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무용문화] 그리스 문화와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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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 그리스 문화.
1. 종교관.
2. 국가관.
3. 개인관.
4. 예술관.
󰊲 그리스 무용.
1. 무용의 역사.
2. 테크닉.
3. 형태.
4. 무용수들.
5. 무용에 대한 인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대 국가들을 통틀어 그리스는 무용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는 점에서 어떤 국가와도 비교할 수가 없다. 그리스인들은 고대 뿐 아니라 전시대를 통하여 가장 무용을 즐기던 사람들이었으며, 그들이 개발시킨 춤의 형태는 가장 아름다운 것들로 꼽히고 있다. 그리스시대 초기, 즉 기원전 1천년 이전으로부터 이미 상당히 발전되어 있었던 무용이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갖고 있었으며, 무용의 순수한 최후 형태들이 기원후 5세기경에야 사라졌으므로, 이 무용의 역사는 1천 5백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 우리의 클래식 무용은 초기로부터 3백년 정도의 역사를 지닌다.) 물론 변화가 있었고 그에 따른 다른 유형들이 있으나, 장기간의 세월을 통하여 지속된 그리스 무용이라는 하나의 동질성을 찾아볼 수 있다.
무용은 그리스 사회에서 예외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그리스인 전체가 즐기고, 존중하고, 참가하였던 예술이었다. 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다음 표를 통해 문화적 요소들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스는 크레타 보다는 건조하지만 따뜻한 기후의 지중해 연변에 위치하고 있다. 국토의 2/3를 차지하고 있는 산지는 현재 메마르고 건조하지만 고대에는 산림지였다. 물질적 생활은 용이하여 그리스인들은 거의 근심하지 않았다. 이들은 안락함을 추구하지 않았으나, 미적인 면에 극히 민감하였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인들은 예술가였었다는 그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플라톤이 아름다움과 선함은 같은 것이라고 한 것은 그리스인들의 깊은 믿음을 대변한 것일 뿐이다. 이들은 우아한 물건에 둘러싸여 살기를 좋아하여, 많은 아름다운 항아리를 만들었으며, 이것들이 나타내는 수천의 인물들의 일상생활이 우리에게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물컵, 술잔, 접시, 상자, 여인들이 실을 잣을 때 필요한 흙을 구어 만든 기구를 비롯한 가장 흔한 물건들 모두의 형태가 아름다워야 하고 장식되어야 했었다. 그리스인들은 종교나 주술에 의하지 않고 그 자체의 모습만을 위하여 조각을 했던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단순히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때로는 불필요한 기념물들로 도시를 장식하였으며, 또한 아테네의 화랑, 박물관들에서 보듯 첫 번째 예술 작품 수집을 갖고 있었다.
그리스인들은 형태에서든 소리에서든 조화를 사랑하였으며, 자세에서 뿐 아니라 동작에서도 우아함을 존중하였다. 특히 6세기 말부터는 경쾌하고 섬세함을 추구하여, 신전들은 세련되어지고, 지붕의 무게를 주고 있다는 느낌을 없애기 위하여 기둥들은 점점 높고 가늘게 외었다. 이집트인들이 영원한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이들은 영혼을 점점 하늘 높이 올리려 했던 것 같다. 능숙한 균형 비율의 분배와 잘 계산된 간격 등은 재료인 돌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 이러한 예술적 감각과 아울러 섬세함의 추구는 모든 정신적인 것에 대한 숭배, 물질적인 것을 경멸하는 경향과 함께 그들의 안무체계를 형성하였는데, 유연하게 보이기 위하여 세심히 연구된 동작의 조화로 눈을 즐겁게 함과 동시에 영혼을 불러일으키는 경쾌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그리스인의 이상과 현실-서양철학의 뿌리. 서울;서광사. G.L.디킨슨(박만준,이준호 옮김)
무용의 역사-무용의 기원서부터 중세기까지. 서울;삼신각. 제르멘느 프뤼도모(양선희 옮김)
고대 그리스의 무용문화. 서울:대한미디어. 한윤희
http://blog.naver.com/violjiny?Redirect=Log&logNo=40002998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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