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음악] 오페라`나비부인`과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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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오페라 <나비부인>과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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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7년경의 일본 나가사키 항구를 내려다보이는 언덕집을 무대로 하고, 미국의 해군장교 핑커톤과 나비부인의 결혼부터 그녀의 비극적인 자살까지를 엮은 오페라 <나비부인>은 푸치니의 중기 대표작이다. 그리하여 <라보엠>과 <토스카>와 더불어 푸치니의 3대 오페라로서 전세계 각국 오페라 극장의 레파토리를 장식하고 있다.
대체로 오페라사에 많은 작품들이 나와 있지만 동양을 무대로 하고 동양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예는 극히 드문데, 그 희귀한 예 가운데서 푸치니의 오페라에서만 <나비부인>과 <투란도트>가 동양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롭다. 특히 원자폭탄 투하로 유명한 나가사키를 무대로 하고 미국 해군장교과 일본여성이 결혼한다는 이 아이러니한 인연은 어찌 보면 숙명적인 것 같기도 하다. 나가사키 항은 우리나라로 치면 부산쯤 해당하는 곳으로, 일본이 개국의 문호를 열었을 때 외국문물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곳이다. 일본에 기독교가 가장 먼저 발붙인 곳도 이 나가사키였다. 그러므로 일본의 개국시대 사건이 이 나가사키를 무대로 하고 있는 것은 극히 당연하다 하겠다.
푸치니가 좋아하는 그의 가극 속의 여주인공은 대체로 순진하고 불운한 여성이었다. 오페라 <나비부인>의 대본은 작가 롱이 쓴 <나비부인>이라는 소설을 토대로 하여 쓰여졌다. 롱의 소설은 당시 유럽인들의 이국 취미에 부합되어 대단히 인기가 있었다. <나비부인>의 여주인공 '쵸쵸상'의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아내의 도리를 다하려는 전통적인 동양 여성의 부덕을 잘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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