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

1-1교원평가의 개념

1-2 교원평가제의 목적

1-3 교원평가의 기능

2. 우리나라 교원평가제와 외국교원평가제, 비교

2-1 우리나라 교원평가제

2-2 외국교원평가제도

2-3 국가별 교원평가제도 비교

3. 기존제도와 새로운 제도의 비교, 문제점

3-1 기존제도와 새로운 제도의 비교.

3-2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4. 교원평가제의 사례 및 찬성, 반대론의 비교

4-1 사례

4-2 교원평가제의 찬성

4-3 교원평가제의 반대

4-4 교원평가 관련 각 교육주체의 입장

5. 교육평가제도개선방안


본문내용
교원평가제

1.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
1-1교원평가의 개념
교원평가란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 받는 투면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확산됨에 따라 국가 수준에서의 대책 안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진 평가제이다
이는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학업성적 조작사건 등으로 인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낮추기 위한 평가이기도 하다. 교원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발전의 계기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즉, 교원평가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교사들이 떳떳하고 당당하게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추진되는 교육 정책이다.
즉, 교사자신의 수업이나 교육활동에 대해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들로부터 의견을 들어 자신의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주된 의미가 있는 평가제이다.
교원평가는 교사 간 평가,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평가, 학부모에 의한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교육인적자원부 2005)
1-2 교원평가제의 목적
첫째,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교원들이 자기 개발의 기회를 갖도록 하며, 교사들로 하여금 교직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보다 나은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둘째, 교원평가를 통해 ‘수업의 전문성 향상’을 가져오기 위함이다. 교원평가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을 함에 있어서 보다 나은 수업을 하는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사교육비가 절감되고 더 나아가 공교육에 대한 시뢰감을 회복하여 교육의 정상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셋째, 교원평가제를 통해 교사들의 자질이 향상되고 그로 인해 교사의 위상이 정립되고 학부모나 사회로부터 신뢰가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한다. (교육인적자원부,2005) (Valentine.1992)교사평가의 일차적인 목적은 교사의 직무수행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직무수행능력은 주로 교사의 교사능력을 의미한다. 교사 평가로 인해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에게 높은 교수의 질을 제공하며, 교사의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원평가는 교사 자신의 교육 활동에 대한 반응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또한 평가결과에 대한 보안의 노력으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 교사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작용하여 교사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의식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끝으로 교원평가제는 부적격 교사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근거로 교직사회의 자정을 도모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 차Ⅰ. 교원평가제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개요나. 교원평가제의 특징Ⅱ. 교원평가제의 시행사례가. 국내 교원평가제 시행사례나. 국외 교원평가제 시행사례(1) 일본 Japan(2) 싱가포르 SingaporeⅢ.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가. 교원평가제 찬성입장1) 각계반응2) 찬성이유와 근거나. 교원평가제 반대입장1) 각계반응2) 반대이유와 근거Ⅳ. 결론1.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정의가.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육공무원법 및 공무원승진규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는 제도로써 평정대상은 교사와 교감이며 그 대상에서 교장은 제외된다.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3. 교원평가제의 기능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평정 사항(교사)평정 요소점수자질 및 태도교육자로서의 품성12공직자로서의 자세12근무실적 및 근무수행 능력학습지도24생활지도16교육연구 및 담당업무16 계(80점)교원근무 행정제도의 구성평정대

  • [교육행정,교육학,] 교원평가제의 개선방안
  • 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및 한계3.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방안1) 전문성 신장 평가2) 부적격 교사 판별 평가3) 승진을 위한 평가4) 우수 교사 인정 평가4. 마치며1.교원평가제의 개념과 도입배경 치열한 생존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21세기는 사회 안의 기관이나 개인도 평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교원평가도 일부 학교에서만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모든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되었다. 교원평가제란 교육

  • [교육행정, 교육평가제, 교사평가제, 학교경영] 교 원 평 가 제
  • 교육행정 및 학교 경영 교 원 평 가 제목 차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2.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II. 기존 제도 (교원근무평정제도)1. 현황2. 주요문제점III. 교원평가제 개선안과 시범 운영안 1. 교원평가제 개선안2. 추진 계획과 시범 운영안IV. 교원평가제의 문제점V. 교원평가제 찬성 반대 입장VI. 교원평가제의 전망과 마무리1. 차후 전망2. 앞으로의 과제3. 마무리*참고 자료I. 교원평가제란?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교원 평가제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목적?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평가대상★ 다음 교원의 경우에는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외할 수 있음.- 정년 잔여기간이 1년 이하인 교사평가 해당 학년도에 6개월 이상을 당해 학교(교육청)에서 근무하지 아니한 교사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 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교과 교사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