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주요 언론사의 논지에서 바라본 고교등급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언론사별 고교등급제에 관한 입장과 그 근거 비교

Ⅲ. 동일한 자료에 대해 상이한 접근

Ⅳ. 각 주장들이 하고 있는 교육관(개념과 목적)

Ⅴ. 고교등급제에 관한 토론

Ⅵ. 마무리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교등급제는 대학입시에서 전국의 고교를 서열화하여 대학입학 전형에 반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3불 정책이라 하여 대학이 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 입학제를 실시하는 것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 대학에서 학생 선발에 고교등급제를 실시하겠다는 주장의 배경은 내신에 대한 불신에서 나왔으며 학교간의 학력차가 엄연히 존재하는 실정에서차이가 있는 학생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은 불평등하다는 데서 생겼다.
고교등급제가 등장한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와 배경이 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고교등급제를 옳다고만 볼 수는 없으며, 고교등급제의 당위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만 대답할 수 없다. 선배의 성적에 의하여 수험생이 평가 받는 것은 불합리하며, 이는 연좌제적 성격까지 띄고 있다. 또, 집단의 성취에 의하여 개인을 평가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옳지 않고 공정한 평가라고도 볼 수 없다. 이러한 이유들로 고교등급제에 의한 학생 선발제도 또한 역시 수많은 피해자들을 양성할 가능성이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현재 한국교육의 쟁점 중 하나인 고교등급제에 대한 주요 언론사의 입장과 그 근거를 비교․분석하고 동일한 자료에 대해 상이한 보도를 한 자료를 제시하며 고교등급제에 관한 주장들이 취하고 있는 교육관은 어떠한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조원들의 토의를 통해 어떤 점에서 의견차이가 나는지 서로의 주장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 언론사별 고교등급제에 관한 입장과 근거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고교 교육현장에는 통합 교과형 논술을 가르칠 교사도, 교재도, 시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그런데 갑자기 대학 입시에서 변별력을 높인다는 이유로 통합 교과형 논술시험을 본다고 하니 교육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당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또 일류대의 통합 교과형 논술 예시문제가 너무 어렵게 출제되어 논술 전문가도 어렵다고 하니 대입 준비생들은 논술 공포까지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통합 교과형 논술로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고교생 자신이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은 처음이다. 연합뉴스 6월 28일종교자유 1인 시위 고교생 강제전학 이른바 `미션스쿨의 예배 강요를 거부하며 1인 시위를 벌였던 서울 D고 강모(18.3년)군이 사실상 강제 전학 조치됐다. D고 관계자는 28일 학교선도위원회가 18일 건학 이념법학개론 10조을 부정하고 이 과정에서 다른 학생을 선동하는 등 교칙 8가지를 위반한 강군에 대해 25일까지 전학에 동의하지 않으면 자동 제적키로 결정했다

  • [역사학개론]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역사 인식 문제
  • 주요 쟁점, 역사비평사이성무, 2002, 한국역사의 이해 4, 집문당이이화, 1998, 한국사이야기2, 한길사홍윤기, 2001, 일본의 역사 왜곡, 학민사한일관계사학회, 1998, 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1, 자작나무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japan/index.html1.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성립임나일본부는 19세기 후반 메이지유신 이후 몇몇 일본 정객들에 의해 일본의 근대화를 위해서는 한반도를 정벌해야 한다는 이른바 정한론(征韓論)이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학회 제25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정기오. 1998. 학교 선택론과 교육의 책무성. 교육개발 제116호● 정태범. 2004. 책무성ㆍ전문성 제고를 위한 향후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교원평가의 쟁점과 전망. 한국교원대● 조남두. 2006. 교육행정론. 원미사● 최희선. 2007. 학교평가의 새 패러다임. 경인교육대학원● 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분석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06.9)● 교원 평가 정책 포럼-교원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방향 (연구보고서 2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고교시절부터 음악에 심취하여 매사에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추진력이 강합니다.40 지원동기 및 포부현대는 생존경쟁의 시대입니다. 경쟁을 통해 살아 남아야 하며, 누구도 예외 일수는 없으며 저 또한 지금까지 경쟁을 통해 살아 남았으며 앞으로도 자기계발을 위해 수없이 경쟁해야 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10년 후 저의 모습은 국내 최고의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일에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