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새터민의 정착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새터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2.규모

본론

새터민의 남한 내 적응 실태

1. 새터민에 대한 정부의 지원 현황

2. 새터민 아동들의 적응실태

3. 개선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새터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1. 용어문제
일반적으로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은 탈북 난민, 망명자, 귀순자, 탈북자, 탈북 주민, 귀순북한동포, 남한 이주북한동포, 북한 탈출주민, 월남자 등으로 불리웠다.

1997년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면서 이 개정법에서 북한이탈 주민을 ‘북한에 주소, 배우자, 직계가족,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이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의미한다고 규정

탈북자나 북한이탈주민이 주는 용어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
Daum을 통해 설문조사로 진행하여 ‘새터민’이라는 용어가 선정

‘새터민’이란 “새로운 터전에서의 삶의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2005년부터 통일부를 비롯한 모든 공공기관과 선교단체에서 통일하여 사용

2.규모

새터민은 한국전쟁이후 매년 10명 내외로 발생하였으나, 김일성 사망과 북한의 경제난으로 1990년대 중반이후 그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관점에 근거하여 사회ㆍ문화 현상을 분석하거나 사회문제의 원인과 대책 탐구하도록 내용 조직◦ 미식적 차원의 사회현상과 거시적인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안목 배양법과사회◦교육과정의 내용진술이 압축적이고 추상적임◦교과서 내용이 법학의 성격을 강하게 반영함◦교양증진, 현실생활이해와 진로탐색 강화◦서술체계 및 진술방식의 변화 ◦소재 및 내용의 긍정성과 학생근접성 확보◦법학 개론식 내용 구성지양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연구 제 24권 제 2호.설동훈 외(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정책 방안. 보건복지부조영달 외(2007).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우정호(2000). 수학 학습 -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선행조직자●간행물임규혁 외(2007).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교육심리학(임규혁, 임웅)교육심리학(임정훈)교육학개론(2007, 김달효 저)실천과 연구의 통합 교육심리학(Tan Oom Seng, Richard D, 등 공저

  • 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연구는 정신노동의 유형에 속하는데, 교수노동에 대한 타율적 간섭 및 통제 방식은 교수재임용과 승진제도로 대변된다. 이러한 제도는 자본주의 논리가 교육자본에 확충됨에 따라 점점 교수를 자본 논리에 종속되는 전형적인 지식노동자로 전락시킨다.더불어 교수사회의 경쟁기제를 도입하여 교수노동을 유연화 시키고 불완전한 고용구조를 정착시키는 일환으로 종신재직권(tenure)를 받게 어렵게 한다든지, 교수계약제를 실시하기도 하고, 학부지도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교육학개론』, 시그마 프레스,2006․ 김재은 . 「현대의 사상: 피아제의 사상 - 인식발생론」. 한국논단. 한국논단.1992.․ 김종구. 「평화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피아제를 읽다《교육론》」우리교육(중등), 중등우 리교육. 2005. 6․ 구광현, 『교육심리학』, 시그마 프레스,2006․ P.G. Richmond . 역> 강인언 , 『피아제 이론 입문』, 학지사, 1998․ 류희찬. 「삐아제의 교수학습원리.발생학적 인식론」.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1995․ 옥승 외 12 공저(20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학회. * 김민정 외 (2006). 정보사회에서의 지식과 학교교육,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최병모 외 (2003). 세계화,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의 새로운 경제 원리의 탐색과 경제교육, 한국경제교육학회* 이은정(2009)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전희옥(2008) 제2분과 다문화주의 교육내용과 방향 :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의 방향 , 한국초등교육학회 * 정영근(2009) 한국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