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관한 연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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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1. 현대자동차 선정이유

2. 현대자동차 노조소개

3.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성향

4. 2006년6월 파업 사태의 전개과정

5. 노조, 회사, 정부의 입장

6. 각 계층의 반응

7. 현대차 파업에 따른 영향

8. 결론 부분 선진 노사문화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 선정이유
현대의 경우, 노조에서 기업의 경영에 관여를 하고, 최근 노조와 관련하여 근로자채용과 관련하여 비리가 생길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한 힘의 강성노조입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우리나라 전반적인 경제적․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노동 운동의 비중을 생각하여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선정이유)

연구목적: 본 발표에서는 2006년 6월~7월의 파업을 중심으로(연구범위) 이것이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경제적인 손실은 어떠하며 그리고 사회적으로 끼친 영향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앞으로 올바른 노사관계의 구축을 위하여 현대자동차의 노사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우리 조 나름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연구방법: 잡지와 신문기사, 인터넷 사이트 등을 기본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정리하고 덧붙여 인터뷰 내용과 관련 도서를 참고하고 조원들과의 의견교류를 통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 현대자동차 노조소개

소속연맹 : 금속산업
위원장 : 박유기
조합원수 : 43483명

본조 - 24737명
아산 - 2421명
전주 - 2655명
남양 - 3979명
판매 - 6252명
정비 - 2608명
모비스 - 746명
노조식당 - 85명
본조 대의원수 - 259명
본부 대의원수 - 188명

보충자료)
현대자동차노동조합: 87년 9월25일 설립.
노동조합가입형태: UNION SHOP제도로 입사와 함께 조합원 자격을 갖게 됨.
구성 : 집행부 임기는 2년이며 조합원 기본급의 1%를 조합비로 일괄공제하고 있습니다.
이전 현대차에 해당하는 울산 본조와 서울, 마북, 남양, 전주, 아산, 모비스 등 6개 지부와 정공본부, 판매본부(14개 지부), 정비본부(23개 지부) 등 3개 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조 상근 인원은 본조의 46명을 포함해 총 90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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