의 정책 변화1.1 서론 비정규직 문제에 따른 노사분규의 최근동향2008년 핵심쟁점은 비정규 문제이며

  • [국제정치론]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 이 형성된 성장과정에서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역할요인에서는 GM협상단과 대우노조, 한국정부의 실무자들이 맡은 임무에 대한 역할이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정부적 요인에서는 한국정부의 대우자동차 매각협상에 관한 일련의 정책변화와 그 문제점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대우자동차가 매각대상이 되어야만 했던 한국의 IMF금융위기 이전 사회적 분위기와 그 영향에 대

  • [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세계화에 따른 질서의 변화 및 전략*세계화(globalization):경제적으로 통합된 세계시장의 등장과 국제적인 단일 무역규범 창출, 기업 활동의 범세계화 및 이를 보장하는 효율적인 정부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 세계화의 원인으로는1)경제적인 차원 : 교통, 통신 정보 기술의 발달과 구 사회주의권의 시장편입, 무역과 서비스 거래의 자유화이며,2)경영적인 차원: 수요의 다양화, 범세계화 및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해외자 본의 활용3)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